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03-26(화)

주요뉴스
Home >  주요뉴스  >  社說

실시간 社說 기사

  • [사설]선제타격론 거론 앞서 북 도발 대응 역량 먼저 갖춰야
          [사설]선제타격론 거론 앞서 북 도발 대응 역량 먼저 갖춰야       ▲ 박용만 논설위원  북한의 추가 도발 징후가 포착된 가운데 한·미 일각에서 대북 선제타격 론이 흘러나오고 있다. 북한의 핵, 미사일이 임박한 위협이 될 경우 선제공격 가능성을 언급한 당국자들이 하나둘 늘고 있다.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와 행동에도 멈추지 않는 김정은 체제의 도발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는 인식이 공감대를 얻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대북 발언 수위를 높이는 것도 ‘레짐 체인지’(정권교체)와 같은 급변 사태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북한 주민들은 언제든 대한민국의 자유로운 터전으로 오시기를 바란다”는 1일 국군의 날 기념사 전후로 엘리트 집단의 동요가 감지되고, 대규모 탈북 사태 대응책을 준비 중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도 있었다. 북 노동당 창건일인 10일, 미 대통령 선거인 11월8일 전후로 예상되는 추가 핵실험·미사일 도발이 북핵 대응 전략의 패러다임을 바꿔놓을 수 있다.   방한 중인 서맨사 파워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어제 판문점과 탈 북민 정착을 지원하는 하나원을 방문했다. 파워 대사는 기자회견에서 “(미국은)북한을 압박할 수 있는 모든 도구를 사용할 의지가 있다”고 했다. 워싱턴의 대북 강경 기류와 무관치 않은 발언이다. 1994년 1차 북핵 위기 때도 빌 클린턴정부는 선제 타격을 검토했으나 그때와 지금의 워싱턴, 서울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미군의 ‘외과수술식’ 영변 타격을 적극 반대했던 김영삼 정부와 달리 우리 정부 입장 변화는 뚜렷하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공개한 ‘대량응징보복(KMPR)’ 개념이 임박한 위기 시 선제타격을 포함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 국방부의 자문 역할을 하는 랜드연구소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한국 정부가 긴박한 북한의 중대 위협에 재래식 대응능력을 동원해 북한 핵, 미사일 시설에 대한 선제공격을 단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연구소는 차기 미 정부가 직면할 5대 위협 가운데 1순위로 북핵을 꼽았다.   한반도 리스크를 높이는 선제타격론은 김정은 체제가 자초한 것이다. 압박용으로 말만 앞세울 게 아니라 실효적 조치를 뒷받침하는 건 우리 정부의 몫이다. 실제 북 핵·미사일 위기 시 선제적으로 대응할 군사적 능력부터 갖추는 것이 우선순위다. 한·미공조 하에 전략적 무기를 전진 배치하고 감시태세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KMPR를 둘러싸고 국방장관, 합참의장 발언이 달라 혼선을 자초하는 일이 되풀이돼서도 안 된다.
