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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일, 동북아시아 항만발전 위해 힘 모은다
친환경 항만조성 위한 한·중·일 항만정책 논의 경상남도와 창원시가 공동 유치한 ‘제20회 동북아 항만국장회의’와 ‘항만 심포지엄’이 11월 7일부터 8일까지 창원 그랜드머큐어 앰버서더 호텔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친환경 항만 조성>을 주제로 한·중·일 환경친화적 항만관리와 스마트 항만구축 전략 등 지속적 항만발전을 위한 국가별 정책 방안을 발표한다. 이와 함께 3국 해양관련 국책연구기관이 공동 추진한 연구 결과도 공유한다. ‘동북아 항만국장회의’는 지난 1995년 ‘한·일 항만국장회의’로 개최되던 것을 2000년부터 중국이 참여하면서 ‘동북아 항만국장회의’로 명칭을 변경했으며, 이후 3국이 순차적으로 회의를 주관해 개최하고 있다. 사진/경상남도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국내 주요항만이 위치한 서울, 부산, 제주, 울산, 인천에서 개최했다. 올해도 4개 지자체가 개최를 희망했으나, 부산항 제2신항 입지 확정과 마산항 120주년이 되는 해를 기념해 경남 창원이 최종 개최지로 선정됐다. 11월 7일 진행된 ‘동북아 항만국장회의’에서는 3국간 항만분야 공동 관심사와 항만정책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세계 10대 항만 중 8개 항만이 동북아시아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3국간의 항만분야 유대 강화와 정책 공유는 국내 항만이 글로벌 항만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한 중요한 과제다. 항만국장회의에 이어 8일 개최되는 ‘항만 심포지엄’에서는 국제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각국 항만의 대응방안과 친환경 항만을 위한 저탄소 기술적용 사례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항만 대기질 개선에 대한 문제의식과 친환경 항만을 위한 연료이용기술에 대한 관심은 국제적 관심사로,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3국의 다양한 발전적 방안이 소개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8일 심포지엄에 앞서 경남 창원을 방문한 3국 항만 관계자들은 부산항 신항과 창원 솔라타워를 방문한다. 경남도는 이 자리에서 제2신항과 연계한 도내 항만의 잠재적 발전 가능성을 소개할 계획이다. 문승욱 경상남도 경제부지사는 “경남은 전국 31개 무역항 중 9개 항만이 위치해 국내 최다 항만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창원은 부산항 신항과 마산항이 있어 전국 최대 항만도시의 역동성을 지닌 곳”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올해는 마산항 개항 120주년과 제2신항의 경남 입지가 결정된 해인만큼 이번 동북아 항만국장회의와 심포지엄을 통해 경남 항만물류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국제적으로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며 개최 의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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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간염 유행 주요원인 ‘오염된 조개젓’ 섭취 주의
- 전국 A형간염집단발생 26건 중 21건서 조개젓섭취 확인 …18건 중 11건서 바이러스 검출 - 식약처 136건 수거 검사 결과, 44개 제품서 유전자 검출 … 전량 회수 및 폐기조치 경기도는 올해 전국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A형간염의 주요원인이 조개젓으로 밝혀진 만큼 당분간 조개젓 섭취를 자제하는 등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달라고 31일 밝혔다. 질병관리본부 심층역학조사에 따르면 지난 8월까지 확인된 A형간염 집단발생 26건 가운데 21건에서 조개젓 섭취가 확인됐고, 수거가 가능한 18건의 조개젓을 검사한 결과 11건에서 A형간염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됐다. 이와 함께 식약처가 국내 유통 중인 조개젓 제품 136건을 수거해 검사를 실시한 결과, 44건의 제품에서 A형 간염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식약처는 간염 유전자가 검출된 제품을 전량 회수, 폐기 조치하는 한편 부적합 제품 정보를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앞서 도는 도내에서 집단 발생한 A형간염 11건 가운데 3건에서 A형간염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됨에 따라 홈페이지, G버스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해 조개젓 섭취 자제를 권고한 바 있다. 도는 당분간 조개젓 섭취를 자제하는 등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한편 요리하기 전, 음식 먹기 전, 화장실을 다녀온 뒤 비누를 사용해 흐르는 물로 30초 이상 손을 깨끗하게 씻고 음식 익혀먹기, 물 끓여먹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전파 위험이 큰 조리사 및 음식점 종사자의 경우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A형 간염 초기 증상발현 시 신속한 신고 및 조치가 이뤄지도록 협조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A형간염의 잠복기는 감염 후 평균 15일~50일 정도로 감염될 경우 초기발열, 두통, 심한 피로감, 식욕부진, 복통, 설사, 황달, 간수치 상승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 발생 이후 1주일간 전염력이 가장 높은 만큼 A형간염 확정을 받은 환자는 반드시 격리입원치료를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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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안상설시장 다문화가정 노래자랑 개최
부안군과 부안상설시장상인회는 지난 24일 전통시장 활성화와 다문화가정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제7회 다문화가정 노래자랑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부안상설시장 주차장 특설무대에서 진행됐으며 부안지역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부안상설시장 이용 홍보 및 화합과 소통의 장 마련을 위해 열렸다. 노래자랑에는 다문화가정 총 10팀이 참가해 그동안 감춰왔던 재능을 맘껏 발휘했으며 열띤 경쟁을 펼친 결과 베트남에서 온 이은수씨가 영예의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날 행사에는 부안상설시장에서 풍성한 먹거리, 볼거리, 놀거리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다문화가정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국제로타리클럽 3670지구에서 시상금 100만원 후원했다. 사진/부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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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서 ‘개(犬) 도축행위’ 10월 기점으로 역사속으로 사라진다
- 서울 대표 전통시장 경동·중앙시장내 8개업소 1월부터 개 도축행위 모두 중단 - 외곽지역 3개업체도 10월부터 중단, 서울시 매주 점검 시내 개 도축행위 사라져 서울시내 개 도축행위가 올 10월 기점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지며, ‘개 도축 제로’ 도시를 선언한다. 시는 1월부터 전통시장내 총 8개업소가 도축을 중단하고 이번 달 3개업체까지 모두 중단, 서울에서 개 도축행위가 완전히 사라졌다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26일 ‘개 도축 제로 도시’를 선언하며, ‘동물공존 도시’ 품격을 더욱 높여나간다. 시는 대표적 전통시장인 경동시장(동대문구), 중앙시장(중구)내 개도축업소 총 8개소(경동6, 중앙2)를 대상으로 ’16년부터 자치구,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단속을 실시했다. ’17년 3개소 폐업, 3개소 도축중단에 이어 ’18년 경동시장 2개소도 끈질긴 설득 끝에 ‘도축을 중단하겠다’는 확약서를 받아 올해부터 8개소 모두 도축을 중단했다. 이들 업소는 시장이용 시민과 동물보호단체, 해외동물애호가로부터 지속적인 도축중단 요청 민원이 제기돼 왔다. 현행 법규상 적법한 영업으로 도축할 경우 강제수단이 없어, 서울시는 자치구와 지속적인 단속과 방문 설득으로 도축중단 동참을 이끌어 냈다. 이로써 고질적 문제였던 서울 도심의 전통시장내 살아있는 개 도축행위가 없어지면서 ‘동물학대시장’ 오명을 벗어 버릴 수 있었다. 시는 외곽지역에 있던 도축업체 3개소(성동2, 강서1)도 지속적으로 단속해 확약서를 받아냈다. 