• 최종편집 2019-10-23(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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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CT KOREA 2019 및 컨퍼런스’ 개막
    - 10월 16일 ~10월 18일 3일간, 창원컨벤션센터서 개최 - 슬로건 , 산업용 3D프린팅·적층제조 관련 전시회 및 컨퍼런스로 구성   경상남도와 창원시가 주최하고 창원컨벤션센터와 영국 Rapid News가 주관하는 ‘TCT KOREA 2019’ 개막식이 10월 16일 창원 컨벤션센터(CECO)에서 개최됐다.   16일 개막식에는 문승욱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김지수 경상남도의회 의장, 이현규 창원시 제2부시장, James Woodcock VNU Rapid News 부사장, 박래춘 ㈜코엑스 사업2본부장, 3D프린터 관련 기관 및 국내외 주요 기업체 대표 등 주요 내빈과, 참가업체 및 관련 종사자 100여명이 참석해 전시회 개최를 축하했다.  사진/경상남도   ‘TCT KOREA 2019’는 독일의 폼넥스트(FORMNEXT)와 함께 세계 최대 3D프린팅 전시회로 평가받고 있으며, 국내 유일의 산업용 전문 3D프린팅 전문전시회로, 올해 2회째 개최되는 전시회이다.   을 슬로건으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는 산업용 3D프린팅·적층제조 관련 전시회 및 컨퍼런스로 구성되어 개최된다.   행사에는 세계적인 3D프린팅 기업인 3D시스템즈, 미국의 Markforged, 소프트웨어 기업인 Materialise와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대건테크, 헵시바, 캐리마, 그래피 등 6개국 58개사가 참가해 3D프린팅 장비, 3D관련기기 및 부품, 분말소재, 소프트웨어 등을 전시한다.   이날 문승욱 경상남도 경제부지사는 개회사에서 “지역경기 침체로 어려운 상황에서 3D프린팅과 같은 디지털 제조혁신을 주도하는 핵심기술을 적극 수용하고 육성할 필요가 있다”며,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경남도가 추진 중인 스마트 공장 구축 및 스마트 산단 조성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현규 창원시 제2부시장은 환영사에서 “기존 제조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4차 산업혁명을 이끌기 위한 3D프린팅 전시 및 컨퍼런스를 통해 3D프린팅 산업이 우리나라의 혁신성장을 이끄는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하며, 지역 기업인들에게는 신기술 정보교류와 협력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TCT KOREA 2019’에 참관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창원컨벤션센터 사업단(055-212-1013, 1016)으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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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0-16
  • 내년부터 화물차 '졸음운전 방지장치' 없으면 과태료 부과
    - 차량총중량 20톤 초과 화물 ‧특수차량 대상… 공제조합에 부착 확인서 제출 시 보험료 3% 할인 - 개정 「교통안전법」 따라 내년부터 미설치 차량에 최대 150만 원 과태료 부과   서울시는 설치비 80%를 지원받을 수 있는 ‘차로이탈경고장치’ 보조금 혜택이 오는 11월 말 종료된다고 밝히고, 아직도 ‘차로이탈경고장치’를 설치하지 않은 경우 잊지 말고 신청할 것을 당부했다.   내년부터 졸음운전을 방지하는 ‘차로이탈경고장치’를 설치하지 않은 대형 화물‧특수차량에 최대 15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개정된 「교통안전법」에 따라 차량총중량 20톤 초과 화물‧특수차량은 ‘차로이탈경고장치’를 반드시 장착해야 한다. 이를 어길 경우 내년부터 과태료가 최대 150만 원(3차 위반 시)이 부과된다. * 미장착 적발 시 과태료 1차: 50만 원, 2차: 100만 원 3차: 150만 원 부과 예정   차로이탈경고장치(Lane Departure Warning System)*는 졸음운전 등 운전자 의지와 무관한 차로이탈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시각, 청각, 촉각 등의 경고를 주는 장치다. 자동차 전방카메라,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향각 센서, 차속센서 등으로 이탈여부를 감지하는 장치로, 교통안전을 위한 실제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주행 중인 자동차의 전방레이더 센서가 동일방향의 선행자동차 속도를 감지하여 충돌예상시간 이전에 경고를 주는 장치인 ‘전방충돌경고장치(FCWS : Forward Collision Warning System)’의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서울시는 총 20억8천만 원(국‧시비 1:1)의 예산을 투입해 작년부터 차로이탈경고장치 의무화에 따른 보조금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서울에 등록된 차량총중량 20톤 초과 화물‧특수자동차(덤프형 화물자동차*, 피견인자동차 제외) 총 5,200여 대가 대상이다.   