    • 주요뉴스
    • 社說
    2016-10-11
  • [사설]사드가 뭐길래…5가지 궁금증
    [사설]사드가 뭐길래…5가지 궁금증   ▲ 박용만논설위원  ‘사드(THAAD·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는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을 종말 단계(고도 40~150㎞)에서 요격하는 무기체계다. 북한의 핵탄두 탑재 미사일을 우리 군이 구축 중인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로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배치가 결정됐다. 다만 사드 요격시스템이 완결성을 갖췄는지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1. 성능과 비용은 40~150㎞ 상공 미사일 요격 사드 미사일 1발 가격 110억   지상 40~150㎞ 상공에서 북한 탄도미사일을 요격하는 사드는 미국 본토에 있는 한 개 포대가 이동 배치될 가능성이 크다. 미국은 현재 다섯 개의 사드 포대를 운용 중이며 2019년까지 일곱 개로 늘릴 계획이다. 한 개 포대는 TPY-2 TM(종말모드) 레이더 1대와 6개의 발사대, 요격미사일 48발로 구성된다. TPY-2 TM 레이더는 120도 전방 250㎞의 모든 공중물체를 탐지할 수 있다. 사드 포대는 발사대를 레이더에서 400~500m 떨어진 전방에 부채꼴로 배치하게 된다. 사거리는 200㎞이며 포대당 한국의 절반에서 3분의 2까지 방어가 가능하다. 사드 한 개 포대의 구성비용은 약 1조 5,000억 원이며 요격미사일 1발 가격은 약 110억 원이다. 한국 측이 부지와 시설을 제공하고 미국 측은 전개·운용·유지비용을 부담한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8일 “한·미 상호 방위비분담금 내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사드 배치와 관련한 부지를 제공하는 것 외에 한국이 부담하는 비용이 추가로 들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2. 중국 감시할 수 있나 中우려 조기경보 레이더 未배치 사드 탐지거리 ‘한반도 국한’   TPY-2 레이더는 조기경보용(FMB)과 사격통제용(TM)으로 나뉜다. 한국에는 TM 레이더가 들어온다. TM 레이더는 적 탄도미사일이 종말 단계에서 요격미사일을 정확하게 유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중국이 주한미군에 배치될 것을 우려하는 FMB 레이더는 ‘전방배치 모드’로, 적 탄도미사일을 상승 단계부터 조기에 탐지해내는 것이 목표다. 탐지거리를 최대한 늘리고자 레이더 빔 발사각을 낮게 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요격 고도가 40~150㎞이기 때문에 중국에서 미국을 향해 날아가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요격할 수 없다고 군 관계자는 설명했다. 류제승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은 “사드 레이더의 최적 탐지거리는 한반도에 국한 된다.”고 강조했다.   3. 패트리엇 미사일 한계 보완 우리 군이 보유한 미사일 고도 40㎞ 이하 방어용   북한은 한국과 주한미군 공격을 위한 중·단거리 미사일 능력을 날로 강화하고 있다. 북한이 작전 배치한 스커드(사거리 300~700㎞)·노동(1300㎞) 탄도미사일에 핵탄두를 탑재하면 남한 전역이 핵무기 타격권에 들어간다.   우리 군이 보유한 패트리엇(PAC-2) 미사일이 ‘거점 방어’ 무기인 것과 달리 사드는 ‘지역 방어’ 무기이기 때문에 방어 영역이 훨씬 넓다. 북한은 최근 무수단을 고각 발사해 고도 1413.6㎞까지 올렸다. 비행거리는 400㎞였다. 대기권을 벗어난 최정점 고도에서 대기권으로 재진입할 때 속도가 마하 15~16가량 된 것으로 분석됐다. 고도 40㎞ 상공에서는 마하 10 정도로 나타났다. 우리 군이 구매를 추진 중인 마하 3.5~5의 PAC-3로는 요격하기 어렵다.   북한의 핵탄두 탑재 미사일을 한국군이 구축 중인 KAMD로는 방어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KAMD의 요격체계는 패트리엇 미사일과 중거리 지대공미사일 ‘철매’가 핵심이다. 그러나 이들 요격미사일은 고도 40㎞ 이하 하층 방어용으로 북한 미사일을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다. 40㎞ 이상 고도에서 북한 미사일을 요격하지 못하면 지상에서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된다. 