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3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왜곡 모독 망언 3인 국회의원 퇴출, 5.18 학살·역사왜곡 처벌법 제정, 자유한국당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행사를 마친 뒤 김동찬 광주시의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시민 등 참가자들과 광화문 광장으로 행진을 하며 구호를 외쳤다.

 

이하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개회사이다.


190223 서울 5.18 역사왜곡 규탄 범국민대회_GJI1976.png
사진/광주광역시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광주시장 이용섭입니다.

평온했던 청계광장이 오늘은 울분으로 가득찼습니다.

 

이 추운 날, 오직 광주의 진실과 오월의 역사를 바로 세우겠다는 일념으로 전국 방방곡곡에서 수많은 국민들이 참을 수 없는 분노를 안고 이곳에 모였습니다.

 

150만 광주시민을 대신해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한편으론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러운 마음 가득합니다.

 

5·18민주화운동은 법적으로, 역사적으로 이미 검증받은, 세계인이 인정하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민주역사입니다.

 

그런데도 역사의식이 없는 몰지각한 자들이 5·18을 또다시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있습니다. 80년 5월 자행되었던 총칼의 학살이, 이제 망언의 학살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만행의 중심에 서있는 지만원은 어제도 광주시민을 “빨갱이”라고 몰아세웠습니다.

 

온 국민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5·18 유족들과 피해자들은 피눈물을 흘리고 있습니다. 광주의 시대정신이 이 땅의 민주화를 이루었고 세번의 민주정부를 세웠지만, 광주는 여전히 아프고 춥습니다.

 

광주는 한없이 억울하지만 이렇게 민주시민들이 함께 해주셔서 외롭지 않습니다. 광주시민들은 원통하고 분하지만 이미 모두를 용서했고 국민 통합의 길을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때만 되면 5‧18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세력들이 5‧18 피해자와 광주 시민들의 아픈 상처를 후벼 파고 있습니다.

오죽했으면 자유한국당 출신의 대구시장님이 저에게 “이번 사태에 책임을 통감하며 광주시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는 문자를 보냈겠습니까. 여러분! 권영진 대구시장님의 용기와 올바른 역사의식에 박수를 보내주십시오

 

오늘 우리가 이 자리에 모인 것은 다시는 5‧18을 왜곡하고 모독하는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이번에는 확실하게 책임을 묻고 ‘역사왜곡 처벌특별법’ 제정을 위한 국민적 역량을 모으기 위한 것입니다.

 

역사는 올바르게 기억되고 기록될 때 강한 힘을 갖습니다.

그리해야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역사적 교훈을 줄 수 있습니다.

 

광주시장인 저에게 오월의 역사를 바로 세우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대한민국과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도, 세계수영선수권대회도 역사가 바로 설 때 ‘정의로운 번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제 5‧18은 피해자나 광주만의 것이 아니라 국민 모두의 자부심이 되어야 합니다. 이번 사태가 성과 없는 말잔치로만 끝나서는 안됩니다.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번에는 반드시 역사왜곡과 망언을 뿌리뽑기 위해 오늘 저는 광주시장으로서 자유한국당, 국회, 사법당국에 강력히 촉구합니다.>

 

제가 촉구 구호를 선창할 때마다 여러분은 마지막 단어를 세번 외쳐주십시오.

 

1. 자유한국당은 김진태, 김순례를 즉각 제명조치하고, 온 국민 앞에 사과하라.

 

1. 국회 윤리위원회는 역사왜곡과 망언을 일삼는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을 하루빨리 국회의원직에서 제명하라!

 

1. 국회는 5·18을 비방하거나 왜곡하는 자들을 바로 처벌할 수 있는 ‘5·18왜곡 처벌 특별법’을 즉각 제정하라!

 

1. 검찰은 만행의 중심에 서있는 지만원과 세 의원의 고소·고발사건을 엄정하게 수사하라!

 

1. 법원은 5·18 민주역사가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교훈을 줄 수 있도록 관련 사건들을 조속히 공정하고 엄정하게 처리하라!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5‧18민주화운동 왜곡 모독 망언 3인 국회의원 퇴출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 자유한국당 규탄 범국민대회 거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