장치비용(장착비용 포함)의 80%를 지원, 대당 최대 40만 원까지 보조하며 자부담은 20%(10만 원)이다. * 덤프형 화물자동차는 노지에서 차로이탈경고장치 오작동이 많아 오히려 운전자에게 혼란을 초래할 우려가 높아 의무화 대상에서 제외    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장치를 보급할 필요가 있어, 지난해부터 자치구, 협회, 운수업계 등을 통해 꾸준한 홍보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최근 관계자들과의 장착 독려 및 홍보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화물 운송사업자 또는 위‧수탁차주는 서울용달협회를 통한 신청으로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장치 부착확인서와 보조금 지급청구서 등을 해당 협회에 제출하면, 중복지급 여부를 확인하고 보조금을 지급한다.   화물 공제조합에 장치 부착 확인서를 제출하면 공제료 할인(3%) 혜택도 가능하다.   지원 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택시물류과(☎ 02-2133-2339) 또는 서울용달협회 관리과(☎ 02-415-3611)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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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23
  • 거제, 저도섬 47년만의 민간인에 개방
      거제시(시장 변관용)는 2019년 9월 17일 오후 13시 30분 저도섬 개방축하 행사를 시작으로 47년만에 민간인에게 개방하는 입도 행사를 국방부, 행정안전부, 해군본부, 거제시, 대구시의회, 김한표 국회의원 등 많은 거제시민과 47년전 이 섬을 떠나야 했던 유연순 여사 가족들과 관광객이 참석한 가운데 거제 저도유람선 선착장 광장에서 행사가 열렸다.   저도섬 내부=KJB한국방송 김수철기자  이 행사는 저도 개방에 따른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저도 유람선(대표김재도)이 47년만의 민간인 입도라는 축하 행사와 함께 오후 2시 40분, 약 200 인의 승객이 승선, 저도항을 출항하여 ‘저도 섬 입도’라는 역사적인 발자취를 남기게 되었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중 하나로 ‘대통령만 즐길게 아니라 국민들도 함께하는 그런 곳’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로 실행되었고, 낙후된 거제 북부권 관광 활성화에 디딤돌이 될것으로 보여 진다. 사진=KJB한국방송 김수철기자  기자 및 일행은 오후 2시 50분경 꿈에 그리던 저도 입도 산책로, 포토존, 골프장, 400 여년이나 되는 저도 곰솔(해송) 등 해안로를 거쳐 선착장까지 약 1시간여의 일정으로 민간인 입도 1호라는 족적을 남기게 되었다.   아직 개방되지 않은 부분과 선착장 설비, 산책로 안전확보, 편의 시설의 확보 등의 숙제를 남기며 2019년 9월 17일 역사적인 기념일이었다.   저도유람선 위치는 경남 거제시 거제북로 1233-15번지이며 매주 월,목요일은 운항을 하지않으며 1회운항시 각 300명씩 1일 600명만 입도할 수 있다. 사전 예약제로 입도할수 있기 때문에 선 예약이 필수다.   1항차는 오전 10시 20분이며, 2항차는 오후 2시 20분이며 총 소요시간은 입도시간 포함 2시간30분 정도 소요된다. 요금은 대인 21,000원 소인 15,000원이며 문의처는 전화055 636 3002, 055 636 7033로 사전 예약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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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19
  • 신안군 압해도에 1004섬 요트관광주식회사 출범
    - 국민소득 3만불 시대를 맞아 신안군이 요트 관광 산업 활성화에 나서    신안군은 오는 19일 오전 11시에 압해읍 (구)관공선관리사무소에서 ‘1004섬 요트관광주식회사’ 현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현판식에는 박우량 군수, (주)푸른중공업 김봉철 대표, 군의원, 관광협의회 회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1004섬 요트관광주식회사는 급변하는 해양관광 수요에 대응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신안군과 (주)푸른중공업에서 2억원을 출자했다.   지난해 요트주식회사 설립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설립타당성 검토, 관련 조례 제정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올 8월에 최종 설립 등기를 마쳤다.   출저/신안군   군에서는 (주)푸른중공업과 50억원을 공동 투자해 세일 요트 65피트급 2척, 40피트급 1척을 신조할 계획이다.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55피트급 세일요트 3004호와 함께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박 군수는 “천사대교 개통, 목포 해양케이블카 등 관광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며 “전국적으로 가장 많은 섬과 넓은 바다를 갖고 있는 지역의 장점을 살려 요트 관광산업을 신안군의 미래 전략산업으로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전국 지자체중 최초로 세일요트를 관광 상품화 한 신안군은 암태 오도선착장에서 1일 5회 투어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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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19
  • 목포해경, 뱃길이 끊긴 가거도... 전신마비 응급환자 긴급이송