이 때문에 요격 고도 40~150㎞인 사드를 주한미군에 배치해 ‘겹층방어’ 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탄도미사일이 낙하 단계에서 방향을 바꾸는 회피기동을 하거나 하나의 미사일에 여러 개의 탄두를 섞어 넣는 기만전술을 쓰면 사드로 요격하기 쉽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4. MD 편입 여부 주한미군사령관이 작전통제 사드는 MD 체계와는 별개   사드는 주한미군사령관의 작전통제를 받는다. 국방부는 “주한미군 사드 포대는 주한미군사령관의 작전통제를 받으면서 한·미연합작전에 운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드 배치로 한국이 미국의 미사일 방어체계(MD)에 편입되는 것 아니냐는 논란도 있다. 군 관계자는 “사드는 해외 미군기지를 겨냥한 미사일까지 감시, 격추하는 MD 체계와는 별개”라고 말했다.   5. 인근 주민 건강에 어떤 영향 레이더 전방 3.6㎞까지 통제 국방부 “기지 외부는 안전”   TPY-2 레이더가 내뿜는 강력한 전자파를 가까이서 쐬면 건강에 치명적인 위험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사드 포대를 운용할 시 엄격한 안전기준이 적용된다.   레이더에서 전방 100m까지는 모든 인원이 통제된다. 전방 3.6㎞까지는 통제된 인원만 출입할 수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사드 레이더는 기지 울타리로부터 최소 500m 들어간 안쪽에 배치되기 때문에 기지 외부의 주민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 주요뉴스
    • 社說
    2016-07-09
  • 평화협정을 대체할 만한 새로운 구상이 필요하다
      북이 요구하는 평화협정은 주한미군 철수가 핵심이고. 평화협정을 대체할 만한 새로운 구상이 필요하다   이미 6자회담 내에 한반도 평화체제를 다루는 그룹이 있고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하면 경제나 안보적 혜택을 위해 병행 논의도 가능한 구조다. 그러나 이는 엄연히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행동을 보였을 때 논의할 수 있는 문제다.   비핵화나 평화협정은 결국 순서가 있고 북한이 진정성을 보여야 논의가 가능하다. 핵동결과 평화협정을 맞바꾸겠다는 것은 북한이 이미 개발한 핵을 보유한 상태에서 핵우산을 해체하고 주한미군을 철수시킬 수도 있다는 주장이기에 위험천만한 발상이다.   우리 입장에서 김정은과 북한 군부가 앞 다퉈 핵무기 실전배치와 발사를 위협하는 상황에서 안보수단이 협상 대상이 될 수는 없다. 중국이 사드 문제로 ‘북한 편을 들면서 유엔 제재에 소극적일 것’이라거나 ‘한국에 경제적 보복을 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지만 사실과 다르다.   중국 정부는 약속한 것은 이행한다. 중국도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최소한 수준에는 맞도록 움직여야 한다는 생각을 한 것 같다. 과거와 달리 제재가 작동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북한이 6자회담, 평화협정, 핵동결 카드를 들고 나오거나 한반도에 분쟁을 일으켜 제3자가 이를 중재하게 해 협상국면으로 돌입하려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북한의 선 비핵화 행동에 달린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제재 이행에 보다 집중할 필요가 있다.   김정은 입장에서는 핵·경제 병진 노선이 효과가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싶을 것이다. 북한이 핵 포기를 결심하면 당장 내일이라도 6자회담 워킹그룹에서 평화체제를 논의하면 된다.   공산주의자들은 현실주의자다. 세상에 공짜가 없다는 걸 가르쳐주고 대가를 지불하게 해야 한다. 우리도 북한에 약속한 것은 지키면 된다.    
    • 주요뉴스
    • 社說
    2016-03-23
  • 제5유엔으로 북핵 막고 평화통일 해야