업체들은 10월부터 도축을 중단, 서울시에는 개 도축 업소가 완전히 없어진 ‘제로’ 상태이며, 현재 이를 유지하고 있다. ’18년 8월 시 민생사법경찰단은 외곽지역에서 폐수배출시설설치 신고를 하지 않고 개 도축장에서 발생한 도축폐수를 무단 방류한다는 제보를 받고, 물환경보전법 및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을 위반으로 3개 업체를 적발한 바 있다. 이에 시와 해당 자치구는 업체들을 지속 방문, 설득해 도축중단에 합의한 것이다. 서울시에서 개 도축행위 중단이 완료됨에 따라 박원순 시장은 26일 거북이 마라톤 ‘반려견과 함께하는 남산걷기 대회’ 행사에서 동물보호단체 회원들과 함께 ‘개 도축 제로도시’를 선언한다. 박 시장은 올 2월 9일 유기견 영화 ‘언더독’을 관람 후 관객과 대화에서 “‘식용견 도축없는 서울’을 만들겠다. 조만간 서울에서 개를 잡는 업소를 완전히 없애면 곧 선언하려 한다. 한두 군데 남았다고 하는데 강제로 할 순 없기 때문에 여러 방식으로 압력을 가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표명한 후, 9 개월 만에 개 도축 제로 도시를 선언한다. 시는 26일 많은 동물보호단체 회원이 참여해 서울시 개도축 중단 완료에 따른 의미를 더해 생명에 대한 존엄성과 동물복지를 일보 진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원순 시장은 “수년간 설득을 통해 2019년 10월을 기점으로 서울시 개 도축행위를 모두 중단시켰다. ‘동물공존도시’ 품격에 맞게 개도축 제로 도시를 유지하겠다.”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개 도축행위가 발생할 경우 모든 수단을 활용해 차단하겠다. 동물도 생명으로서 존중받고, 사람과 함께 더불어 행복한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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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시, 제11회 목포문학상 시상식 개최
- 본상 5명, 남도작가상 4명 총상금 3,000만원 수여 목포시가 오는 26일 오후 4시 목포문학관에서 ‘제11회 목포문학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시는 시상식을 통해 전국 공모인 본상 5명, 전라남도 거주 작가에게 수여하는 남도작가상 4명 등 수상자들에게 총상금 3,000만원을 수여한다. 이에 앞서 2시 부터는 정수자 시인을 초청해 문학특강을 진행한다. 올 해 목포문학상은 지난 8월 목포권의 자연, 역사, 문화 등 정서가 잘 드러난 소재로 제한해 공모했고, 총 370명이 접수했다. 본상에는 △소설부문 「목포의 일우(一隅)」 (범현이, 광주시) △시부문 「나비, 우화를 꿈꾸다」 (김수형, 목포시) △희곡부문 「미화리의 행복한 칠월」 (이지영, 서울시) △수필부문 「아버지의 갓바위」 (김정예, 부산시) △동화부문 「아빠의 봄」 (이윤정, 부산시)이 선정되었다. 남도작가상에는 △소설부문 「황석어」 (노성애,장성군) △시조부문 「목포, 울컥 그리운」 (김옥구, 목포시) △수필부문 「돌미역」 (김희철, 순천시) △동화부문 「40일」 (김경애, 목포시)이 선정되었다. 본상은 소설 700만원, 시‧희곡 부문 각 500만원, 수필·동화 부문 각 3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남도작가상은 소설·시조 부문 각 200만원, 수필·동화 부문 각 15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심사평과 수상작은 목포문학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시는 목포관련 소재로 다양한 문학작품이 창작된 만큼 당선작품을 목포의 문학 컨텐츠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목포시는 한국 문학사에 큰 족적을 남긴 김우진, 박화성, 차범석, 김현 등을 배출한 문향 목포의 문학정신을 기리고자 해 마다 목포문학상을 공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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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22년까지 수소차 4천대 보급한다
- 24일 ‘기후변화 대응 세계도시 시장포럼’에 수소차타고 참석…기후변화 대응의지 피력 - ‘수소차 마스터 플랜’ 계획 확대해 수소차 3천 → 4천대, 수소충전소 11개 → 15개 박원순 시장이 전용차를 친환경 차량인 ‘수소차’로 바꾼다. 기존 전용차로 사용한 전기차는 서울시 일반 업무용으로 전환해 사용한다. 서울시는 박원순 시장이 수소차 사용 첫날인 24일(목) ‘2019 기후변화대응 세계도시 시장포럼’에 수소차를 타고 참석한다고 밝혔다.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해 온 서울시의 실천 의지를 전 세계 도시들에 피력하는 차원이다.(오전 7시55분 코엑스 북문 1층 하차 예정) ‘2019 기후변화 대응 세계도시 시장포럼’은 세계 도시 간 기후위기 의식을 공유하고 지방정부가 주도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 및 행동하자는 취지로 열리는 포럼이다. 서울시와 이클레이(ICLEI) 공동 주최로, 24일(목)~25일(금) 이틀 간 코엑스에서 열린다. 전 세계 25개국, 36개 도시 시장, 국제기구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다. 서울시는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 마스터 플랜의 계획을 확대해 보다 공격적으로 수소차 공급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22년까지 수소차 3,000대에서 4,000대 이상 보급으로 확대한다. 수소충전소도 11개소 구축에서 15개소 이상으로 늘린다. 서울시는 생활도로 오염원 저감을 위해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 마스터 플랜을 지난 '18년 10월 수립했다. 서울시는 수소차 보급률이 증가 추세에 있어 목표 시점보다 조기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수소차와 충전인프라 구축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 수소차 보급(누계) : '19년 591대 → '20년 1,854대 ○ 수소충전소 구축(누계) : '19년 4개소 → '20년 10개소 이렇게 되면 수소차를 구매하려는 서울시민들의 대기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서울의 경우 다른 시·도보다 수소차 구매 희망자가 많아 수소차를 구입하려면 1년 이상 기다려야 했다. 서울시는 수소차 보급을 위해 반드시 선행돼야 할 충전인프라 확대에 대한 용역도 현재 진행 중이다. 향후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2030 수소충전소 구축 중장기 전략」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기후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친환경차 이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저부터 실천하겠다”며 “시민 수요에 부응해 수소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하고 이용이 편리하도록 충전인프라도 차질 없이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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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조선산업발전 상생회의 개최
- ▶군산조선소 조기 재가동 위해 정보공유, 상호협력, 소통 강화키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2년 6개월 만에 현대중공업과 도내 조선업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마주 앉아 상생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최근 국내 조선업 전망이 밝아지는 가운데 도내 조선업 생태계의 핵심 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댄 것이어서 앞으로 군산조선소 조기 재가동 가능성에도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3일 전북도청에서 도내 조선기업 대표, 현대중공업과 조선업 유관기관 관계자 등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범기 정무부지사 주재로 조선산업발전 상생회의가 열렸다. 위기에 처한 도내 조선업 생태계 유지와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해 마련된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각각이 마주한 상황과 국내외 조선 시황, 기술개발 동향, 도내 조선업 생태계 현황 등의 정보를 공유했다. 특히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앞당기기 위해 지역이 준비해야 할 사안, 조선업의 자생적 혁신역량 강화 방안, 친환경‧스마트 선박 건조 중심의 도내 조선산업생태계 구축방안 등 폭넓은 의견을 나눴다. 