    제13호 태풍 ‘링링’이 몰고 온 초강풍으로 인해 가거도 여객선 부두가 일부 파손되어 뱃길이 끊긴 가운데 신안군 가거도에서 30대 전신마비 응급환자가 발생해 해경 경비함정이 긴급 이송했다.   9일 목포해양경찰서는 지난 8일 오후 6시 29분께 전남 신안군 흑산면 가거도에서 K모(31세, 남)씨가 갑자기 전신 통증과 마비 증상으로 고통이 심각하다는 신고를 접수했다.   사진/목포해경   신고를 접수한 해경은 즉시 경비함정을 현장으로 급파, 가거도 인근해상에서 단정을 이용 환자를 경비정으로 옮겨 태우고 해양원격의료시스템을 가동 환자 상태를 의료진과 공유하며 긴급 이송을 시작했다.   수심을 고려해 진도 서망항 인근 해역에서 진도파출소 연안구조정에 인계한 해경은 오후 11시 16분께 진도 서망항에 도착해 대기하고 있던 119 구급대에 인계했다.   해경의 도움으로 이송된 K씨는 목포 소재 한국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고 있으며,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목포해양경찰서는 올해 들어 관내 도서지역과 해상에서 발생한 응급환자 236명을 경비함정과 헬기 등으로 신속하게 이송해 귀중한 생명을 구하며, 바다 위 앰뷸런스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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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09
  • 서울시 119광역수사대, 구급대원 폭행 피의자 첫 구속 수사
    - 서울소방 최초로 지난 8.30.발생한 소방활동 방해사범 구속영장 신청 발부 받아 - 자신을 도와주러 온 구급대원폭행, 강력한 처벌의지 갖고 엄정수사 방침    서울시 119광역수사대는 “지난 8월 30일 16시 30분경 용산구 동자동에서 구급활동 중이던 119구급대원에게 욕설 및 폭행한 A씨에 대하여 구속영장을 발부 받아 구속 수사 중에 있다.”고 밝혔다.   지난 해 7월 16일 서울시 119광역수사대 출범 이후 피의자에 대하여 구속영장을 청구하여 발부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폭행피해 용산소방서 후암119안전센터 소속 구급대원은 “이날 지인간의 다툼으로 부상을 당했다는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 병원이송 중이던 구급차 내에서 환자가 돌변하여 폭행을 가해 왔다.”고 밝혔다.   권태미 현장대응단장은 “소방공무원에 대한 폭행 시 구속수사를 포함 한 강력한 처벌의지를 통해 법 규정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구급대원 폭행은 곧바로 출동공백으로 이어져 대 시민 구급서비스 품질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하고, “구급대원이 자긍심을 갖고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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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08
  • 광주광역시, 옛 전남도청 복원 ‘본격 추진’
    - 정부, 27일 옛 전남도청 복원추진단 신설 등 개정안 확정 - 광주시·문체부·국무조정실·행안부·국방부 등으로 추진단 구성 - 2022년 7월까지 옛 전남도청 본관 등 6개 동 복원   5·18민주화운동 최후 항쟁지인 옛 전남도청 복원이 본격 추진된다.   광주광역시는 정부가 옛 전남도청 등 6개 건물의 원형복원을 위한 전담조직을 결정하고 옛전남도청복원추진단(이하 ‘추진단’) 신설 방안을 담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27일 확정했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직속으로 설치되는 추진단은 복원협력과, 복원시설과 및 전시콘텐츠팀 등 2과 1팀으로 구성된. 이에 필요한 인력은 문체부 14명, 광주시 7명, 국무조정실 1명, 행정안전부 1명, 국방부 1명 등 총 24명이 배치된다.   복원협력과는 종합계획 수립, 관계기관 및 시민단체와의 협력·협의 등 총괄 업무를 수행하고, 복원시설과는 건물 6개 동의 복원을 위한 설계 및 공사, 구조물 안전진단, 문화재 심의 등 복원공사를 전담한다. 전시콘텐츠팀은 전시관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전시콘텐츠 개발 등의 업무를 맡는다.   추진단은 2022년 7월까지 옛 전남도청 본관·별관·회의실, 전남경찰청 본관·민원실, 상무관 등 건물 6개동을 원형 복원할 계획이다.   옛 전남도청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립 과정에서 원형이 훼손됨에 따라 도청 복원에 대한 시·도민의 지속적인 요구가 있었으며, 정부가 이를 수용해 추진하게 됐다.   광주시는 5·18 최후의 항쟁지인 옛 전남도청을 원형 복원해 5·18 정신의 숭고한 뜻을 보존하고, 후대에 전하며 세계에 알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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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8-27