    제5유엔으로 북핵 막고 평화통일 해야   제5 유엔은 북한의 핵공포에 휩싸여 있는 세계로서는 미국의 공격을 두려워하는 북한을 달랠 수도 있고, 또한 북한의 핵개발에 대항하는 남한의 핵개발 여론을 항구적으로 잠재울 수도 있는 대안으로도 손색이 없다. 북한의 핵개발 의지를 유엔의 설립으로 막을 수 있다는 혁신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인 제5 유엔 안은 한반도 핵 위기를 기회로 역전시킬 현대판 ‘별주부전(鼈主簿傳)의 (토끼의) 묘수’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세계는 21세기의 시작과 더불어 대서양시대에서 아시아태평양시대로의 문명의 전환을 맞고 있다. 제5 유엔의 아시아 지역 설립은 세계 인구의 60%를 차지하는 ‘아시아 지역의 차별’을 불식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미래 인류평화의 시대를 준비하는 의미에서도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는 최적의 프로젝트이다.   현재 유엔본부는 미국 뉴욕에 있으며, 스위스 제네바, 오스트리아 빈, 케냐 나이로비에 유엔 사무국이 있지만 아시아에는 아직 사무국이 없는 형편이다. 아시아에 유엔이 들어선다면 한국은 물론이고 중국, 일본, 태국 등 여러 나라가 경합할 것임에 틀림없지만, ‘평화를 주제로 한 유엔’(평화유엔)이라면 한국이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다. 한국은 아직 한 번도 제국주의를 경영한 적이 없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외침 속에서도 평화 마인드를 유지해온 ‘평화의 나라’이기 때문이다.   한국은 지리적으로도 한·중·일의 중간에 있을 뿐만 아니라 역사·문화적으로도 고대에서부터 교량 역할을 해왔으며, 현재의 정치·경제적으로도 허브의 위치에 있다. 제5 유엔 안은 주변 열강에게도 자국의 이익을 크게 손상받지 않으면서 상대를 견제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한민국 중립화’ 방안으로서의 의미도 있다. 한·미동맹의 틀 안에서 한국의 중립화를 논하는 것은 국제법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제5 유엔이야말로 실질적으로 평화안이면서 중립화 방안이다. 한반도 ‘평화유엔’은 유엔정신의 완성적 의미도 있다. 무엇보다도 한국은 유엔의 승인과 감시하에 정부를 수립한 나라이다. 유엔에 의해 수립된 나라가 유엔의 지부를 설립한다는 것은 참으로 유엔의 자랑일 뿐만 아니라 유엔에 대한 보답의 의미도 있다.   제3 유엔인 오스트리아 빈 유엔이 냉전과 핵무기 개발 경쟁에 따른 인류 멸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립(1980년)되었다면 제5 유엔은 북한 핵 무력화와 함께 인류평화를 정착시키는 의미가 있다. 제5 유엔은 우선 냉전 종식과 남북한의 평화통일을 현실화하기 위한 ‘협의적 통일 분위기’ 성숙과 ‘세계평화의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유엔본부 운영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에 비유되기도 한다. 유엔은 국제기구산업이라고 불리는 신종 국제서비스산업으로서 세계가 탐을 내는 산업이 된 지 오래다. 참고로 유엔을 운영하고 있는 스위스, 오스트리아, 케냐의 경우를 보면 이를 알 수 있다. 제네바 유엔을 운영하고 있는 스위스는 연간 2조원, 빈 유엔을 운영하고 있는 오스트리아는 1조3000억원, 나이로비 유엔을 운영하고 있는 케냐는 4000억원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한국에 유엔이 유치될 경우 유엔 직원의 상주와 함께 각종 국제기구의 설립과 회의 등으로 거두는 경제적 효과는 대체로 한 해에 2조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제5 유엔은 한국 땅에 설비투자가 크게 들지 않는 청정재벌을 하나 더 만들어내는 효과가 예상된다. 유엔 설립 이익금의 절반, 아니 전부라도 북한에 주어서 평화통일과 인류평화에 기여한다면 한민족으로서는 이보다 더한 보람과 즐거운 일은 없을 것이다.  
    • 주요뉴스
    • 社說
    2016-01-28
  • “북핵” 넘어 분단 극복의 원년을 만들자
    “북핵” 넘어 분단 극복의 원년을 만들자 우리 사회는 저성장의 짙은 그늘 속에 정치개혁을 비롯해 노사갈등, 저출산 고령화, 만성적인 가계부채, 청년실업 등 사회·경제적 난제가 이렇다 할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한 채 한 해를 넘겼다. 이는 우리에게 자성과 심기일전의 각오를 요구하는 대목이다.   올해는 병신년(丙申年)이다. 역사적으로 병신년은 고려의 후삼국통일(936년), 쌍성총관부 수복(1356년), 아관파천(1896년) 등 굵직굵직한 사건으로 이어진 격동의 시기였다. 21세기 첫 번째 병신년 또한 격동의 시기가 될 전망이다. 안으로는 20대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거가 예정돼 있다. 정치 상황이 복잡한 데다 경제 활성화 등 난제가 쌓여 있다. 