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10-28(목)

오피니언
Home >  오피니언

실시간뉴스
  • [기고] 소년범형사책임연령 다시조정해야
    최근 소년범들의 중범죄가 증가하고 있고 범죄의 정도는 날로 흉악 해 지고 있음에도 나이로 인해 별다른 처벌을 받지 않아서 소년범들의 형사책임연령 조정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는 만14세미만의 경우 범죄를 저질러도 처벌되지 않고, 보호처분만을 받게 된다. 만 10세 미만의 아동 경우에는 어떠한 처벌을 받지도 않는다. 문제는 해당연령의 학생들이 죄를 저질러도 본인들이 처벌을 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아, 범죄를 저지르고도 죄의식을 느끼지도 않고 오히려 당당한 경우도 많다. 만 14세미만의 소년일 경우 처벌 받지 않는다는 조항이 1953년에 만들어진 법이기 때문에 현재의 여건이나 환경을 고려했을 때 알맞지 않는 부분도 있다. 어린나이라고 해서 범죄를 모르지 않으며, 잔혹한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 또한 높기 때문에 현재의 제도로는 소년범의 범죄에 대처하기 에는 어려운점이 많다. 소년범들은 나이가 어리니 벌을 주기 이전에 사랑으로 감싸야 하는 것은 맞는 말일 수 있다. 하지만 행위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라도 소년범들의 범죄는 처벌을 해야 되며, 이를 위해선 형사책임연령나이가 하향조정되어야 된다. 통영경찰서 중앙지구대 경장 배은형
    • 오피니언
    • 독자기고
    2021-09-16
  • [기고]‘담뱃불’이 큰 화(火)를
    지난 11일 오후 11시 9분쯤 천안 서북구 불당동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출장 세차 차량(스타렉스)이 폭발하는 사고로 666대의 차량이 파손됐다. 소방당국은 차량 10억 원, 부동산 9억 원 등 총 19억 원가량으로 피해 규모를 추산했다. 세차업체 직원은 경찰 조사에서 '담배에 불을 붙이려 하자 폭발했다'라는 취지로 진술했다고 한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이 불로 인해 세차업체 직원은 온몸에 2도 화상을 입어 병원으로 옮겨졌고, 주민 14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 치료를 받았고 아파트 주민 70여 명은 대피했다. 이렇듯 사소한 담뱃불이 소중한 인명과 재산 피해로 이어졌다. 안타깝지만 아직도 ‘꺼진 불도 다시 보자’라는 표어는 아무 느낌 없이 우리의 뇌리에 박혀있는 표어가 됐을 뿐이고 바람 부는 날 아무 거리낌 없이 산 옆에서, 주택가 옆에서 쓰레기를 태우는 행동은 분명 안전 불감증에 대한 우리의 현주소가 아닐까 한다. 그러나 분명한 것을 화재는 작은 부주의로 시작돼 막대한 재산 피해와 돌이킬 수 없는 인명 손실을 입히는 재앙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공장이나 작업장 등에서는 불에 잘 탈수 있는 가연물이 많으므로 작업자들의 흡연 장소를 별도로 설치하는 것은 기본이며 인화성 물질을 실은 차안에서도 담뱃불 등 화기 취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산 옆이나 주택가 등에서 소각을 할 때는 관계부서에 먼저 허가를 받고 작은 불씨 하나라도 완전히 꺼진 것을 확인하고 자리를 떠야 한다. 그리고 무심코 던진 돌에 개구리가 맞아 죽는 것처럼 창밖으로 던진 담뱃불은 우리에 소중한 가족이 개구리일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행동해야 한다. 평상시 작은 안전 습관의 실천으로 사소한 부주의가 큰 화(火)를 자초하는 일이 다시는 없어야겠다.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소방위 한선근
    • 오피니언
    • 독자기고
    2021-08-17
  • [기고] 농촌 인구 감소 “해결은 교육에 있다”
    농촌 인구 감소가 해가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언론매체를 통해 지방 소멸이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된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4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올해 전남의 4월 출생아 수는 705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0.9%가 감소했고, 반면 4월 사망자 수는 1,408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3% 감소하는데 그쳤다. 출생아 수보다 사망자 수가 무려 2배에 이르고 있다. 또한 수도권으로의 인구 유입은 갈수록 늘어나는 반면 지방의 인구 유출은 젊은층을 중심으로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지방 소멸의 위기가 가중되고 있다. 한국고용정보원의 조사 결과 지난해 전국 228개 시·군·구 중 46%, 105곳이 ‘소멸 위험지역’으로 꼽혔다. 과연 농촌은 인구 감소를 바라보고만 있어야 하는지, 농촌 지역만의 잠재력은 없는 건지, 심각하게 고민해 보아야 한다. 전국의 많은 지자체들이 인구 증가를 위해 출산장려책, 귀농귀촌 정책 및 기업 유치 등 다양한 인구 유입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들과 함께 좀 더 본질적인 해결책을 찾고자 한다면 농촌의 교육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최근 농촌학교는 학생 수 부족으로 통폐합되는 학교가 늘어나면서 교육환경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고, 농촌 주민들의 자녀 교육에 대한 기대 수요는 높아져서 도시로의 주거 이전 등 도심 집중 현상을 가중시키고, 이는 국토 균형 발전을 저해하는 등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다. 어떻게 해야 농촌 교육환경의 변화를 이끌어 인구 유출을 막고 인구 유입까지 할 수 있을까. 