  • 9월부터 자동차번호판 체계 8자리로 변경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가 지난해 말 2천 300만대를 넘어 섬에 따라 현재 번호체계로는 등록번호 용량이 포화상태가 되어 금년 9월 1일부터 비사업용 승용차(대여사업용 포함)에 대한 등록번호 체계가 현행 7자리에서 8자리로 변경되어 시행된다. 이를 통해 총 2억 1천만대의 등록번호가 추가로 확보되어 향후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전국적으로 신규 등록차량은 월 15만대 수준으로 번호체계 변경에 따른 번호인식카메라의 업데이트가 추진되지 않을 경우 아파트, 쇼핑몰 등 차량 출입에 큰 불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적으로 공공청사, 쇼핑몰, 아파트 등 차량번호 인식카메라를 운영 중인 시설물은 공공 1만 4천개소, 민간 8천개소 총 2만 2천개소 정도로 이중 업데이트 완료율은 8월말까지 85%정도로 전망된다.   전라북도에서 번호인식카메라를 운영 중인 시설물은 공공 717개소 민간 158개소로 총 875개소에 해당되며, 8월 말까지 완료율 90%에 이를 전망이다.   업데이트 미완료 예상 시설물은 공공 13개소 민간 72개소로 총 85개소이며, 공공부문은 노후화 장비 교체 등이 완료 되는대로 9월내 대부분 완료 예정이며 업데이트가 상대적으로 부진한 아파트 등 민간부문은 아파트 관리사무소 및 시설관리 주체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는 등 조속한 시일 내 업데이트가 완료 될 수 있도록 시‧군과 합동으로 적극 노력하고 있다.   8월 말 까지 업데이트가 완료되지 않은 시설물에 대해서는 차량출입 등 주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인력배치 및 개폐기 상시개방운영 등의 조치 계획이며,   9월 2일부터 신규번호판 배부 시 차량등록사업소에서는 업데이트 미완료 시설물 출입시 문제점과 대응요령, 시‧군별 민원담당자 연락처 등을 기재한 안내문 등을 배포하여 신규등록 차량 소유자가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 아파트- 신규 번호판 부착 입주민 차량의 경우, 자동인식 차단기가 작동하지 않으므로 경비실에 인력을 상시 배치해 수동 개폐   ◈ 쇼핑몰 등- 미인식 차량은 주차요금 정산에 따른 출차지연 등 고객불편이 예상되므로 주차요금 정산 인력을 상시 배치(or 대기)하여 신속한 출차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조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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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8-26
  • 신변 비관 바다로 뛰어든 50대 선장…목포해경‘구조’
    전남 신안군 임자면 해상 투묘중인 어선에서 50대 선장이 바다로 뛰어 들었으나 목포해경에 의해 구조됐다.   16일 목포해양경찰서는 지난 15일 오후 8시 49분께 전남 신안군 임자면 대머리항 앞 해상에서 투묘중인 어선 A호(7.93톤,승선원6명, 연안자망, 임자도선적)의 선장 K모(50세, 남)씨가 바다에 빠졌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즉시 경비정 1척, 지도파출소 연안구조정 1척, 서해특구대를 현장으로 급파했다.   사진/목포해경  신고접수 12분만인 오후 9시 1분께 현장에 도착한 지도파출소는 A호 인근 해상에 부이를 붙잡고 있는 익수자 K씨를 발견하고 즉시 경찰관이 직접 입수하여 레스큐 튜브를 이용 무사히 구조했다.   해경에 구조된 K씨는 호흡 및 맥박 등 의식은 있었으나, 술에 만취해 의사소통이 불가했으며 저체온증 호소해 무안소재 병원으로 이송 조치했다.   한편 동료 선원들에 따르면 K씨는 술이 만취한 상태에서 신변을 비관해 바다로 뛰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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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8-16
  • 제10호 태풍 ‘크로사’ 영향 확대
    - 태풍 ‘크로사’ 의 하층 중심, 타원 형태로 넓어지며 영향 범위 확대 - 경상해안 태풍 영향권, 동해안 중심 호우‧강풍‧풍랑 위험기상     제10호 태풍 크로사는 14일(수) 15시 현재 일본 가고시마 남동쪽 약 340km 부근 해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강도중(최대풍속 시속 115km(초속 32m)) 크기는 중형(강풍반경약 430km)이고, 시속 12km의 속도로 북북서진 하고 있다.   고해상도의 위성영상(천리안2A호)을 활용하여 태풍의 중심을 분석한 결과, 태풍 하부의 중심(눈) 영역이 타원형태로 변하며 회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타원형의 장축으로 태풍의 중심이 넓어짐에 따라 영향 반경(강풍영역, 강수영역)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동해상 진입 이후에 우리나라에 예상되는 태풍 영향범위가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동풍이 강해지면서 높은 지형을 따라 수증기가 상승하는 효과까지 더해지는 강원영동과 경상해안을 중심으로 시간당20~50mm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겠고, 총 30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동해안을 중심으로는 최대순간풍속 72km/h(20m/s)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 등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예상 강수량(14일부터 16일 아침(09시)까지) - 14일부터 강원영동, 경북북부동해안(15일까지), 울릉도.독도(15일부터), 북한: 100~200mm(많은 곳 300mm 이상)- 경북남부동해안, 경남해안: 30~80mm(많은 곳 120mm 이상)- 경상내륙(15일까지), (15일부터)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 전북, 서해5도: 20~60mm- 제주도(15일까지), 전남(15일부터): 5~40mm   15일 새벽~오전에 경상도 해안지방을 중심으로 태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고, 해상에서도 14일 밤에 남해동부해상을 시작으로 15일에는 동해상에 태풍특보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와 기상특보를 적극 참고해야 하다.