나해수 전라북도 주력산업과장은 군산조선소 재가동 및 지역 조선업 생태계 유지를 위한 노력과 앞으로의 계획을 설명하면서 “2008년 군산조선소를 처음 가동할 때처럼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협력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전라북도 조선산업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의 절실함과 200만 전북 도민의 열망을 현대중공업도 잘 알고 있고 조기 재가동을 위한 노력을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또 현재 진행 중인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결합심사는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며 최근 한국산업단지관리공단의 군산조선소 재가동 촉구와 시정명령과 관련한 본사 차원의 입장도 밝혔다. 이 관계자는 “군산조선소는 선박 수주물량 급감으로 불가피하게 일시 가동 중단했지만 앞으로 수주물량 확보 시 재가동이 가능하도록 조선소 기능 유지를 위한 시설물 점검 및 보수를 진행하고 있다”며 “기업결합 등 현안과 조선 시황을 고려할 때 현시점에서 즉시 재가동은 어렵지만 신속한 재가동을 위해서는 산업단지 입주 계약의 계속 유지가 필요한 만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설명했다.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전북본부 관계자는 “전북의 조선산업은 대기업 의존도가 높은 취약한 구조다”며 “위기대응을 위해서는 중소형선박 중심의 인프라 구축, 연구개발 중점지원 등 사업고도화전략과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참여 등 사업다각화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지난 9월 취임 뒤 첫 방문지로 군산조선소 협력업체를 택했던 우범기 정무부지사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조선 생태계 유지에 힘쓰는 도내 조선업 관계자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부단한 노력을 약속했다. 우 정무부지사는 “최근 조선 시황 개선과 현대중공업의 대우해양조선과 기업결합 등으로 도민들의 군산조선소 재가동 요구가 더욱 커지는 시기에 현대중공업과 산‧학‧연‧관이 협력방안과 조선 생태계 구축을 논의하는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다”며 “재가동이 될 때까지 전라북도 조선산업 발전을 위해 조선업 관계자,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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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조선산업발전 상생회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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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2020년 전면도입
- 전라남도교육청은이 오는 2020년 모든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전면 도입에 따른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원에 총력을 경주하고 나섰다. 전라남도교육청은 12월 2일(월)부터 3일(화)까지 여수 히든베이호텔에서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 대표강사, 멘토 90여 명을 대상으로 사립유치원 회계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도교육청은 앞서 지난달 25일(월)부터 26일(화)까지 도내 사립유치원 관리자 및 회계업무 담당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도 관련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사진/전남교육청 이번 교육은 2020년 3월부터 모든 사립유치원에 K-에듀파인이 전면도입 됨에 따라 실무 위주의 사립유치원 회계이론 교육과 실제 운영사례 중심으로 이뤄진다. 또한, 지난 3월부터 에듀파인을 도입해 사용중인 유치원들의 실제 이용 경험과 교육지원청의 지원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원활한 에듀파인 도입과 조기 안착의 공감대 형성을 꾀한다. 한편, 도교육청은 에듀파인 도입 전체 유치원에 업무용 컴퓨터 보급사업도 추진한다. 이번 연찬회에 참석한 사립유치원 원장은 “처음 에듀파인을 접했을 때는 거부감도 들고 걱정이 많았는데 교육청에서 해주는 실기교육과 회계교육에 참석하니 불안한 마음이 조금은 줄었다.”며 “앞으로 자주 교육을 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지난 7월부터 권역별, 교육지원청별 집합교육 및 1:1 멘토 방문상담교육을 실시해오고 있다. 혁신교육과 정혜자 과장은“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위해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시스템 교육과 1:1멘토의 방문상담 등 사립유치원이 에듀파인을 도입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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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2020년 전면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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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해수청, 마량항 정비공사 2구간 완공
- 국가어항인 마량항 정비공사 2구간 물양장 104m가 지난 30일 완공됐다. ‘마량항 정비공사‘는 총 209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지난 2017년 5월 착공, 2022년 5월 완공되는 장기계속공사로 시공하고 있다. 앞서, 1구간은 2017년 5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50억 원을 투입해 물양장 150m를 확장했다. 이번 2구간은 물양장 104m를 올 1월부터 11월까지 40억 원을 투입해 완공한 것이다. 전남 강진에 위치한 마량항은 1971년 국가어항으로 지정되어 1984년 기본시설계획을 수립한 후 1994년까지 방파제 790m, 물양장 466m 등의 어업활동에 필요한 기본시설을 완공했다. 그러나, 최근 협소한 배후부지에 많은 관광객의 방문이 이어짐에 따라 목포해수청은 지난 2017년부터 마량항 정비공사를 추진해 오고 있다. 장귀표 목포해수청장은“앞으로도 마량항이 수많은 관광객이 찾는 미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마량항 정비공사의 원활한 추진과 조속한 완공을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마량항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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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해수청, 마량항 정비공사 2구간 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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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흥-광주 빨라진다” 지방도 817호선 확포장 확정
- 장흥군은 유치면 늑용~보림삼거리 간 지방도 817호선 확포장 공사가 확정돼 실시설계에 들어간다고 28일 밝혔다. 유치면 늑용삼거리~보림삼거리는 연장 2.7km로 2006년 장흥댐 이설도로 준공 이후 군으로 이관돼 관리해온 도로다. 이 구간은 굴곡이 심하고 겨울철 상습 결빙이 일어나 교통사고가 잦아 수많은 민원과 개선 건의가 이어지던 곳이다. 2006년부터 지방도 지정을 위해 관계공무원, 도의원, 번영회 등 각계각층의 노력으로 2011년 지방도 817호선으로 지정됐다. 장흥군은 올해 3월 김영록 전남도지사 방문 시 첫 번째 건의사항으로 유치 늑용~보림삼거리 구간을 확장해 줄 것을 요청했다. 4월에는 장흥군번영회에서 읍면 번영회와 함께 군민들의 뜻을 담은 2100여명의 자필서명 건의서를 전남도에 전달했다. 이후 정종순 군수와 관계공무원들이 도지사와 관계부서를 수시로 방문해서 설득하고, 현장에 초청해서 설명하는 등 사업추진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유치면 늑용~보림삼거리 간 확포장 공사의 확정은 전남도지사의 통 큰 배려와 장흥군 관계자의 노력이 더해진 결과하는 것이 지역 안팎의 평가다. 장흥군은 앞으로 소요되는 사업비 400억원으로 도로 급커브구간과 도로 결빙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기존도로 선형개량보다는 도로 직선화를 위한 터널공법 추진을 전남도에 건의할 예정이다. 이번 도로공사가 완료되면 공사종점 부터는 유치~이양간 4차로(공정율85%)와 연결되기 때문에 장흥에서 광주를 오가는 운전자들의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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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흥-광주 빨라진다” 지방도 817호선 확포장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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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광양 전철화사업 2021년까지 완료 예정