공직생활 30여 년 이상을 하는 동안 많은 학교들이 통폐합되는 걸 지켜봤고, 또 앞으로도 통폐합은 생겨날 것이다. 학교가 없어진다는 것은 단순히 2에서 1로 줄어든다는 개념이 아닌 지역 주민들의 복지, 주민간의 심리적 유대감 상실 등 많은 부정적 결과를 가져온다. 경남 함양군의 서하초등학교는 학생 수 부족으로 폐교 위기에 처하였으나 학교 교직원, 지역 주민, 졸업생들로 구성된 ‘서하초등학교 학생 모심 위원회’를 만들어 학생이 아닌 학부모에 초점을 맞추어 학교 살리기 운동을 추진했다. 학부모에게 집과 일자리를 제공하고, 정착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니 2019년 14명이었던 전교생이 2년 만에 36명으로 증가했다. 입소문이 난 지금은 귀농귀촌하려는 젊은 부부들의 문의가 많다고 한다. 옛날부터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 하였다. 즉 교육은 국가와 사회 발전의 초석이며 매우 중요하다는 뜻이다. 더 이상 농촌 지역 학교의 통폐합이 안 되도록 막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학생, 학부모, 교사를 포함한 교육 주체들과 지역 주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노력이 기울여져야 할 것이며, 경직된 학교 교육 체제보단 유연성 있고 개방적인 학교 교육 체계로의 전환, 학교의 특성화된 장점을 홍보하여 학생을 유치하는 등 농촌 지역의 소멸 위기를 다양한 교육 정책을 통해 벗어나도록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김성호 장동면장
    • 오피니언
    2021-07-21
  • [성명서]SRT 전라선 추석 전 운행은 이미 결정됐다
    최근 국토부에서 SRT 전라선 추석 전 운행을 결정했다. 그동안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SRT가 전라선을 운행하고 있지 않아, 강남을 비롯한 서울 동남권을 방문하거나 지역으로 내려오는 여수, 순천 등 전라선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수년 동안 여수시민과 지역 정치권이 수서발 전라선 운행을 촉구해 왔고, 드디어 21대 국회에 들어 국토부에서 당장 가능한 SRT 전라선을 운행하기로 결정해, 모든 시민들이 교통편의가 증진된다며 환영을 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철도노조에서 코레일과 SR의 통합 문제를 이유로 SRT의 전라선 투입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 그들은 성명서에서 ‘전라선 수서 고속철도 운행은 전남 동부권 주민의 숙원이라’ 말했다. 그러나 철도 통합 후 KTX 수서행을 운행해야지 SRT 전라선을 운행해서는 안된다고 하고 있다. 물론 철도통합이 숙원인 철도노조의 입장만 보면, 일면 이해는 된다. 하지만 철도교통 편의 증진은 국민을 위해서 추진되어야 한다. 전라선 이용 국민의 편의를 증진하는데 KTX는 되고, SRT는 안된다는 논리는 말이 안된다는 것이다. 또한 코레일과 SR의 통합 문제는 현재 제4차 철도산업발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정책용역에서 검토하고 있는 사항으로 SRT 전라선 운행과는 별개라는 것이다. 따라서 정부의 정책방향과 여타 여건을 감안해 SRT 전라선을 올해 추석 전 운행하기로 결정한만큼, 수서발 KTX 전라선 운행 문제는 올 연말 철도통합에 대한 정부의 정책이 결정된 이후 추가로 충분히 논의할 수 있는 사항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부 시민단체가 철도노조의 논리에 동조하며 SRT 전라선 운행에 반대하고 있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 이로 인해 이미 결정된 SRT 전라선 운행이 번복된다면, 수서발 전라선 운행은 또다시 묻혀 버리고, 여수시민과 전라선 이용 주민들의 교통 불편은 지속될 것이다. 이에 대한 책임은 누가 져야 하는지 의문이다. 정부가 철도를 건설하는 이유는 국민의 교통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 4조원 이상의 막대한 국민 세금으로 수서발 고속철도를 건설해 놓고도 경부선과 호남선 지역민들만 이용하게 하고 전라선 등의 지역민들은 이용도 못 하게 하는 것은 국가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심각한 재정 낭비다. 수도권 동남부와 전남 동부권을 비롯한 전라선 이용 주민 수백만명의 철도교통 편의를 등한시하고, 전혀 무관한 철도통합 문제를 이유로 SRT 전라선 운행을 반대하는 것은 전혀 명분이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명확히 밝히고, 올 추석에는 강남을 비롯한 수도권 동남부 시민들이 SRT 전라선으로 귀성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수도권 동남부와 전남 동부권을 비롯한 전라선 이용 주민 수백만명의 철도교통 편의 증진을 위해 SRT 전라선은 조속히 운행되어야 한다. 2021년 7월 1일 국회의원 김 회 재
    • 오피니언
    2021-07-01
  • [기고]안전(安全)이 효용(效用)이라면
    요즘 소비 트렌드(trend)는 ‘가성비’(가격대비성능의 줄임말) 다. 10대 ~ 20대 젊은 층의 소비를 시작으로 이제는 사회 전 연령층으로 번지고 있는 소비습관이다. 기업은 매일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소비자는 이에 자극받아 한정된 지출예산 하에서 효용을 극대화하려고 하니 만들어진 신조어가 아닐까. 영국의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A.Smith)는 말했다. 모든 인간이 동기 여하에 구애받지 않고 경제법칙에 지배되는 합리적인 인간(經濟人)이라면 사회의 부가 극대화된다고. 물론 그 가정이 실현가능성이 떨어지며, 경제이론을 설명하기 위한 가상의 모델(model)일 뿐이라는 비판도 존재한다. 하지만 사회구성원이 지향점으로 두고 근접해 간다면 경제적 이익 측면에서는 개선을 이룰 수 있지 않을까? 광고에 현혹되어 제품의 성능과 가격은 외면한 채 구매했던 과거에 비하면 ‘가성비’ 소비풍조 또한 경제적으로 진일보한 소비생활로 평가받기에 부족함은 없어 보인다. 