    • 사회
    2019-08-14
  • 신안해상서 선원 1명 실종 …해경수색 중
    9일 오전 10시 27분께 신안군 신의면 평사도 북동방 1.4km해상에서 앵카 작업중이던 K호(69톤,예인선, 승선원3명)에서 기관장이 갑자기 보이지 않아 선장A(66)씨가 목포 VTS 거쳐 목포상황실로 신고했다.   목포해경은 경비함정 2척과 서해특구대 7명,헬기B-520,각 파출소 연안구조정 급파하고 인근에서 조업 중인 선박에게 협조와 함께 수색 중에 있다.   K호는 9일 06시30분께 전남 영암군 대불부두에서 인공어초를 싣고 하의도 항으로 출항, 09시 25분경 사고지점에 도착해 10시10분경까지 앵카투묘 작업 중에 기관장 B(78세)씨가 사고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목포해경은 경비정, 헬기를 투입하는 한편, 사고 해역에서 집중수색 활동을 펼치며 민간구조선에 협조 요청했다.   목포해경은 선장과 선원들 진술을 토대로 음주 실족여부 등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신안해상서 기관장 실종 /사진 목포해경    
    • 사회
    2019-07-09
  • 여수해경, 정박 중 선저폐수 버린 어선 폐쇄회로(CC)TV 딱 걸려
    - 양심을 저버리고 선저폐수 바다에 버린 어선, 탐문 수사 끝에 해경에 덜미 -   여수해양경찰서는 “정박 중 기관실 선저폐수가 배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해경에 신고와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은 트롤어선 D 호(139톤, 여수선적) 기관장 A 모(59세, 남) 씨를 해양환경관리법 위반으로 적발해 조사 중이라”고 8일 밝혔다.   해상에 유출된 선저폐수 모습/ 사진 여수해경 여수 해경에 따르면, 지난 5일 오후 1시 9분경 여수시 봉산동 수협 제빙창고 앞 해상에 기름띠가 있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경비함정과 봉산해경파출소 구조정 및 육상 순찰팀을 급파 시켜 해양오염방제작업에 나섰다.   현장에 도착한 해경은 시료채취와 함께 방제인력 20여 명, 유흡착재 35kg 등 방제 기자재를 동원하여 약 2시간에 걸쳐 방제작업을 완료했다.   아울러, 수협부두 일원 폐쇄회로(CC)TV로 정박선박을 대상으로 유출행위자 분석을 통해, 용의선박 D 호를 특정하고 확인 결과 같은 날 오전 11시 20분경 기관실 수리 작업 중 과실로 잠수펌프가 작동되어 선저폐수 약 90리터가 해양으로 유출되었다는 기관장 진술을 확보하여 적발하게 되었다.   해경 관계자는 “기름의 유입ㆍ유출 경로와 끈질긴 탐문 수사 끝에 D 호를 적발 할 수 있었다며”, “어민들이 공공연하게 잠수펌프 등을 이용 선저폐수를 배출하는 사례가 있다며, 소량의 선저폐수라도 바다 오염을 시키는 원인에 속한다며, 적법처리 절차에 따라 처리하도록 당부”했다.   한편, 해양에 선저폐수를 과실로 버리거나 무단으로 배출 시 해양환경관리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 사회
    2019-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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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정시확대, 교육현장 황폐화 우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이 정시 확대와 관련해 주입식 경쟁교육으로 이어져 교육현장을 황폐화 시킬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23일 장 교육감은 성명을 통해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를 통해 어렵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현재의 수시모집과 정시모집 구도를 훼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대학수학능력시험은 2015개정교육과정의 취지와 부합하지 않으며, 정시 확대는 주입식 경쟁교육으로 이어져 교육현장을 황폐화 시킬 우려가 적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학생부종합전형은 이제 정착 단계에 접어들고 있으며, 고교교육과정 운영 정상화에 많은 기여를 했다”며 “다만 학생생활기록부를 둘러싼 여러 여건에 따른 공정성 확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며, 이는 교육당국의 책무다”고 강조했다.   장 교육감은 끝으로 “교육부가 학교교육 정상화에 기반을 둔 대입제도 개선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교육 주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시기 바란다”며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의 공정성 확보 방안을 마련해 수시 모집을 보완 발전시켜 나가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 광주광역시교육청 입장문 -   정시 확대는 교육과정 파행과 문제풀이 중심 수업을 낳습니다!   정시 확대 정책이 학교 교육현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를 표합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위주의 정시 확대는 교육과정의 파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문제풀이 중심 수업으로 되돌아갈 수는 없습니다.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를 통해 어렵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현재의 수시모집과 정시모집 구도를 훼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2015개정교육과정의 취지와 부합하지 않으며, 정시 확대는 주입식 경쟁교육으로 이어져 교육현장을 황폐화 시킬 우려가 적지 않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이제 정착 단계에 접어들고 있으며, 고교교육과정 운영 정상화에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다만 학생생활기록부를 둘러싼 여러 여건에 따른 공정성 확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며, 이는 교육당국의 책무입니다.   교육부가 학교교육 정상화에 기반을 둔 대입제도 개선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교육 주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의 공정성 확보 방안을 마련해 수시 모집을 보완 발전시켜 나가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2019년 10월23일 광주광역시교육감 장 휘 국  