- 광양시는 경전선 진주~광양 구간 전철화사업의 실시계획이 승인되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진주~광양 전철화사업의 실시계획에 대하여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제9조 제1항에 따라 승인하고, 같은 법 시행령 제14조 제3항에 따라 고시했다. 이 사업은 남해안 동서축의 간선 철도망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총사업비 약 2,395억 원을 투입해 사업 승인일로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진주~광양간 51.5㎞ 복선 비전철 구간을 복선 전철화하는 사업으로, 내년도 정부 예산은 올해 예산 42억 원 대비 517% 증가된 259억 원이 반영되었다. 사업이 완료되면 디젤 기관차에서 전기 기관차로 변경 운행하게 되며, 도입될 전기 기관차는 현정부의 국정 운영 방향인 ‘임기 내 미세먼지 발생량 30% 감축’ 목표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동 구간에 대한 일괄 수송 체계를 구축하고 경전선 열차운행 효율화 및 고속의 철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업 시행 지역은 전남 광양시 다압면 신원리, 진월면 월길리, 진상면 비평리, 옥곡면 묵백리, 광양읍 죽림리 등 3,259.0㎡와 경남 진주시 내동면, 사천시 곤명면, 하동군 북천면 8,059㎡을 포함하여 총 사업면적은 11,318㎡에 이른다. 한편, 사업시행자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동 사업에 대해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계획 전반기(’11~’15)사업’ 반영을 시작으로 2014년 사전조사, 2015년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하였으며, 2017년 9월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최종 통과되면서 본격적으로 전철화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진주~광양은 경상도와 전라도를 연결하는 구간으로 경전선을 상징하는 지역이다”며, “그동안 전철화사업의 추진을 위하여 조규일 진주시장, 지역 국회의원 등과 지속적으로 협력해왔고 2025년까지 추진될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이 구간 전철화사업이 포함되면서 동서 간 고속철도 연결도 가시화되었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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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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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광양 전철화사업 2021년까지 완료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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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횟집 앞 가로수 염분 피해"
- 목포시가 가로수에 바닷물을 버리는 행위 집중단속에 나선다. 시는 평화광장, 북항 노을공원, 자유시장, 선창 등 시내 주요 지역 횟집을 비롯한 수산물 취급 가게 앞의 가로수 대상 염분피해 전수 조사와 집중 단속을 실시해 불법이 적발될 경우 고발과 과태료 부과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라고 14일 밝혔다. 이는 횟집 등 수산물 취급 점포의 경우 바닷물을 하구수로 버리지 않고 인도로 흘려보내는 경우가 많고, 인도나 도로변에 불법으로 수족관을 설치해 바닷물을 무단 방류하면서 가로수가 잇따라 고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목포시는 앞으로 횟집 등이 밀집한 지역의 가로수를 주기적인 모니터링하고, 연말까지는 상인들을 대상으로 계도활동을 펼친 후 강력한 단속에 나설 예정이다. 시는 가로수 훼손 사례가 발생하면 증거자료를 확보, 행위자에게 손괴부담금을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가로수 잎이 무성해지는 여름철에 염분피해 증상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바닷물 무단방류로 시민의 소중한 자산인 가로수가 고사하지 않도록 피해예방에 철저를 기하겠다.”며 “시민들께서도 가로수 훼손 현장을 목격하면 반드시 시청 공원녹지과(270-3423)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관리청과의 협의 없이 가로수를 무단 훼손하는 경우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법률’ 규정에 의거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사진/목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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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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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횟집 앞 가로수 염분 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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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수요맞춤형 준중형버스 시범 도입
- - 농촌지역 접근성 제고로 주민 교통편의 향상 광주광역시는 준중형버스를 시범 도입해 운행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준중형버스 운행은 지난해 마련한 민선7기 광주 시내버스 운영체계 혁신 로드맵에 반영된 추진전략의 하나로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 태스크포스(TF) 실무위원회에서도 개선방안으로 거론된 바 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시내버스 운송업체와 함께 노선별로 수요조사를 실시하는 등 준중형버스 도입을 준비했다. 지난 9월부터 운영에 들어간 준중형버스는 지원52, 유덕65, 진월78, 송정96, 대촌27, 임곡290번 노선에 각 1대씩, 대촌170번에 3대 등 7개 노선에 9대가 운행되고 있다. 준중형버스는 도로가 좁아 중형 시내버스가 운행하는데 어려운 농촌동의 도로여건과 이용수요가 적은 노선에 수요 맞춤형으로 도입, 운행여건을 개선하고 이용편의 향상 및 운송원가 절감효과가 기대된다. 또 중형버스 대비 차량가격이 4600여 만원 저렴하고 연료비도 대당 연간 700만원 이상(중형버스 대비 30% 이상) 절감될 것으로 예상돼 버스 사용기한인 9년동안 6300만원 이상이 아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준중형버스를 운전하고 있는 운수종사자들은 중형버스보다 운전하기도 훨씬 편하고 승객과의 소통이 원활해 차내 사고의 위험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태조 시 대중교통과장은 “이번 준중형버스 시범도입에 따른 비용편익과 이용수요를 분석해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 태스크포스(TF)’에서 확대 도입하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8월부터 민선7기 광주 시내버스 운영체계 혁신 로드맵에 반영된 추진전략의 하나인 첨두시간 탄력배차제를 확대해 오전 출근시간 운행횟수를 798회에서 912회로 114회를 증회해 운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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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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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수요맞춤형 준중형버스 시범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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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시, 중국 샤먼시 인민대표대회 상무부주임 일행 광양 방문