비용편익분석(cost-benefit analysis, CBA)을 소비할 때마다 실행하고 있으니 말이다. 그렇다면 안전(安全)이 효용(benfit)이라면 어떤 제품을 사야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효용을 얻을 수 있을까? 소방시설은 다양하다. 소화기부터 건물규모에 따라 수 천만원 그 이상에 이르는 소화설비까지 말이다. 모든 건물에 고가의 소방시설을 구비하면 당연히 좋겠지만 비용을 고려하면 단기간에 실현가능성은 매우 낮다. 전국의 각 일선 소방서는 매년 취약계층을 우선 선정하여 소화기와 감지기, 즉 주택용소방시설을 무상으로 보급하고 있다. 한정된 예산 하에서 보다 많은 국민들이 안전(安全)이라는 혜택을 누리게 하기 위해서 시행 중인 정책이다. 최근 3년간 전체 화재의 27.8%는 주택에서 발생했다. 하지만 놀라운 점은 최근 3년간 화재로 인한 사망자 중 55%는 주택화재로 인해 발생했다. 이에 소방청은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매년 주택화재 사망자수를 15%씩 줄여나가 ‘24년 이후에는 100명 이하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IOT기반 마을단위 안전시스템 구축 ▲민관 공동 화재안전 종합컨설팅 ▲소규모 주택 현장대응 기법 개발 ▲단독주택 밀집지역 소방활동 정보조사 ▲주택용 화재경보기 홍보 집중의 해 운영 등 예방·대응·홍보분야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주택거주자 입장에선 ‘가성비’가 있는 일일까? 소방청에서 정책들을 시행하여 전국의 모든 주택거주자들에게 안전을 제공하기 위해선 필연적으로 ‘시간’이라는 비용이 들게 된다. 주택용소방시설은 소화기는 15,000원(온라인쇼핑몰가격), 감지기는 5,500원(온라인쇼핑몰가격)이다. 약 2만원의 비용을 투자하면 소방청에서 보급하려고 하는 안전(安全)이라는 효용의 70%는 누릴 수 있다. 이보다 더한 가성비 제품이 있을까? 소화기는 화재 초기 소방차 1대와 같은 소화효과가 있다고 평가받고 있으며, 감지기는 화재시 경보를 울려 본인 가족은 물론 이웃사람을 대피하게끔 할 수 있다. 소화기로 재산피해를 줄이고, 경보기로 인명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게 된다. 안전(安全), 소방서에서 쓰이는 경례 구호이기도 하다. 시민의 안전을 수호하고 본인의 안전도 지키겠다는 상관에 대한 다짐이다. 이런 열망과 사명감이 안타까운 인명피해로 인해 흔들리지 않도록 시민분들의 작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 오피니언
    2021-04-13
  • [기고] 선진 소방안전문화 정착으로 안전한 세상 만들기
    최근 봄철 건조기를 맞아 곳곳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발생하고 있다. 화재는 특성상 초기에 진화하지 않으면 수분 이내에 걷잡을 수 없는 지경까지 확대되어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이 어렵게 된다.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상의 대책이지만 화재 발생시 초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겠다. 2021년 2월 한달 전남지역 화재 발생현황을 보면 총 432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건, 5.9%가 증가하였다. 인명피해는 총 19명(사망4, 부상 15)으로 전년 동기대비 5명(35.7%)이 증가하는 등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주거시설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남으로써 주택화재 발생 증가가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된다. 우리 보성소방서에서는 최근 늘어나고 있는 주택화재 발생에 대응하여 화재취약 주택에 대한 선제적 예방활동으로 지역단체와 협업을 통한 화재 안전 돌봄제를 운영하고, 주거시설 생활안전기반을 강화하고자 주택 방문점검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재개발촌, 쪽방촌, 외딴집, 외국인 근로자 숙소, 주거형 컨테이너 및 비닐하우스, 다중이용업소 등 화재로부터 취약한 대상을 선정하여 예방순찰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이런 취약대상들은 소방서와의 거리가 멀고 주위로부터 고립되어 있기 때문에 일단 화재가 발생하면 재산피해 뿐만 아니라 심각한 인명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코로나 19 백신접종으로 환자 발생이 줄어들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 다중이용시설 이용객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안전의식이 느슨해 질 수 있어 비상구 폐쇄 등 소방시설 폐쇄행위에 대한 감시와 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다. 또한 보성소방서에서는 시민의 적극적 신고로 영업주 자율안전관리체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소방시설 등 불법행위 신고포상제’를 운영하고 있다. ‘소방시설 등 불법행위 신고포상제’는 아래의 행위를 할 경우 신고가 가능하다. ▲소화펌프를 고장난 상태로 방치하는 행위 ▲수신반·동력(감시)제어반·소방시설용 전원(비상전원)을 차단·고장난 상태로 방치·임의로 조작하여 자동으로 작동되지 않도록 하는 행위 ▲소화배관을 통하여 소화수 또는 소화약제가 방출되지 아니하는 상태를 방치하는 행위 ▲소방시설의 기능과 성능에 지장을 줄 수 있는 폐쇄‧차단(잠금을 포함한다)등을 하는 행위 ▲복도, 계단, 출입구를 폐쇄·훼손하거나 장애물을 설치하여 피난에 지장을 주는 행위 ▲방화구획용 방화문(자동방화셔터를 포함한다. 이하같다)을 폐쇄·훼손하거나, 장애물을 설치하여 방화문의 기능에 지장을 주는 행위 신고방법은 방문, 우편, 팩스, 안전신문고가 있으며, 포상금 지급대상으로 선정될 경우 5만원(2회 이상일 경우 5만원 상당의 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 등 포상물품)이 지급된다. 보성소방서 한정환