    • 사회
    2019-10-23
  • 통영해경, 통영시 국도 남방에서 40대 변사자 발견
    통영해양경찰서는 어제(19일) 16시 29분경 통영시 국도 남동방 6.5해리 해상에서 표류 중인 변사자(47세, 남, 평택시 거주)를 인양했다고 밝혔다.   통영해경은 19일 16시 4분경 낚싯배 A호의 승객 B씨가 해상에 표류 중인 변사자를 발견하여 해당 배의 선장 C씨가 VHF 통신망을 이용, 본서 308함에 신고한 것이라고 말했다.   신고를 접수한 통영해경은 308함, 욕지구조거점출장소 연안구조정을 현장으로 급파, 16시 27분경 연안구조정에서 변사자를 확인, 16시 33분경 308함 단정에서 변사자를 인양 완료한 후 17시 25분경 P-27정에서 변사자를 인수하여 18시 17분경 통영해경 전용부두에 입항, 변사자 운구차에 변사자를 인계했다.   통영해경은 즉시 본서 형사계에서 이번 사건과 관련된 수사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사회
    2019-10-20
  • ‘TCT KOREA 2019 및 컨퍼런스’ 개막
    - 10월 16일 ~10월 18일 3일간, 창원컨벤션센터서 개최 - 슬로건 , 산업용 3D프린팅·적층제조 관련 전시회 및 컨퍼런스로 구성   경상남도와 창원시가 주최하고 창원컨벤션센터와 영국 Rapid News가 주관하는 ‘TCT KOREA 2019’ 개막식이 10월 16일 창원 컨벤션센터(CECO)에서 개최됐다.   16일 개막식에는 문승욱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김지수 경상남도의회 의장, 이현규 창원시 제2부시장, James Woodcock VNU Rapid News 부사장, 박래춘 ㈜코엑스 사업2본부장, 3D프린터 관련 기관 및 국내외 주요 기업체 대표 등 주요 내빈과, 참가업체 및 관련 종사자 100여명이 참석해 전시회 개최를 축하했다.  사진/경상남도   ‘TCT KOREA 2019’는 독일의 폼넥스트(FORMNEXT)와 함께 세계 최대 3D프린팅 전시회로 평가받고 있으며, 국내 유일의 산업용 전문 3D프린팅 전문전시회로, 올해 2회째 개최되는 전시회이다.   을 슬로건으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는 산업용 3D프린팅·적층제조 관련 전시회 및 컨퍼런스로 구성되어 개최된다.   행사에는 세계적인 3D프린팅 기업인 3D시스템즈, 미국의 Markforged, 소프트웨어 기업인 Materialise와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대건테크, 헵시바, 캐리마, 그래피 등 6개국 58개사가 참가해 3D프린팅 장비, 3D관련기기 및 부품, 분말소재, 소프트웨어 등을 전시한다.   이날 문승욱 경상남도 경제부지사는 개회사에서 “지역경기 침체로 어려운 상황에서 3D프린팅과 같은 디지털 제조혁신을 주도하는 핵심기술을 적극 수용하고 육성할 필요가 있다”며,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경남도가 추진 중인 스마트 공장 구축 및 스마트 산단 조성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현규 창원시 제2부시장은 환영사에서 “기존 제조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4차 산업혁명을 이끌기 위한 3D프린팅 전시 및 컨퍼런스를 통해 3D프린팅 산업이 우리나라의 혁신성장을 이끄는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하며, 지역 기업인들에게는 신기술 정보교류와 협력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TCT KOREA 2019’에 참관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창원컨벤션센터 사업단(055-212-1013, 1016)으로 문의하면 된다.  
    • 사회
    2019-10-16
  • 전국 시도교육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임금협상 타결
    ▸교육공무직 합리적 임금체계 마련 노력, 기본급 등 10년차 기준 연 113만원 인상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김승환, 이하 ‘협의회’)는 지난 3월, 제66회 총회에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이하 ‘노조’)와의 집단교섭을 의결한 후, 4월 24일부터 절차협의를 시작하여 오늘 극적인 타결을 했다.   교육공무직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임금체계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을 서로 약속하며, 기본급, 교통보조비, 근속수당, 맞춤형복지비 등 10년차 기준 연 113만 1천원 인상에 합의했다.   특히, 인상된 교통보조비를 기본급에 산입함으로써 임금 체계의 합리성을 담보하였으며, 근속수당 인상으로 장기 근무자에게도 혜택을 볼 수 있게 했다.   이번 교섭에서는 2020년 기본급을 사전 타결함으로써, 매년 기본급 인상에 대한 갈등을 미리 해소하면서 기본급을 최저임금 이상으로 설정하게 되었다.   1유형(영양사-사서직종 등)의 2020년 기본급은 2,023,000원, 2유형(교무실무사, 조리종사원 등)은 1,823,000원으로 합의했다. 1, 2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직종은 별도의 집단 보충 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협의회는 그 동안 임금과 수당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더 높았던 시도교육청의 수준에 맞추어 상향평준화함으로써, 2017년부터 시작된 집단교섭은 시도간, 직종별 임금격차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임금 수준이 보장되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2019년 집단교섭은 8 차례에 걸쳐 교섭의제에 대한 협의가 있었고, 본교섭 1회(7월 16일), 실무교섭 및 실무협의가 24차에 걸쳐 진행되었다. 오늘 잠정 합의된 내용은 다음 주 초(잠정), 집단교섭 대표 교육청(광주)이 주관하여 협약 체결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 사회