- - 경제․무역, 스포츠․문화예술, 교육․청소년 등 협력방안 협의해 - 광양시는 중국 우호도시 샤먼(厦门)시 인민대표대회 대표단이 11월 1일(금)부터 이틀간 광양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사진/광양시 대표단은 려우위성(刘育生) 샤먼시 인민대표대회 상무부주임을 단장으로 인민대표대회와 투자유치 및 국제교류 관계자 등 6명으로 구성됐으며, 첫째 날인 1일, 김명원 광양부시장과 김성희 광양시의회 의장을 예방(禮訪)하고 시와 시의회 차원의 교류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순신대교 홍보관과 포스코 광양제철소 등 주요 시설과 광양항, 자유무역지역을 둘러보며 광양시 투자유치 정책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명원 광양시 부시장은 “양 도시가 앞으로 항만·물류, 농산물 가공품 수출입, 스포츠, 문화예술, 청소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가 확대되길 바란다”며, “지난 10여 년의 교류를 바탕으로 상호 협력을 활발히 해나가자”라고 말했다. 려우위성 상무부주임은 “앞으로 보다 깊이 있는 협력과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화답했다. 한편, 샤먼시는 푸찌엔성(福建省) 남동부 연안에 위치한 인구 411만 명, 면적 1,699㎢의 중국 최초의 4대 경제특구 중 하나로, 광양시와는 2007년 11월 국제우호도시를 체결하여 지속적인 우호교류 활동을 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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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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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시, 중국 샤먼시 인민대표대회 상무부주임 일행 광양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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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LPG화물차 신차구입 지원’확대…최대 565만원 지원
- - 조기폐차 후 LPG 화물차 구매 시, 조기폐차 보조금 165만원에 추가 400만원 지원 - 도로이동오염원 중 미세먼지 발생 기여율 ‘화물차 70%’로 친환경 전환 시급 서울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후 경유차를 조기 폐차하고 LPG화물차를 구매할 경우, 지원금을 대폭 확대한다. 도로이동오염원 중 대기오염물질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화물차의 친환경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취지이다. 서울시는 미세먼지 발생량이 적은 LPG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LPG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의 규모를 적극 확대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2차 발생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에 대한 실외 도로 주행 배출량 시험결과, LPG차 대비 경유차가 93배 많이 배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이동오염원 중 차종별 미세먼지(PM2.5 포함) 발생량은 화물차가 전체 18천여 톤 중 13천여 톤으로 약 70% 가량 차지하여, 화물차의 미세먼지 배출관리 필요성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물차는 3,590천대가 등록되어 있으며, 이중 소형 2,574천대(72%), 중형 581천대(16%)로 소형 화물차의 등록 대수가 크다. 지난 ’11년~’18년 중 연료별 소형 화물차 판매는 경유차 1,058천대(99% 이상), LPG차 3천대로 경유차 판매량이 압도적으로 크다. 소형 화물차는 주요 물류수단으로 택배, 자영업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나, 인구 밀집지역에서의 장거리 운행 등 생활권 내 직접적인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으로 지적받고 있다. 이에 따라 경유차의 배출가스의 위해성을 고려했을 때 관리가시급한 실정이다. 소형 화물차 주요 주행특성은 ① 평균통행속도 23㎞/h(승용 대비 49%)이며, 주행시간 중 67.3%는 30㎞/h 이하로 운행, ② 영업용 운행거리 95.1㎞/일(승용 대비 2.5배), 일반도로 주행율 66%, 1·2차로 주행율 72%, ③ 500인 이상 유동인구 분포 주행도로에서 83% 주행(1,500인 이상은 49%) 하는 것으로 생활권 내 주요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이라 할 수 있다. ※출처 : 소형화물차 친환경 전환을 위한 제도 개선 토론회(’18.12.19. 아주대학교) 이번 지원 사업에 따라, 조기폐차 기준을 충족하는 자동차 또는 건설기계를 폐차 후 신차 LPG 1톤 화물차를 구매하는 경우, 조기폐차 보조금165만원과 더불어 추가 400만원을 지원하여 총 565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19년도부터 사업을 추진, 연초 50대 규모로 시작한 후 현재 150대까지 확대했다. 앞으로 초과하는 수요에 대해서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¹ : 총중량 3.5톤 미만인 자동차를 폐차 후 보조금 수령 가능한 상한액 오는 10월 28일부터 추가 공개모집을 시작하여 지원접수를 받는다. 이 때 제출서류 준비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 시민 편의를 최대화할 계획이다. 지원사업에 관한 세부내용은 서울시 차량공해저감과(☎02-2133-3654) 또는 서울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자세히 안내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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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LPG화물차 신차구입 지원’확대…최대 565만원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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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사천에어쇼’ 열려
- - 10월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사천비행장 일원서 - 도지사배 PAV 경연대회 및 컨퍼런스 연계 추진 경상남도, 사천시, 공군 제3훈련비행단, 한국항공우주산업(주)(KAI)가 주최하고 사천에어쇼 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2019 사천에어쇼’가 24일 사천비행장에서 <사천비상(泗川飛翔) - 항공우주의 꿈! 우리의 힘으로!>를 주제로 화려한 막을 올렸다. ‘2019 사천에어쇼’는 경남지역 유일의 에어쇼로 2004년 사천항공우주산업축전을 시작으로 매년 사천에서 개최되어 올해 15번째를 맞았다. 특히 올해는 ‘경남사천항공우주엑스포’에서 ‘사천에어쇼’로 행사 명칭이 변경돼 경남 사천지역 항공산업의 발전의 기틀을 다지는 국제 에어쇼 행사로 발돋움하는 뜻깊은 해이기도 하다. 사진/경상남도 ‘2019 사천에어쇼’는 총 9개 분야 112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고, 10월 24일부터 27까지 4일간 사천비행장 일원에서 펼쳐진다. 공군 특수비행팀인 블랙이글스와 호주 폴베넷 에어쇼팀의 화려한 곡예비행, 국내 생산 항공기인 KT-1의 축하비행 및 KT-1, T-50과 듀오/군집드론의 시범비행, 전투탐색구조와 고공강하 시범 등 가을하늘을 아름답게 수놓을 에어쇼가 준비돼있다. 또한 경량항공기, 군용 수송기 체험비행과 무인기 시험 및 체험, 항공기 지상전시, 천체투영관, 4차 산업혁명 체험, 항공청소년의 날 운영, 항공시뮬레이션 에어레이싱 대회, 항공우주력 발전을 위한 민·군협력세미나 등 사천에어쇼 만의 특화된 항공·우주 관련한 유익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관람객들에게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경상남도 주최로 사천에어쇼와 연계한 ‘도지사배 PAV 경연대회’가 25일부터 26일까지 고성에서, ‘국제 콘퍼런스’가 31일 진주에서 개최된다. 미래형 비행체 연구 활성화를 도모하고 항공산업에 대한 국민의 관심의 모을 수 있는 홍보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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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사천에어쇼’ 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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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26일, 27일 전남 곡성에서 드론과학 페스티벌 개최
- - 짜릿한 드론 비행 경진대회 비롯해 드론에 관한 모든 것 한 눈에 -오는 26일과 27일, 전남 곡성군 문화체육관에서 ‘2019 드론과학 페스티벌’이 개최된다.곡성군이 주최하고 전남과학대학교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드론 경진대회를 비롯해 다양한 방식으로 드론을 체험할 수 있다. 먼저 드론 경진대회에서는 참가자들이 초등부, 중고등부, 일반부로 나뉘어 열띤 드론 레이스 경기를 펼치게 된다. 11개의 비행코스를 묘기처럼 통과하며 결승선에 가장 빨리 도착하는 선수가 승리하는 방식이다. 각 부문별 수상자들에게는 상금 및 상장과 함께 전남과학대학교 드론제작운항과 입학 특전이 부여된다.이외에도 드론 체험관, 드론 전시관, 드론 군집쇼 등 보고 즐길거리가 다양하다. 특히 평소에 접하기 힘든 드론 시가지 방송, 항공용·농업용 드론 비행 시연도 준비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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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26일, 27일 전남 곡성에서 드론과학 페스티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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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순천 10․19사건, 71년만에 첫 합동 추념식 개최