    • 오피니언
    2021-03-30
  • [기고]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을 대하는 우리의 책무
    잃어버린 문화재는 시간이 지나면 다시 돌아오지만 화재로 사찰이 불타 문화재가 소실되면 영원히 볼 수 없어 지리산 어느 큰 절 주지 스님은 봄철이면 잠을 편히 못 잔다 한다. 지난번 전남 곡성군 설산에서 발생한 산불 진화도중 산불과 인접한 암자 스님의 말이다. 대부분의 사찰이 산에 있어 산불을 걱정하는 스님의 마음을 알 수 있었다. 해마다 이맘때면 밤잠을 편히 못 자는 사람이 또 있다. 바로 산을 산불로부터 지키고 관리하는 산주와 산림분야 공무원들이다. 산에 녹음이 지기를 손꼽아 기다리며 오늘도 무사히 지나 가기를 간절하게 바라며 하루하루를 보내는 사람들이다. 봄철에는 특히 산불이 많이 발생하는 계절이다. 산행인구가 증가하고 농사를 짓기 위해 논두렁과 농산폐기물 소각이 잦은 시기이고 청명·한식이 들어있다. 거기에 대기가 건조하기 때문에 작은 불씨에도 쉽게 불이 붙는데다 바람도 세차게 불어 한번 발생하면 진화가 어려워 대형산불로 이어진다. 이러한 대형산불은 귀중한 산림자원의 소실은 물론 주택과 각종 생산시설의 화재로 이어져 막대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준다. 산에 위치한 사찰은 더더욱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2005년 4월 4일 발생한 강원도 양양·낙산사 산불이 그 대표적인 예다. 당시 산불로 인하여 보물 제479호인 낙산사 동종 등 주요문화재가 소실되는 쓰라린 교훈을 우리에게 주었다. 그간 기상 여건과 사회패턴을 볼 때 올해 산불도 그리 녹록하지는 않을 것 같다. 건조특보일수는 지난해 35일인데 반해 올해는 50일이나 됐고, 강수량은 114.7mm인데 반해 38.8mm에 불과했다. 코로나19로 밀폐된 공간을 벗어나 숲에서 그동안 억눌린 답답한 가슴을 펴고 마음껏 숨을 쉬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사람도 많다. 사람이 밀접하게 있으면 코로나19 전파 위험이 높듯이 봄철에 사람이 산에 많이 가면 그 만큼 산불 위험은 높아지는 것이 당연하다. 산림청은 올해 3월 13일부터 4월18일까지를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으로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100ha 이상의 대형산불 75%가 이 기간 중에 발생되고 있다. 10년 평균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 중 산불은 154건, 산림피해에는 581ha로 연간 건수 대비 33%, 피해면적은 52%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국민들에게 산불조심을 당부하고 산림당국은 총력대응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하려는 것이다. 이 기간 동안 산림당국은 24시간 비상근무체계를 강화하고 입산자 관리 및 농산촌 소각산불 방지를 위해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또 지상 산불진화대 2만1천여명과 공중진화 헬기 174대를 전진 배치하며 그야말로 산불과의 사투를 벌인다. 하지만 우리나라 산불의 68%가 입산자의 실화 등 국민들의 사소한 부주의로 발생한 점을 비추어 볼 때 산림청과 지자체 등 산림당국의 행정력만으로 봄철 대형산불을 예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국민 모두가 참여해야 한다. 우리 국토의 63%가 산림이고, 국민 81.4%가 산림을 찾아 휴양과 휴식을 즐기는 시대다. 그러니 산불예방에는 너와 내가, 정부와 지자체가 따로 없이 국민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내 주변에 작은 불씨가 있는지, 산불위험 요소가 있는지 적극적으로 살피고, 문제가 있으면 산림청이나 지자체 산림부서에 곧바로 신고해야 한다. 모든 산불은 작은 불씨에서 시작되듯이 산불예방이 최선의 대책이다. 우리가 누리고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보배 같은 숲 산불로부터 지켜내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만이라도 꼭 기억하고 실천하자. 첫째 입산 시 인화물질 휴대 금지이다. 산에 갈 때는 라이터, 버너 등 화기나 인화물질을 휴대해서는 안 된다. 집에서도 산 입구에서도 주머니와 등산 배낭을 점검하여 인화물질이 있으면 아예 내려놓고 가자. 둘째는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 소각 금지이다. 농사를 수월하게 짓기 위해 논·밭두렁을 태우면 해충보다는 농사에 도움이 되는 익충이 감소한다. 또 영농부산물 등 각종 쓰레기 무단 소각은 막대한 미세먼지를 유발하면서 산불로 이어진다. 농사를 쉽게 지으려 설마 하는 생각으로 산 근처에서 소각하여 산불이 발생하면 평생 범죄자로 남을 수 있다. 산불을 낸 사람은 고의나 실수를 불문하고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며 원상복구의 책임까지 져야 한다. 셋째는 화목난방기의 타고남은 재는 반드시 물을 뿌린 후 산불위험으로부터 안전한 장소에 버려야 한다. 풍광이 좋은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 차박 등을 즐기는 캠핑객이 늘고 있고, 캠핑의 묘미는 모닥불 피워놓고 감상하는 이른바 불멍이다. 그러나 주의할 것은 잠깐의 방심이 돌이킬 수 없는 대형산불을 불러온다는 사실이다. 봄철에는 산림 내는 물론이고 근처에서도 모닥불을 피우는 캠핑은 자제해야 한다. 불탄 숲이 다시 산림으로 돌아오는 데는 100년의 시간이 걸린다고만 생각했는데, 사찰 화재로 문화재가 소실되면 영원히 돌아올 수 없다는 스님의 말이 무거운 짐으로 남는다. 함께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고 일도 재미가 있다.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온 국민이 정부를 믿고 참여한 우리 K-방역이 으뜸이라고 세계 언론이 평가하듯 봄철 대형산불 예방에 다 함께 참여하는 것 또한 우리의 책무일 것이다. 김정오 순천국유림관리소장
