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전남도, 농가 상황전파․발생지역 우제류 반입 금지 등 긴급 방역조치-
 
전라남도는 28일 경기도 안성 소재 젖소농장에서 구제역 의사환축(O형)이 발생함에 따라 농가 등에 상황을 전파하고, 발생지역 우제류 반입을 금지하는 등 긴급 방역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안성 해당 농가에서는 지난 28일 젖소 20마리에서 수포, 침흘림 등 전형적인 구제역 증상을 보여 안성시청에 신고했다.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에서 5마리를 검사한 결과 2마리에서 양성이 확인됐다. 경기도는 발생농장의 모든 젖소를 예방적 살처분하고, 3km 이내 이동제한 및 긴급 백신접종 조치를 했다. 최종 확진은 29일께 나올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는 국내 육지부 유일 청정지역을 유지하기 위해 ▲24시간 방역대책 상황실 운영 강화 ▲농가․기관․단체 등에 전화․문자 상황 전파 ▲도 경계지역 5개소에 거점소독시설 운영 철저 ▲매일 영상회의에서 방역상황 점검 ▲의사환축 발생지역(안성) 도내 우제류 반입 금지 ▲시군 및 동물위생시험소 전 직원 동원 긴급 전화예찰 ▲농장․도축장 등 축산관련시설 일제소독 실시 ▲백신접종 누락 가축 긴급 백신접종 등 긴급 방역조치를 취했다.
 
이용보 전라남도 동물방역과장은 “구제역은 백신접종과 철저한 차단방역으로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며 “농가에서도 구제역 청정지역을 유지하기 위해 한 마리도 빠짐없이 올바른 방법으로 백신 접종을 철저히 하고 매일 1회 이상 축사 내외 소독과 외부인 및 차량 통제 등 차단방역을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가장 최근 발생한 구제역은 지난해 3월 경기도 김포 돼지농장 2건이다. 2000년부터 현재까지 전남, 광주, 서울, 제주를 제외한 모든 시․도에서 10차례 발생했다. 재정피해는 3조 3천억 원 이상으로 가축전염병 중 가장 피해가 크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기 안성서 구제역 의사환축 발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