- -19일 순천 장대공원서 6개 시군 유족 합동으로 희생자 넋 그려- 여수‧순천 10‧19사건이 발발 71년 만에 처음으로 합동추념식이 열렸다. 19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이날 순천 장대공원에서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허석 순천시장을 비롯한 도의원, 유족, 시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71주년 합동 추념식이 열렸다. 합동추념식은 여수‧순천 10‧19사건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고 유족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것으로 2부로 나눠 열렸다. 1부에선 희생자의 혼을 위로하기 위한 합동위령제로 4대종단 종교제례, 헌향과 헌화, 진혼곡 등이 진행됐다. 2부에선 추모식으로 여순항쟁 실태보고, 추모연대사, 추모합창 등이 실시됐다. 사진/전라남도 이번 추념식은 사건 발생 71년에 처음으로 동부권 6개 시군 유족이 함께 참여하는 합동추념식으로 열려 그 의미를 더했다. 그동안 추념식은 사건이 발생됐던 여수, 순천, 광양, 보성, 고흥, 구례 6개 시군에서 각각 열렸다. 이에 지난 7월 71주년 기념사업 추진회의에서 올해부터 합동추념식을 개최하기로 유족들이 전격 합의, 이날 의미있는 추념식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전라남도는 2020년부터 시군에 예산을 지원해 추진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추념식을 직접 주관해 유족의 참여 및 화합에 힘을 더한다는 방침이다. 김영록 도지사는 “여수‧순천 10‧19사건은 해방 이후 대한민국 현대사의 큰 비극으로 7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이제는 국가가 발 벗고 나서서 진상을 밝히고, 희생자의 명예를 회복시켜야 하고, 그 시작이 특별법 제정”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전라남도가 앞장서 여수‧순천 10‧19사건의 실상을 알리고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힘써왔다”며 “다같이 힘을 모아 여순사건 진상 규명과 희생자 명예 회복, 보상에 관한 특별법이 하루빨리 제정되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강조했다. 전라남도는 국회에 계류 중인 특별법 제정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별법 제정 분위기 조성을 위해 국회에서 21일 여수‧순천 10‧19사건 71주년 합동추모식을, 11월 14일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또한 국회의원, 정부 관계자 면담을 통해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건의하고 있다. 지난 10일 국정감사에서 이채익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소위원장 면담을 통해 법안 처리에 노력한다는 답변을 받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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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순천 10․19사건, 71년만에 첫 합동 추념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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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 단국대병원·킹하마드대학병원과 교류·협력 의향서 교환
- 충남 천안 단국대병원과 바레인왕국 킹하마드대학병원이 도의 지원을 받아 교류·협력을 추진한다. 시장 개척과 지방외교 다변화를 위해 지난 2일부터 중동을 방문 중인 양승조 지사는 5일(현지시각) 바레인 무하라크주에서 박우성 단국대 교수, 샤이크 살만 빈 아티틀라 알 칼리파 킹하마드대학병원 최고경영자와 국제 교류·협력 의향서(LOI)를 교환했다. 사진/충남도 LOI에 따르면, 단국대병원과 킹하마드대학병원은 의학 교육 및 연구 분야, 기타 학문적 이해와 협력 관계 증진을 위해 교류·협력에 나선다. 도는 두 대학병원이 원활하게 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펴기로 했다. 이날 체결식에서 양 지사는 “단국대병원은 한국 중부권에서 최고 의료진과 최첨단 시스템을 보유한 병원이며, 단국대는 걸프협력회의(GCC)국가연구소를 운영하고, 중동학과를 개설하는 등 중동 진출에 대한 관심이 많은 대학”이라며 두 대학병원이 앞으로 인적 교류와 의료관광 등의 분야에서 협력 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는 또 도내 보건·의료 관련 글로벌 기업들이 첨단 의료기기를 소개, 킹하마드대학병원 관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킹하마드대학병원은 왕실법령에 따라 보건최고위원회(SCH) 산하 기관으로 2010년 설립된 바레인 최고 병원이다. 311개 병상에 직원은 1952명에 달하며, 진료과 병동 9개, 수술실, 중환자실, 응급병동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 대학병원은 또 암 치료를 위한 종양학센터(국립암센터)도 운영 중이다. 단국대병원은 809개 병상에 의사 338명 등 1682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며, 심장혈관센터, 건강증진센터, 국제진료센터, 충남권역응급의료센터, 권역외상센터, 충남 닥터헬기, 암센터 등을 가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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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 단국대병원·킹하마드대학병원과 교류·협력 의향서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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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신안군 2020년도 본예산 5,679 억원
- - 2020년 확장적 재정정책과 상반기 신속집행을 통한 경기부양 도모 - 신안군은 중앙정부에서 추진하는 확장적 재정정책의 일환으로 2020년도 예산안 규모를 올해 예산보다 1,047억원이 늘어난 5,679억원으로 편성하여 신안군 의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사진/신안군 신안군은 1969년 창군 이래 처음으로 본예산 규모가 5천억원을 돌파했다. 주요 세입 구조를 살펴보면 자체수입인 지방세수입과 세외수입이 380억원, 주요 자주재원인 지방교부세와 조정교부금이 2,980억원, 국도비 보조금이 2,169억원, 기타 내부거래 등 151억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분야별 주요 세출 구조를 살펴보면 농수산업 경쟁력 강화 및 수산양식의 다변화 등을 위한 농림해양분야에 1,590억원, 기초생활보장, 취약계층보호, 어르신 및 청소년 등 사회복지분야에 969억원을 편성하여 농수산업 소득 증대와 따뜻한 군정실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또한, 주민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에 502억원, 도서운임 지원 등 산업 및 교통 분야에 505억원, 1島 1뮤지엄 조성 등을 통한 관광 활성화를 위한 문화 및 관광 분야에 171억원을 반영하였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2020년도 예산의 신속한 집행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자 지난 11월 예산안이 확정될 때부터 2020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부서별로 집행계획 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대내외 경기 위축 가능성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 신안군은 2018년부터 2년 연속 행정안전부 신속집행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2020년에도 확장적인 재정정책과 적극적인 신속집행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3년 연속 신속집행 우수기관에 선정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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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신안군 2020년도 본예산 5,679 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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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건축물 특별안전점검 3단계서 219곳 400건 적발