    • 오피니언
    2021-03-18
  • [기고] 어린이 교통안전 강화 대책 … 교통질서 지키기 습관 형성으로 어린이 사망사고 Zero 만들자
    지난해 자라나는 어린이가 교통사고로 안타깝게 생명을 잃은 사례들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어린이 교통안전을 촉구하는 국민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에 정부에서는 「어린이 교통안전 강화 대책」을 발표했고 1년이 지난 지금 대부분 정책과 제도가 시행 중이다. 경찰에서는 지난해부터 어린이보호구역 속도 하향과 교통안전시설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통영은 현재 어린이보호구역 33개소(초등학교 21개교) 중 13개교에 무인교통단속장비와 신호기를 확충했고 제한속도 50km/h 구간은 30km/h로 하향했다.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 강화 제도 개선도 있었다. 기존 의무신고 시설은 초등학교·유치원·어린이집·학원 등으로 한정되어있었으나 교습소·복지시설·도서관 등으로 확대되어 통학버스 사각지대를 해소했다. 동승보호자와 하차벨 작동과 같이 어린이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은 형사처벌 대상이 되는 등 더욱 강화됐다. 이와 같은 정부와 경찰의 정책이 최대 효과를 얻으려면 운전자와 보행자의 교통질서 지키기 습관 형성이 꼭 필요하다. 가정과 학교에서는 어린이들에게 횡단보도로 건너기, 보행신호가 깜빡일 때는 다음 신호에 건너기, 골목길에서 뛰지 않고 좌우 살피기를 교육해 안전한 보행습관을 길러주어야 한다. 운전자는 학교 주변에서 속도를 줄이고 어린이가 보이면 일단 멈춰야 한다. 차량에 가렸던 어린이가 갑자기 뛰어나올 수 있으므로 승하차 중인 통학버스를 지날 때는 일시정지 후 서행하는 습관을 갖고 학교 주변 불법주정차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제도 개선과 교통인프라 확충 등 사회적 기반이 마련되고 이와 더불어 우리 스스로 실천하는 교통질서 지키기가 정착된다면 더 이상 안타까운 어린이 사망사고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확신한다. 경찰에서도 교육 관계기관과 통학로 보행환경 개선,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 점검 등을 실시해 어린이 사망사고 Zero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통영경찰서 교통관리계 순경 박가영
    • 오피니언
    2021-03-17
  • [기고] 안개 잦은 봄철 해양사고 집중관리로 해양사고 막는다
    봄철에는 겨우내 추운 날씨와 높은 파도로 외부활동이 제한되었다가 따뜻해진 날씨로 행락객들이 늘어나고 어선들의 조업 활동이 활발해지는 시기로 전체 해상교통량이 늘어나는 특징을 갖는다. 특히 봄철에는 상대적으로 기상 불량 일수가 많고 안개가 자주 발생하는 등 기상 여건이 좋지 않기 때문에 해양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시기이다. 최근 3년간 여수해경서 관내 바다에서 일어난 선박사고가 총 731척으로, 해상 레저인구 및 여객 이동량이 꾸준히 증가하였고, 선박 종류별 사고는 어선(54.4%), 낚시어선(14.8%), 레저보트(11.0%), 화물선(3.6%), 예부선*(3.4%) 順으로 생업 목적인 어선 사고에서 부터 레저활동과 관련된 사고가 가장 많이 차지했다. * 예선(曳船, Tugboat) : 선박이나 다른 부양물체를 끌어당기거나 밀어서 이동시키는 선박 * 부선(艀船, Barge) : 자체 추진능력이 없는 화물운반선(바지선) 사고원인 유형별로는 정비 불량(38.9%), 운항 부주의(32.3%), 관리 소홀(15.3%), 기상악화(4.4%) 順으로 인적(人的) 요인에 기인한 안전불감증 사고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선장 및 선박 종사자, 해양레저 활동자의 안전의식 전환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 3월 여수시 돌산읍 송도 연안 일원에서 29톤급 멸치잡이 어선이 암초에 얹히게 되어 선박 일부가 물에 잠기는 사고가 있었다. 이 사고로 승선한 선원 7명은 다행히 구조되었으나 선박은 큰 피해를 입었다. 사고 원인 조사 결과 야간에 수심이 낮고 섬이 많은 지역을 운항 중 선장이 외국인 선원에게 항해(조타기 조작)를 맡기고 잠깐 자리를 비운 사이 암초에 얹히는 사고로 기관실 밑바닥이 파공으로 침수되어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었던 아찔한 사고였다. 이 사고 역시 대표적인 안전불감증(安全不感症) 사건으로 방심은 곧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이에 여수해경은 짙은 바다 안개(농무기)가 잦은 3월부터 해양사고 급증 대비하여 △최근 사고 통계 및 기상분석을 반영한 「농무기 사고다발 해역」 지정 특별관리 △저시정 설정 시 V-PASS(어선위치발신장치) 등 다양한 매체 활용 해양안전 정보제공 △취약선박·다중이용선박에 대한 집중관리 △「현장중심」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경비함정 섹터 책임제 운영 △민·관·군 구조 세력 협력 강화로 즉각적인 구조태세 확립을 통해 선제적 사고 예방 대책 등을 수립 시행하게 됐다. 