밖으로는 미국과 중국의 치열한 헤게모니 싸움 속에 북한의 핵 집착, 일본의 군사대국화, IS 테러 위협 등 복잡다단한 변수가 얽히고설켜 만만치 않은 도전을 예고하고 있다.   우려했던 대로 북한의 김정은은 지난 6일 4차 핵실험을 감행함으로써 연초부터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리고 있다. 미국의 ‘전략적 인내’나 6자회담 방식으로 풀기 어려운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로 다가온 것이다. 이제는 북한의 비핵화가 문제가 아니다. 북한의 핵 도발에 대응해 국제공조는 물론 새로운 군사전략을 준비해야 한다. 북한 핵은 민족적 대재앙이기 때문이다. 북한 핵실험 이후 한반도·동북아·지구촌 차원에서 불어닥칠 ‘3각 파도’에 맞서 능동적인 외교역량으로 국익을 수호·증대하며 국가안보 태세를 강화해야 한다.   과거 우리는 동북아 ‘힘의 정치’의 종속변수가 돼 망국과 분단이라는 수모를 당했다. 하지만 동족상잔의 전쟁까지 치르면서도 결코 좌절하지 않고 산업화와 민주화에 성공하며 대한민국을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만들었다.   2016년 우리 앞에 어떤 험준한 파도가 밀려온다 해도 지난 70년간 걸어온 피땀 어린 역정을 생각하면 헤쳐 나가지 못할 게 없다. 온 국민의 힘을 모아 국력을 키우고 한미동맹 체제를 시대변화에 맞게 성숙시켜 전략적 입지를 넓혀 동북아 평화협력 체제 구축을 선도해야 한다. 고려 태조 왕건이 화합과 포용의 리더십으로 신라와 후백제를 아우르며 10세기 역사에 ‘그랜드 코리아 시대’의 위업을 이뤘던 것처럼 우리도 통합과 화합으로 21세기 역사에 자유와 번영이 꽃피는 ‘그랜드 코리아 시대’를 열어나가야 한다. 그래서 먼 훗날 2016년이 분단 극복의 원년으로 기록될 수 있도록 하자.
    • 주요뉴스
    • 社說
    2016-01-12
  • 북한은 동북아시아의 시한폭탄이다!
           < 북한은 동북아시아의 시한폭탄이다 >   세계의 관심은 중동의 혼란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시한폭탄이 동북아시아에서 작동하고 있다. 내부 사정을 알 수 없고 중무장을 한 북한은 현재 보이지 않으나 망각할 수 없는 위협이다.   평양이 이웃나라들과 나머지 세계에 가하는 위험의 초점은, 북한을 다스리는 김 왕조의 세 번째 세대인 32세의 김정은에게 맞추어지고 있다.   김은 대량살상이 가능한 대륙간탄도 무기로 무장한 신뢰할 만한 지도자가 되기에 충분한 경험이나 훈련이 없다. 그는 자기 아버지 김정일이 후계자로 두 번째나 세 번째로 선택한 인물이었다.   북한에서 분명한 것은 아무것도 없지만 그의 형들이 왕좌에 오를 기회를 포기한 까닭은 불분명하다. 아마도 그의 형들은 부담이 덜하고 위험이 더 적은 인생을 살기를 원했을지도 모른다.   그들 가운데 한 사람은 중국의 지도를 받으면서 유사시에 교대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젊은 김이 5월9일 러시아의 2차 대전 전승기념일 행사에 불참할 것이라는 발표가 얼마 전에 나왔을 때 북한 정권의 악명 높은 비밀이 또다시 드러났다.   블라디미르 푸틴이 우크라이나에서 혼란을 초래했기 때문에 러시아의 오랜 동맹국들이 참석을 거부하는 ‘괴물 쇼’에 참석하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김정은이 친구들에게 말했다.   히틀러의 나치 군대로부터 조국을 수호하다 죽은 2000만 명의 러시아인들을 기리는 모스크바의 기념식은 러시아 사람들이 소중하게 여기는 행사다.   북한은 이번 기념식에 관해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고 일반적인 점쟁이들은 김, 혹은 북한의 실세 권력자가 러시아를 중국에 맞서는 대항마로 이용하기 위해 김의 모스크바 방문을 이용하여 북한과 러시아의 관계 강화를 원한다고 추측했다.   김의 할아버지인 김일성은 그 전략을 사용하여 스탈린과 마오쩌둥 양자로부터 돈과 무기를 받아내는 데 성공했다.   올해 북한 정부의 고위 간부 15명이 평양에서 처형되었다. 김의 주요 보좌관으로 알려졌던 그의 고모부와 막강한 고모가 작년에 종적을 감춘 데 이어 이번 처형이 집행되었다.   북한 정부가 주민생활을 외면하고 고가의 막대한 무기 개발 사업에 자원을 쏟아 붓는 가운데 북한인 2500만 명이 굶어죽는 것을 막아 주는 베이징을 방문하기에 앞서 그가 모스크바 방문 의사를 밝혀 아시아 전문가들은 당황했다.   중국은 국제사회의 계속적인 비판과 제재로부터 북한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애쓴다. 중국은 북한 정권의 붕괴로 중국 서북부에 북한 난민이 홍수처럼 밀어닥칠 것을 걱정하고 있다.   평양 정부의 붕괴로 남북한이 통일되어 새 정부가 미국 및 일본과의 관계 강화에 나설 가능성이 더욱 중요한 점이다.    