- 광주광역시는 클럽 내부구조물 붕괴사고를 계기로 지난 9월1일부터 11월30일까지 실시한 건축물 특별안전검검 3단계에서 219곳, 268건의 위법사항을 적발했다. 3단계 점검은 자치구 자체점검 계획에 따라 ▲건축분야는 사용승인 후 10년 이상 경과한 연면적 3000㎡ 이상 집합·다중이용 건축물 등 건축법 제35조에 따른 정기 점검대상 건축물 373곳 ▲보건·식품위생분야는 유흥주점, 단란주점 등 419곳 ▲문화관광분야는 노래방, PC방, 게임제공업소 등 39곳을 포함한 총 831곳을 대상으로 추진됐다. 분야별 위법사항을 보면, - 건축분야는 건축분야 불법증축, 불법 용도변경, 기타(건축선, 조경훼손, 통행로 적치물, 주차장기준 등) 등 165곳에서 214건 - 보건·식품위생분야는 건강검진 미실시, 영업장 면적 불법확장 등 52건 - 문화관광분야는 영업장 면적 미등록, 안내문 미부착 등 2건이다. 이에 따라, 지난 7월부터 총 999곳에 대해 3단계로 나눠 실시한 ‘불법건축물 근절 및 인명사고 예방을 위한 특별안전점검’ 결과 295곳, 400건의 위반사항이 적발된 것으로 집계됐다. ※1단계 : 클럽 유사시설 81곳 중 46곳에서 82건, 2단계 : 유흥업소 87곳 중 30곳에서 50건이 적발 특별안전점검 기간 적발된 위반 시설 및 업소 중 37곳(건축18, 보건·식품위생 19)은 시정 완료하고, 12곳에 대해서는 이행강제금을 부과중이며, 246곳은 현재 시정명령 조치 중이다. 시정 기간 내 시정되지 않으면 관련법에 따라 이행강제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이상배 시 도시재생국장은 “모든 건축물은 사전에 허가·신고를 득한 후 적법하게 사용해야 한다”며 불법건축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과 법질서 확립을 위해 내년에도 정기 점검을 실시해 깨끗하고 안전한 건축환경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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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건축물 특별안전점검 3단계서 219곳 400건 적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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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대입 정시확대 대응방안 마련
- 입시제도 따른 시기별 맞춤 진학지도 대책 수립 전라남도교육청이 정부의 대입 정시확대 방침에 따라 맞춤형 수능 대비 강좌 지원에 나서는 등 장·단기 진학지도 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 전라남도교육청은 5일(목) 오전 청사 2층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정부의 정시확대 방침에 대비해 대입지원 전략을 부분적으로 수정해 당장 고2 학생들부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방안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정시 확대에 대비한 수능 성적 향상을 위해 방과 후 학생 개인 별 필요와 수준에 따른 맞춤형 수능강좌를 개설해 운영토록 지원키로 했다. 이는 당장 현재 고2 학생들부터 부분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정시 확대 방침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며, 2020학년부터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인터넷 강좌 수강이 가능한 온라인 학습실을 구축해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을 하도록 지원한다. 2020학년도에는 우선적으로 도서 및 농어촌 지역 학교부터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교사의 수능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과정평가원, EBS 등과 연계해 교사들의 평가문항 출제 연수를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학생과 학부모들이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달라지는 대입제도에 따라 현재 고2(2021학년도), 고1~초5(2022~2027학년도), 초4(2028학년도 이후) 등 시기 별 맞춤형 진학지원 방안을 수립해 적극 대응해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은 지난 11월부터 오는 연말까지 정시확대에 따른 일반고 진로진학지도 방안 수립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운영중이다. 도교육청은 정시확대 대응방안 마련과 아울러 △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확대 △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내실화 △ 진로·진학·학습 상담 강화 등 기존의 학생부 위주 수시전형 대비 지원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도교육청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의 정시확대 방침이 교육인프라가 우수한 대도시 학생들에게 또 다른 특혜가 될 수 있으며, 소규모 학교가 많은 전남교육 및 농어촌교육을 황폐화시킬 우려가 크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송용석 교육국장은 “그동안 학생부 위주의 전형이 학교 현장에서 문제풀이 식 수업을 탈피해 학생활동과 참여 중심 수업을 확산하는 긍정적인 변화와 성과에 주목해야 한다.”며 “학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해야 한다는 교육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송 국장은 이어 “정시 확대로 전남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크겠지만, 우리 교육청은 그동안 수시전형에 중점을 두고 지원해왔던 하이플러스 사업, 일반고 교육혁신 등의 지원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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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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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대입 정시확대 대응방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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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미세먼지 불법 배출 177개 업체 적발
- 주택가 인근에서 대기오염 방지시설을 설치하지 않고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거나, 비산먼지 날림을 방지하기 위한 억제시설을 가동하지 않는 등 미세먼지를 불법으로 배출한 업체 177개소가 경기도 수사망에 걸렸다. 이병우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장은 5일 경기도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지난 10월 24일부터 11월 6일까지 실시한 ‘미세먼지 불법배출 사업장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이 단장은 “미세먼지 농도가 본격적으로 급등하는 시기를 맞아 미세먼지 불법배출 행위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도내 불법행위가 의심되는 550개 업소에 대해 수사를 벌인 결과, 177개소에서 178건의 불법행위가 적발됐다”며 “적발된 건에 대하여 형사입건 및 검찰에 송치하는 한편 폐쇄명령 등 행정처분이 바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할 행정청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미신고 배출시설(도장) /사진 경기도 수사를 통해 드러난 세부 위반유형은 ▲방지시설 없이 대기오염물질 불법 배출(34개소) ▲방지시설을 정상적으로 가동하지 않고 대기오염물질 불법 배출(6개소) ▲폐기물 불법 소각 등(8개소) ▲공사장 등에서 비산먼지 날림을 막기 위한 방진덮개 및 방진벽 미설치(67개소) ▲흙 먼지의 도로 유출을 막기 위한 공사차량 세륜시설 미가동 등(48개소) ▲비산먼지 미신고 공사장(14개소) 등이다. 주요 위반사례를 살펴보면, 광주시 소재 A업체는 관할 행정청에 신고도 없이 도장시설을 불법 설치한 후 대기오염 방지시설 없이 철골 구조물 도장작업을 하다 적발됐고, 광명시 소재 B업체는 레미콘을 제조하면서 방지시설을 거치지 않고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가지배출관 3개를 불법 설치하고 조업하던 중 덜미가 잡혔다. 도장시설을 운영하는 광주시 소재 C업체는 대기오염 방지시설 내부의 오염을 걸러주는 활성탄이 먼지에 오염돼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가동하다 적발됐다. 이 업체의 오염도 측정 결과 총탄화수소(THC)가 기준치(200ppm)의 6배(1,244ppm)가 넘게 나타났다. 