첫째, 해역별 특성을 고려한 「사고다발해역」지정으로 최근 3년간 사고발생 구역을 면밀히 분석한 결과 가막만(전남 여수반도 및 돌산도로 둘러싸인 바다) 인근 해역 등 관할 내 총 5개소(가막만, 금오도, 소리도, 거금도, 백도 인근)의 농무기 사고다발해역을 지정, 구조 세력을 일정한 구역 중심으로 배치하여 사고대응력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둘째, 기상불량시 V-PASS(어선위치발신장치) 활용 실시간 기상 정보(농무 발생, 기상예보 등)를 제공하고 함정 출동시 VTS(해상교통관제센터) 非 관제 해역의 항해선박 대상 저시정(低視程)* 관련 정보 및 항해안전 방송을 통해 해상교통 질서유지로 선제적 사고예방 활동에 목적을 두고 있다. * 목표물을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최대 거리가 얼마 되지 않음 셋째, 취약선박·다중이용선박에 대한 집중관리로 선박 종류별 맞춤형 관리를 위해 「예부선 운항관리 경보제*」 및 「연안 안전사고 위험예보제**」를 시행 함으로써 적극적인 통제로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 사고의 예방 및 관리를 위해 관할 해상 기상 악화 우려시 예·부선 경보를 발령해 해양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 제도 ** 연안해역의 위험한 장소 또는 위험구역에 기상악화, 자연재난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우려가 있는 경우 그 위험성을 국민에게 알리는 제도(관심, 주의보, 경보 3단계 구성) 넷째, 경비함정이 책임관할구역의 치안상황을 분석·데이터화 하여 해양사고를 사전 차단 및 책임있는 경비를 위해「섹터책임제」를 시행하여 관할구역 예방 활동 및 사고 발생 시 분석·데이터화된 자료를 즉시 사용하여 경비함정이 적극적으로 대처할 계획이다. 다섯째, 민·관·군 구조 세력 협력 강화로 즉각적인 구조 태세 구축하여 여수·고흥·광양 지역 농무기 해양사고 대책을 논의하는 지역해상수난구호대책회의를 농무기 중 1회 이상 개최하여 기관별 임무의 명확화 및 협력을 통하여 즉각적인 구조태세 확립을 시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여러 해양사고 특별대책에 앞서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바다를 찾는 행락객 및 선박 관계자는 기상 확인, 출항 전 점검, 운항 중 경계 철저, 구명조끼 착용 등 기본적인 안전수칙 준수 등 안전의식 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 할 수 있다. 해양경찰은 바다가족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국민안전의식 전환을 위한 교육 및 홍보 활동도 강화하여 해양사고 없는 안전한 바다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다할 것이다. 또한 코로나 19로 힘든 시기에 웃음을 잃지 마시고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 두기와 방역수칙 준수로 다시 예전의 일상이 되는 날까지 바다 가족 곁에 언제나 해양경찰이 함께 하겠다. - 여수해양경찰서장 송민웅 -
    • 오피니언
    2021-03-17
  • [기고] 2021년, 미래를 향해 내실을 다지는 한해로!
    2021년, 신축년의 해가 밝았다. 하지만 20여일이 지나 현재의 국내상황을 보면 여느 해같은 신년의 밝은 기운은 좀처럼 느끼기 힘들다. AI, 한파, 폭설의 요인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코로나 19의 기세가 좀처럼 꺾이고 있지 않은 탓이다. 백신의 도입이 이루어진다하지만 적어도 올해까지는 그 여파가 계속될 전망으로 보인다. 이러한 여파에 따라 왕인문화축제 등, 영암의 주요 행사 역시 지난해의 취소에 이어 그 개최가 불투명해진 상태다. 물론 앞으로의 추이를 지켜보며 현재 비대면 콘텐츠 개발 등 이를 보완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오롯이 정상적으로 개최될 때에 비해 여러모로 부족해 보일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마냥 어려운 상황만이 지속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외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주요 행사들의 개최에 난관이 예상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우리 군의 내실을 다지기 위해 줄기차게 추진 중인 각종 기반 사업들이 본 궤도에 들어서며 그 성과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군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고자 추진 중인 사업들이 지난 해부터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으며 그 중 주민들의 생활과 가장 직결된다고 볼 수 있는 도시가스 공급사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기존에는 대불국가산업단지가 위치한 삼호읍 일부만 도시가스가 공급되어 동서간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하여 영암읍과 도시가스 수요처가 많은 학산면과 군서면 소재지 중심으로 지속적인 요구가 있어왔던 상황이었다. 그러한 숙원사업인 도시가스 공급 사업이 지난 해, 목포도시가스(주)와 협약을 체결하여 11월 26일 첫 삽을 뜨게 되었다. 본 사업을 통해 2022년까지 총 127억여 원을 투자해 삼호읍 세한대학교부터 영암읍 청소년수련관까지본관 24.6km, 공급관 10.8km, 총 35.4km에 정압기 1개의 도시가스 배관을 매설할 계획이며 군에서는 도시가스 공급사업과 관련한 예산지원, 토지의 사용 등 각종 인허가 및 민원사항 신속처리 등 행정지원에 적극 협조하며 추진해나가고 있다. 특히 도시가스 배관망을 설치하는 동안은 아무래도 주민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기에 지역 내 추진하는 도시개발 사업 등과의 긴밀한 연계협력을 통해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사업구역과 공사 일정 등을 세밀히 홍보하는 등 민원 발생을 최대한 줄일 계획이다. 영암읍에만 도시가스 공급사업이 완공되면 3천여 세대에 연간 총 30억여원의 에너지비용 절감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며 여기에 그치지 않고 학산면 소재지인 독천 일원과 군서면 소재지인 구림 일원에도 도시가스 공급사업이 40억여원이 투입되어 함께 추진될 예정이며 완료되면 영암읍과 함께 총 4천여 세대에 연간 총 40여억원의 에너지비용 절감효과까지 기대된다. 