    2019-10-15
  • 중국산→Made in Korea로 둔갑…불법 라벨갈이 19명 입건
    - 서울시,’19.8.1.범정부 합동 특별단속 발표 후 현재까지 19명 입건 491점 압수   서울시는 중국산, 도미니카산 등 해외 저가 의류를 ‘Made in Korea’로 둔갑시키는 불법 라벨갈이에 대한 범정부 합동 특별단속 결과 약 2달 만에 491점을 압수하고, 19명을 입건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라벨갈이를 본격 단속한 2016년 이래 불법 라벨갈이 사범 60명을 입건하고 이 중 2명을 구속하였으며 라벨갈이 제품 총 8만여 점을 압수한 바 있다.   서울시는 범정부 합동 특별단속기간인 ’19.8.1(목)부터 현재까지 의류 제품의 원산지 허위표시, 손상·변경표시 등 대외무역법 관련 규정에 따라 단속수사를 추진하여 불법 라벨갈이 위반사범 19명을 입건하고 불법 제품 491점을 압수했다.   서울시가 봉제·수제화 등 도심제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공산품 원산지표시 위반행위, 일명 ‘불법 라벨갈이’ 근절을 추진하고 있다. 범정부 합동 특별단속을 통해 불법 라벨갈이 사범 19명을 입건하는 등 강도 높은 단속·수사를 진행 중이다.   사진/서울시   라벨갈이란 해외 저가 의류를 들여와 원산지를 둔갑시키는 것으로 대외무역법을 위반하는 행위이며, 통상 원산지가 표기된 라벨을 교체(예: “MADE IN CHINA”→“MADE IN KOREA”)하거나 라벨을 제거하는 방식을 통해 국내산으로 속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다.   라벨갈이는 소비자를 기만하는 것은 물론 국내 봉제업체가 직접적인 피해를 보고 있어 불만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소비자와 업계 보호를 위해 반드시 근절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불법 라벨갈이 취약시간대인 심야에 동대문 일대 의류수선업체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19.2월부터 시·자치구 합동으로 단속·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취약시간대(00:00~04:00)에 불법 라벨갈이 행위를 많이 하고 있다는 첩보를 접수하고 ’19년 2월부터 종로구·중구·성북구와 합동으로 심야시간대 단속 및 수사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관세청과 공조하여 대외무역법위반 행정처분 전력이 있는 업체 명단을 공유하고 수입내역, 판매내역 등을 비교분석하여 현장잠복 후 구체적 혐의점이 발견될 시 형사입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지난 8월 구성, 발족한 150명의 ‘공산품 원산지 시민감시단’을 중심으로 주요상권과 제조업 집적지역을 대상으로 공산품 원산지제도를 알리는 등 봉제업체와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불법 라벨갈이 근절에도 앞장서고 있다.   공산품 원산지 시민감시단은 봉제·수제화 협단체 및 소비자단체의 추천을 받아 150명의 규모로 구성되었으며, 8.19. 발족 이후 현재까지 서울시내 주요상가와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전단지 45,000매를 배부하는 등 캠페인 140회를 실시했다.  
    • 사회
    2019-10-07
  • 경기도, 환경법규 위반업체 84개소 검찰송치
    대기오염 방지시설을 가동하지 않거나 폐시멘트가 포함된 오염수를 인근 하천에 무단 방류하는 등 환경법규를 위반한 업체들이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 수사에 대거 적발됐다. 도 특사경은 지난 1월부터 9월까지 환경법규를 위반해 특사경에 고발된 업체들을 집중 수사한 결과 84개 업체를 적발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3일 밝혔다. 위반내용은 ▲대기오염 방지시설 부적정 운영 등 대기분야 48건 ▲공공수역 폐기물 유출 등 수질분야 9건 ▲폐기물 무단투기 등 폐기물 분야 8건 ▲대기총량 미신고 등 수도권 대기환경 분야 8건 ▲기타 환경 관련법 위반 사항 11건 등이다.  주요 위반사례를 살펴보면, 반도체 관련 부품 등을 제조 하는 김포시 소재 A업체는 대기배출시설인 플라스틱 성형시설을 운영하면서 배관이 절단된 방지시설을 부적정하게 가동하다 대기환경보전법 위반으로 적발됐다. 의왕시 소재 B건설업체는 상수도 배관 교체공사 중 폐기물에 해당되는 폐시멘트가 포함된 오염수를 우수관을 통해 인근 하천에 방류하다 덜미가 잡혔다. 여주시 소재 C업체는 산 아래 도로변에 폐전선 등 사업장폐기물을 무단 투기한 사항이 적발돼 시로부터 조치명령을 받았음에도 이를 이행하지 않아 고발 조치됐다.   폐시멘트 오염수 하천유출/사진 경기도  
    • 사회
    2019-10-03
  • 바다 한 가운데서 맴돌다…목포해경, 만취한 50대 선장 적발
    진도군 장죽도 근해상 어선 한 척이 가다 멈추다를 반복하면서 바다 한 가운데서 맴돌다 출동한 해경에 적발됐다.   목포해양경찰서는 해사안전법 위반 혐의로 9톤급 연안 안강망 어선 A호(9.77톤,영암선적,승선원5명)선장 K모씨(58세,남)를 적발했다고 1일 밝혔다. 당시 진도 해상교통관제선터(VTS)에서 “장죽도 해상에 어선이 방향감을 상실해 제자리에서 뱅글뱅글 맴돌고 있다”는 신고가 목포해경에 접수됐다.   사진/목포해경   현장에 도착한 해경은 정선명령을 시도해 곧바로 A호에 승선하여 술에 만취된 선장을 확인하고 어선을 직접 안전하게 서망항으로 입항조치 했다. 해경은 선장 K모씨 상대로 혈중알코올 농도를 측정한 결과 0.168%로 나타났다.   해사안전법상 혈중알코올농도 0.03% 이상의 상태에서 선박의 조타기를 조작하거나 조작을 지시하다 적발될 경우 5톤 이상 선박은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원 이하의 벌금, 5톤 미만 선박은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목포해경 관계자는 “해상에서 야간 음주운항은 대형사고로 직결될 수 있는 우려가 높은 만큼 음주운항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A호의 선장 K모씨는 30일 오후 5시경 지인들과 저녁식사를 하면서 지인들과 소주 5병을 나눠 마시고 작업차 6시 40분경 서망항을 출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은 선장 K모씨를 상대로 정확한 음주운항 경위를 조사할 예정이다.  