대기배출시설 신고를 하지 않거나 방지시설이 없이 불법 운영할 경우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7년 이하 징역, 1억 원 이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으며, 방지시설을 부적정하게 운영할 경우 5년 이하 징역, 5,0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또 김포시 소재 D건설업체는 도로 공사 시 도로의 표면을 고르게 하기 위한 야외연마 작업을 하면서 비산먼지 날림을 방지하기 위한 방진막을 설치하지 않아 적발됐고, 안산시 소재 E건설업체는 흙먼지의 도로 유출을 막기 위한 자동식 세륜시설을 설치했음에도 불구하고, 공사차량 운행 시 가동하지 않아 단속됐다. 이병우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장은 “미세먼지가 급등하는 시기를 맞아 미세먼지 불법 배출사업장에 대한 수사를 사전에 언론을 통해 예고했음에도 177개소가 적발됐다”며 “특사경에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와 연계하여 미세먼지를 불법적으로 배출하는 사업장에 대해 상시적으로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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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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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미세먼지 불법 배출 177개 업체 적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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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의회 이혁제 의원, 전남 수능대비책 신중히 마련해야
- - 2019학년도 전남 수능 분석결과 최하위 수준, 표준점수 평균 국어 16위, 수학(가) 17위, 수학(나) 16위, 영어 1등급 비율은 2.4%에 불과 지난 12월 3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지난해 치러진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전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이혁제 의원(더불어민주당, 목포4)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발표한 지난해 수능시험 성적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전남학생들의 수능성적이 전국 최하위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밝히고, 이에 대한 대책을 신중히 마련하자고 집행부에 요구했다. 이혁제 의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학년도 전남 학생들의 수능성적은 국어 표준점수 평균이 94.7점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16위를 차지했다. 국어의 전국 평균은 97.7점이었고, 서울은 100.9점이었다. 수학 가형은 89.4점으로 최하위인 17위였으며 전국 평균 97.5점과 서울 102.9점과 큰 차이를 보였다. 수학 나형 역시 96.4점으로 16번째였다. 90점 이상이면 모두 1등급을 받는 절대평가인 영어의 경우 전남학생들의 2.4%만이 1등급이었다. 영어 역시 전국 최하위 수준이며 전국평균 4.1%와 서울의 6.6%와는 큰 차이를 보였다. 이혁제 의원은 “기회 있을 때 마다 전남의 수능성적이 전국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그 대책을 주문했지만 뚜렷한 성과가 보이지 않는다. 2019학년도 역시 전국 최하위 수준이고 통계에서도 보듯이 읍면지역보다 대도시 지역 학생들의 수능성적이 월등히 높게 나오고 있다”고 역설했다. 또한 이 의원은 “사교육 의존도가 높은 졸업생이 재학생보다 수능성적이 높다는 것은 농어촌 학교 비율이 70%가 넘고 90%이상 수시로 대학에 진학하는 전남의 학생들에게는 수능이 불리한 전형임을 알 수 있다. 이런 환경에서 정부는 정시확대를 확정지었다”며 정시확대 대비책을 교육청과 도의회가 함께 고민하자고 제안했다. 특히 이 의원은 “학교설립 주체별 표준점수 및 등급 분포를 보면 사립학교가 공립학교에 비해 모든 영역에서 높게 나타나 공교육 내에서도 ‘사고공저 현상’이 두드러진다”며 전남 공립고등학교의 분발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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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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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의회 이혁제 의원, 전남 수능대비책 신중히 마련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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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부안군, 양파‧마늘 의무자조금 설명회 개최
- 부안군은 지난 5일 양파‧마늘 재배농가, 농협 및 양파‧마늘 생산자단체 등을 대상으로 양파‧마늘 의무자조금 설명회를 열었다. 올해 가격 폭락이 있었던 만큼 양파‧마늘 재배농가 등 약 120여명이 참석하여 의무자조금에 대한 큰 관심을 가졌다. 사진/부안군 양파‧마늘 의무자조금 조성은 지난 6월부터 정부 차원에서 추진하는 ‘채소산업발전대책’의 일환으로 노지채소에 대한 의무자조금 조성이 가시화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자조금”이란 농업인 스스로 농산물의 소비촉진, 품질향상, 자율적인 수급조절 등을 도모하기 위해 조성‧운영하는 자금으로 양파·마늘 재배농가가 납부한 자조금과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보조금으로 운영된다. 양파와 마늘의 경우 올해 가격 폭락이 있었던 품목으로, 향후 의무자조금이 출범하면 수급 안정 사업에 무게 중심을 둘 것으로 보인다. 부안군 관계자는 “대표적인 양념채소인 양파·마늘의 의무자조금 설치로 재배농가들의 안정적인 생산과 소비 촉진이 가능하게 되길 바란다”며, “경쟁력 있는 품목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관내 재배농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양파‧마늘 의무자조금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농가는 2019. 12. 16.일부터 2020년 2월 28일까지 읍‧면사무소에 신청을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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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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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부안군, 양파‧마늘 의무자조금 설명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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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몽펠리에 교육청 고위 인사 광주광역시 방문
- 프랑스 몽펠리에교육청 브루노 베나제크 교육청장과 교육계 대표단 6명이 5일 광주시교육청과 관내 초·중·고등학교를 공식 방문한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말 장휘국 광주교육감이 프랑스 몽펠리에 베아트리스 질 교육감과 3년간 교육교류를 위한 MOU를 체결한 데 따른 답방의 성격이다. 양 교육청은 협약에 따라 올해 5월과 10월에 광주 대광여고와 몽펠리에 장모네 고교가 교사와 학생 14명씩이 상호 방문해 수업에 참가하고 홈스테이를 실시했다. 이어 11월에는 광주 교사 7명(역사, 음악, 미술, 정보, 영어 교사 등)이 프랑스를 방문해 장모네 고교 학생을 대상으로 프랑스 교사들과 5·18민주화운동 등을 주제로 공개수업을 하고 수업방법과 교육과정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다. 사진/광주광역시교육청 광주교육청은 프랑스 몽펠리에교육청 관계자들이 광주를 방문하는 동안 장휘국 교육감과 최숙 창의융합교육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정책 세미나를 개최한다. 또한 마지초·수완중·자연과학고·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대광여고를 함께 방문해 광주 교육을 벤치마킹하는 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대표단은 5·18민주화운동기록관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도 방문해 광주 역사와 문화적 유산도 함께 살펴볼 예정이다. 최숙 창의융합교육원장은 “프랑스 국내 사정으로 교육감님 방문이 이루어지지 못한 점은 아쉽다”면서도 “이번 몽펠리에교육청 고위 임원들의 광주 방문으로 양 교육청 간의 관계가 더욱 확대 발전해 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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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몽펠리에 교육청 고위 인사 광주광역시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