도시가스 공급사업이 진행되면서 군 내에 원룸, 아파트 등이 들어서게 됨에 따라 영암의 인구증가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가스 설치에 들어가는 비용에 대해서도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하여 부담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하나된 군민, 풍요로운 복지 영암’이라는 군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 바로 지역의 균형발전이다. 군민들의 생활환경과 밀접한 분야인 도시환경 및 정주여건의 조화로운 성장이 이루어져야 지역의 품격이 더욱 높아지고 모두가 함께 살고 싶은 건강한 행복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흔들림없이 추진해 나아가야할 과제이며 현재로서도 도시가스 사업을 필두로 하여 코로나 19 등의 상황들과는 별개로 순조롭게 추진되어 그 성과를 드러내려 하고 있다. 축제를 비롯하여 문화관광스포츠 분야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한 해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앞으로 군이 나아가야할 미래를 준비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내실을 다져간다면 그 어느 해보다도 빛나는 2021년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2021년 1월 22일 전동평 영암군수
    • 오피니언
    2021-01-22
  • [기고] 겨울철 블랙아이스 교통사고, 속도를 줄이고 차간거리 띄우자
    신년의 시작과 함께 1. 6. 11개 시도에 한파·대설특보 발표가 있었고 이번 주 전국 강추위가 시작됐다.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 도로에 내렸던 눈이나 비, 새벽 서리가 얼면서 살얼음이 얇게 덮힌다. 워낙 얇고 투명해서 아스팔트의 검은색이 그대로 보여 검은색 얼음 ‘블랙아이스’라는 별칭이 붙었다. 블랙아이스는 단순히 노면이 젖은 것으로 판단하기 쉽기 때문에 운전자 인식이 늦은 데다가, 이를 발견하고 제동하더라도 노면 마찰계수가 낮아진 상태라 차량 제동거리가 길어진다. 블랙아이스가 무엇보다 위험한 이유는 1대 차량으로 그치지 않고 후미 차량도 연이어 미끄러지게 해 다중 추돌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통영은 바다를 접하고 있어 새벽 서리가 내리기 쉽고 굽은 도로나 경사로에서 활어 차량의 해수 흘림으로 블랙아이스가 발생할 수 있다. 통영경찰서는 통영시 관계부서와 함께 지난해 12월 말부터 동절기 해수방류차량 집중 단속기간을 운영하기도 하고, 시민들이 출근하기 전 새벽시간대 관내 결빙구간이 있는지 매일 점검하며 교통사고 예방에 힘을 쏟고 있다. 블랙아이스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제동거리가 짧은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좋겠지만, 무엇보다 주행속도를 줄이는 것이 가장 좋다. 교통량이 없는 구간일수록 도로결빙이 생기기 쉬우므로 더욱 속도를 줄이고, 평상시보다 차간거리를 2배 이상 띄워 안전거리를 유지하자. 또 미끄러운 구간을 발견한다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꼭 신고해 다음 차량의 교통사고 피해를 예방해야한다. 이번 겨울 동안 부디 도로결빙으로 인한 다중 추돌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길 바라며, 운전자들이 스스로 ‘감속 운전과 차간거리 띄우기’를 실천해 안전운전하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 통영경찰서 교통관리계 순경 박가영
    • 오피니언
    2021-01-07
  • [기고] 연말연시 집합 금지, 음주운전도 절대 금지
    코로나19로 각종 모임과 행사가 취소되고 오늘(12.24.)부터는 5인 이상 모임 금지 조치가 전국 식당으로 확대되는 등 올해 연말연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여느 때와 매우 다른 분위기로 다가오고 있다. 그러나 음주 교통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음주운전은 여전히 시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경찰에서는 연말연시 음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이달 1일부터 오는 2021. 1. 31.까지 음주운전 특별 단속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비말을 통해 감염되는 코로나19에 대응하여 경찰에서는 비접촉 음주감지기를 도입했고 기존과 같이 알코올이 감지되면 음주측정기를 사용해 혈중알코올농도를 측정한다. 지난해 6. 25. 윤창호법 시행 이후 0.03%부터 단속되며 단속이 되기만 해도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과 함께 운전면허 정지 처분이 내려지고 있다. 음주 교통사고를 일으켜 면허가 취소되면 2년간 운전면허 취득이 불가하며, 교통사고를 일으키지 않더라도 2회 이상 음주운전을 할 경우 동일하게 2년간 운전면허 취득이 불가하다. 음주운전은 평상시보다 시야가 좁아지고 순간적인 판단이 늦기 때문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해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음주로 인한 운전면허 취소·정지는 일상적인 활동과 생계에 제한을 주며 법적으로도 형사입건되는 중대한 범죄행위임을 인식하자. 한 잔은 괜찮겠지 하며 잡은 운전대가 치명적인 인명피해는 물론 경제적 손실과 가정 파탄의 시작이 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명심하자. 통영경찰서 교통관리계 순경 박가영
    • 오피니언
    2020-12-24

실시간 오피니언 기사

  • [기고] 위드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라
