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다음달 4일, 포럼 발대식 개최… 민관 전문가, 기관․단체 참여

- 국가균형발전 및 시군별 발전방향 담은 미래 비전, 핵심가치 설정

 

경상남도가 ‘경남미래 2040 포럼’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준비에 본격 돌입했다.

 

도는 지난 19일(월) 김경수 도지사 주재로 ‘경남미래 2040 포럼’ 준비단 회의를 열고 포럼 조직 구성 등을 논의 했다. ‘경남미래 2040 포럼’은 ‘제4차 경상남도종합계획(경남미래 2040)’ 수립을 목적으로 구성되는 협의체다.

 

‘경남미래 2040’은 경남의 20년 후를 바라보는 중장기 계획으로 지난 5월부터 경남연구원이 연구용역을 수행 중이다. 향후 도민이 직접 참여하는 포럼 운영을 통해 정책 수용성과 실천력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경남미래2040포럼준비단사진3.png
사진/경상남도

 

19일 열린 준비단 회의에는 경남미래2040포럼 참여 분과별 전문가로 참여하는 홍재우 경남연구원장, 송원근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교수, 박재현 인제대학교 교수, 이시원 경상대학교 교수, 박경훈 창원대학교 교수, 문태헌 경상대학교 교수, 서필언 전 행정안전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오는 9월 4일 개최될 발대식에 대한 논의가 심도 있게 진행됐다. 포럼의 운영 취지를 명확히 정립하는 한편, 실질적 비전 도출이 가능하도록 분과 포럼을 분기별로 개최하기로 했다.

 

포럼은 효율적 논의를 위해 ▲총괄조정․기획, ▲경제․산업, ▲도시․환경, ▲사회․관광의 4개 분과로 운영된다. 총괄 자문과 의결 등 컨트롤타워 역할은 총괄조정․기획 분과에서 수행하고, 나머지 3개 분과는 각 분야별로 전문가, 관련 실국, 공공기관, 유관기관, 시민사회단체 등에서 추천받은 30명 내외 위원으로 구성한 뒤 점차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국토기본법 제13조에 따라 경상남도 종합계획 수립권자인 도지사가 당연직 위원장을 맡고, 포럼의 취지에 맞는 전문 식견과 행정 능력을 갖춘 민간 전문가 중 1명을 공동위원장으로 추가 선임하기로 했다.

 

그동안 도와 경남연구원은 ‘경남미래 2040’ 수립 및 포럼 구성을 위해 도내․외 관련 전문가를 비롯해 도의회, 이전 공공기관, 유관기관, 시민사회단체 등을 대상으로 포럼 참여 위원 등을 추천받았다. 현재는 참여 위원 대상으로 포럼 분과별 발제 자료 등에 대한 사전 의견을 수렴 중이다.

 

도는 포럼 발대식을 시작으로 연구용역이 완료되는 내년 6월까지 지속적인 포럼 운영과 함께 의제에 대한 의견 수렴, 도민참여단이 주체가 되는 도민원탁회의, 도민 설문조사. 시군 TF 등을 통해 ‘제4차 경남미래2040’을 성공적으로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김경수 지사는 준비단 회의에서 “‘경남미래 2040’ 계획은 경남의 미래비전을 세우는 작업인 만큼 민간의 적극적이고 광범위한 참여를 통해 민관 공동의 협업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며 “포럼을 통해 도민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체계를 갖춰 달라”고 지시했다.

 

또한 “‘경남미래 2040’ 수립 과정에서 도정4개년계획, 경남발전 그랜드비전, 경남의 인구정책용역을 포함시키고, 시․군 차원의 계획 수립에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논의를 진행해 달라”고 참석자들에게 당부했다.

 
[KJB한국방송]경남=김수철 기자 sck1850@hanmail.net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남미래 2040 포럼’ 준비단 구성, 미래 준비 본격 돌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