    • 사회
    2019-10-01
  • 학교폭력피해자 하루에 108명 꼴, 2018년 39,478명에 달해
    - 학교폭력피해자 2014년 26,073명에 비해 5년 사이 52%나 증가 - 초등학교 학교폭력 피해자 2018년 7,020명으로 2014년 대비 158% 증가 - 사이버 폭력 155%, 명예훼손 153%, 감금 126%, 기타(성관련 포함) 105%, 협박 92%로 증가율 높아, 초등학생 감금 367%증가, 연령 낮아지고 피해강도 세져 - 가해학생 조치, 서면사과 29.8%, 접촉협박보복행위 금지 20%, 전학이나 퇴학 등 원천적 분리조치는 3.2%에 불과 - 피해학생 조치, 치료요양 가장 큰 폭으로 증가 - 김현아 의원, “실질적인 예방 대책 마련 필요”     국회 교육위원회 김현아 의원(자유한국당, 비례대표)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2014∼2018학년도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운영현황」을 분석한 결과, 2018년 학교폭력 피해학생은 총 39,478명으로, 하루에 108명이 학교폭력으로 고통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26,073명에 비해 5년 사이 52%나 증가한 것이다.   학교급별로 2018년 학교폭력피해자 현황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7,020명, 중학교 22,562명, 고등학교 9,613명, 기타 283명 순으로 나타났다.   눈에 띄는 점은 2014년 2,724명에 불과하던 초등학생 학교폭력 피해자가 2018년 7,020명으로 2.5배나 늘어났다는 점으로 학교폭력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2017년 피해유형별로 살펴보면, 상해·폭행이 51.1%인 17,236건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기타(성관련포함) 12.7%(4299건), 명예훼손·모욕 10.4%(3,521건), 사이버폭력 9.7%(3,271건), 협박 6.3%(2,136건), 따돌림 3.0%(1,027건), 강요 2.4%(802건), 공갈·금품갈취 2.2%(731건), 악취·유인 1.8%(606건), 감금 0.3%(106건) 순으로 나타났다.   2014년 1,283건이었던 사이버폭력이 5년 사이 155%나 증가했고, 명예훼손·모욕 153%, 감금 126%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SNS 등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학교폭력이 늘어나는 추세이며, 감금, 악취·유인과 같은 강력범죄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2014년 6건에 불과하던 감금이 2018년 28건으로 4.6배가 늘어났으며, 명예훼손·모욕도 2014년 231건에서 2018년 699건으로 3.0배, 상해·폭행도 2014년 1,097건에서 2018년 2,627건으로 2.4배나 증가해 학교폭력이 날로 흉포화 되고 있음이 나타났다.   학교폭력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고, 날로 흉포화 되고 있지만 실질적인 피해학생의 구제조치는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2018년 전체가해건의 3.0%에 해당하는 2,072건만을 전학 조치했고, 0.2%인 153건을 퇴학 조치했다.   피해학생과의 실질적인 분리가 이뤄진 경우가 3.3%에 불과한 것이다. 그 외 29.8%의 가해학생에게는 서면사과, 20.0%에게는 접촉·협박·보복행위금지, 17.3%에게는 특별교육 및 심리치료, 15.0%에게는 학교봉사활동을 처분했다.   또한, 피해학생의 73.7%에게 심리상담·조언을 조치했으며, 실제 학급교체가 이뤄진 경우는 0.8%인 237명에 불과했다. 치료·요양의 경우 126.2%나 급증했으며 3,389명의 학생이 치료·요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현아 의원은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지만 학교폭력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고, 날로 흉포화 되고 있다”면서 “학교폭력은 엄연한 범죄행위로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한 만큼 충분한 교육시간을 확보하고, 실효성 있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예방교육에 힘써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 사회
    2019-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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