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산업은행이 2대주주 역할 제대로 해야 군산공장 폐쇄 막을수 있다
- 군산조선소 협력업체 자강력 키울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해야

20180312 산업은행 앞 1인 시위 -1.png▲ 산업은행 앞 1인 시위하고 있는 최인정 전북도의원
 
대기업 의존도를 낮추고 도내 협력업체를 이용한 중소기업의 자립과 자강력을 높이자는 목소리가 나왔다.
 
전라북도의회 최인정(군산3) 의원은 지난 12일 산업은행 본사를 찾아 1인 피켓시위를 펼치면서 “지금부터라도 산업은행이 2대주주 역할을 제대로 해낸다면 군산공장 폐쇄는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3년에서 5년동안 정부와 협의해 군산공장을 한시적 재가동을 시켜야 군산공장과 600여 명의 일자리와 협력업체 3만여 가족 그리고 군산의 소상공인 가족들의 생계를 지킬 수 있는 물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이 기간에 매각 또는 인수, 신성장산업 등의 조치가 이뤄진다면 군산과 도의 경제적 쇼크없이 연착륙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새로운 산업이 무엇이든 일단 일자리를 만드려면 기본적으로 최소한 3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돼 이 기간만큼은 군산공장의 한시적 재가동만이 지역경제를 그나마 선순환 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
 
최 의원은 지난해 10월 18일 정부와 산업은행에 한국GM 철수 대비와 실사·감사를 통해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도의회에서 대표발의하고 이를 만장일치로 통과시켰지만, 아직까지도 산업은행은 묵묵부답하고 있어 분통을 터트렸다.
 
특히, 그는 지난달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철회를 위해 산업은행이 지극히 한 일이 없다면서 “16년간 실사나 감사를 단 한차례도 실시하지 않았는데, 이제서야 한달짜리 실사를 한다는 것에 의문스럽지만, 산업은행이 의지를 보여줘야 할 때”라고 강력한 목소리를 냈다.
 
또한 그는 “그동안 정부가 일자리 때문에 산업은행이 대우해양조선과 STX조선에 쏟아부은 돈이 15조원이지만, 군산공장 근로자 600명의 연봉 3년과 운영비를 합해야 1천억원”이라면서 군산 지역경제를 위해 1천억원이란 정부 투자는 경제의 선순환으로 돌아오는 세수를 생각하면 반드시 협상해야 할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최 의원은 군산조선소 협력업체들이 자강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최인정 의원은 군산시민 주축으로 새만금 내 수상태양광발전조합을 도와 군산시가 이끌이 나갈 경우, 군산시민들이 월 200만원의 배당을 받음으로써 경기의 활성화가 유도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새만금부지 내 내수면 지역에 레져타운 지역을 확보해 요트장을 시험 운행하게 하고, 그 요트를 생산해 나간다면 분명히 자강력이 키워질 것”이라면서 “특히, 해상풍력 배후항만도 재지정해서 서남해안권과 새만금권의 풍력생산 기지를 구축한다면, 급격히 떨어진 군산 내수경기가 차츰 나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정부만 넋놓고 바라보기에는 지역의 현실이 너무도 시급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위기대응능력을 키워야 할 것”이라면서 “대기업 의존도를 낮추고 최선을 다한다면 지금의 위기를 약으로 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인정 의원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군산GM공장 폐쇄와 관련해 정부와 전북도에 1인시위를 비롯해 토론회, 간담회, 5분발언, 결의문, 건의문 등의 의정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북도내 협력업체를 이용한 중소기업 자립·자강력을 높여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