    • 주요뉴스
    • 社說
    2015-06-03
  • 한반도 중립화 통일 대비해야
     강대국들에 둘러싸인 한국인에게 '중립(中立)'은 19세기 말부터 아주 유혹적인 개념이었다. 그러나 지정학적 조건에서 한국은 스위스보다는 벨기에에 가깝다. 1차 세계대전의 여명에 영세 중립국 벨기에는 프랑스로 가는 길을 내달라는 독일의 요구를 거절했다가 참담하게 짓밟혔다. 1950년대 초 서독의 콘라트 아데나워 총리는 스탈린의 거듭된 독일 중립화 통일 제안을 거부하고 북대서양 동맹에 가입했다. 그는 중립이나 연립정부 같은 공산주의자들의 제안은 속임수에 불과하다는 것을 간파했던 것이다. 빌리 브란트의 유명한 동방정책도 중립화 통일을 모색한 것이 아니라 동독과의 관계 정상화였다. 그리고 이것을 차용한 한국의 북방정책도 중립화 통일 방안과는 무관했다.   중국이 '한반도 비핵화'라는 추상적인 외교적 수사학을 되풀이하다가 난데없이 '한반도 중립화 통일 방안'을 제안하여 한국의 정치적 지축을 흔들어댄다면 결국 주한미군 철수와 한·미 동맹 체제 손상 및 궁극적 붕괴를 추구해온 북한의 정책을 성공시켜 주는 셈이 될 것이다. 우리는 중국의 전략적 행위에 경각심을 유지해야 한다. 중국은 남북통일을 위해서도 동맹국 미국의 대체국이 될 수 없다.
    • 주요뉴스
    • 社說
    2014-12-04
  • 한반도 통일 시간문제... 오래 안 남아
     바보네스 호주시드디대 교수는  "한반도 통일은 시간문제일 뿐으로 그리 오래 남지 않았다.당장 내년에 이뤄지더라도 놀랄 일이 아니다"라고 미국 국제문제 전문매체"더 내셔날 인터레스"에 기고한 "2015년은 한국 통일의 해?"라는 글을 통해서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제1위원장의 신상변화 가능성 등을 제시하하며 이같이 진단했다.   바보네스 교수는 최근 북한이 새 주택단지 개발 현장등을 시찰하는 김 위원장의 사진을 의도적으로 공개하긴 했지만 사진의 진실성 여부와 상관없이 김 위원장의 재 등장만으로 지난달 2월이후 오랫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촉발된 모든 의문을 풀어주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개인 우상화로 권력의 정당성을 부여하는 독재자가 한 달이상 대중 눈에서 벗어난다는 건 이상한 움직임"이라며 "김위원장이 TV나 라디오를 통해 직접 존재를 드러낼 수 있었다면 그렇게 하는게 논리적이라고 강조를 했다.   요즈음 북한은 군사정치 국가로서 장교는 돈과 사랑을 추구하며 이탈하고, 사병은 배고품에 못이겨 이탈하며, 농가를 침범하여 먹을 것을 착취하는 현상까지 벌어졌다.    아무튼 호화생활을 하는 김정은에 비해 군인들은 배고품과 자유가 없는 생활에 고통을 느끼며 내분의 움직임을 보면서 어떤 문제가 원인이 되던간에 통일의 바람이 서서히 일기를 바란다 .  
    • 주요뉴스
    • 社說
    2014-10-23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