    무안경찰서 경비계 경장 김관형 코로나19가 우리 사회에 출현해 모든 면을 급격하게 변화시킨 지도 1년 반을 훌쩍 넘겼다. 최근에는 우리나라도 하루 2000명을 넘나드는 엄청난 확진자 발생을 기록하고 있다. 4차 대유행은 지속되고 그 끝을 가늠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국가적 재난과 위기가 닥칠 때마다 전 국민의 자기희생적 단결로 위기를 돌파해 온 우리나라는 이번에도 예외 없이 K-방역이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를 경탄케 했다. 지난해 1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경찰은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고자 큰 노력을 해왔다. 경찰 재난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하며 비상상황을 유지하고, 보건소 역학조사에도 경찰력을 지원해 확진자의 동선을 파악하는 데 앞장섰다. 자가격리자 이탈 시에도 소재 수사를 통해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모두의 노력에도 코로나19 대유행은 각종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전 세계를 위협하고 있다. 이제는 우리도 이런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양상 전환에 대비해 새로운 형태의 생활방역, 즉 위드 코로나(With Corona19)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 기존의 통제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일상의 의료시스템을 보존하고 코로나 환자는 위중증화 하지 않도록 하는 관리에 중점을 둠으로써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토착화를 대비해야 한다. 기존의 독감을 통제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기 위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서둘러 집단면역을 획득하고 코로나 치료제 개발도 병행해야 한다. 강력한 거리두기 및 사회통제, 일부 계층 및 일부 사람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현재의 코로나 통제시스템은 발생 초기에는 효과를 거뒀으나 지속할 수 있는 형태는 아니다. 다양한 변이 바이러스가 나타나고 무증상전파자가 일정 비율 이상으로 증가해있는 지금 상황에서는 그 필요성이 제한적이다. 이제 우리는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현실 인식하에 방역시스템 전체를 재정비해야 하는 대전환기에 들어섰다. 앞으로 우리나라는 단계적 일상회복 과정을 통해 국민은 조금씩 여유를 찾고 코로나19 이전의 상황으로 돌아가고자 노력하겠지만, 우리 경찰은 앞으로 변화에 대비하려면 재난대응 관계기관과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정기적으로 체계적인 재난대비 훈련을 통해 기존의 업무에서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발의 준비를 해야 한다.
    • 오피니언
    • 독자기고
    2021-10-27
  • [기고] 다산 정약용 선생에게 배운 갑질 근절 방법
    김정오 서부지방산림청 순천국유림관리소장 2021년도 국정감사가 끝났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대기업의 ‘갑질’에 대한 문제 제기다. 국내 유명한 인터넷 매체를 비롯하여 유통업체까지 갑질 논란으로 국회에 소환되어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방안까지 내놓는 모습을 보면서 갑질 관행이 공공·민간 영역 구분 없이 다양한 형태로 우리 사회 전반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관행을 개선하지 않고는 더 나은 사회로 갈 수 없다는 것도 느꼈다. 기업 등 민간분야 갑질 관행은 투명하고 공정한 시장질서와 높은 국민의식으로 개선되리라 보지만 이러한 갑질을 보다 빠르고 확실하게 근절하기 위해서는 공공분야가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본다. ‘갑질’은 사회·경제적 관계에서 우월적 지위에 있는 사람이 권한을 남용하거나, 우월적 지위에서 비롯되어 사실상 영향력을 행사하여 상대방에게 행하는 부당한 요구나 처우를 말한다. 그 유형으로는 법령 등을 위반하여 자기 또는 타인에게 부당이익을 추구하거나, 금품·향응 등 사적 이익 요구, 부당한 인사, 비인격적인 대우, 기관 이기주의, 사적인 감정에 의한 업무 불이익, 부당한 민원응대 등이 있으며, 그 형태와 종류도 다양하다. 그동안 공공분야에서도 갑질 근절을 위해 ‘공공분야 갑질 근절 종합대책(2018)’을 마련과 함께 공무원 행동강령, 징계령 등 갑질 행위 금지규정을 신설하고, 갑질 피해 통합신고센터를 운영하면서, 민간영역으로까지 직장내 괴롭힘 및 기업간 불공정행위 근절 등 갑질 근절을 향한 의지가 확산하고 있다. 그 결과, 2020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 따르면 공공기관과 업무 경험이 있는 국민들은 공공기관의 ‘갑질 관행’이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그러나 일반 국민 대상으로 실시한 갑질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사회 갑질 심각성 인식은 2018년도 90%에서 지난해 83.8%로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추세이나, 여전히 갑질근절을 위한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행정안전부가 운영한 정부혁신 어벤져스 모임이 1980년에서 2000년대 출생 주니어 공무원 1,800명을 대상으로 한 ‘우리 회사에 꼰대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설문에 89.2%가 ‘있다’라는 답변을 했다. 꼰대의 유형으로는 ‘라떼는 말이야’형이 절반을 넘은 50.7%였고, 그중 가장 싫다고 생각하는 꼰대 유형으로 본업과 무관하게 개인적인 심부름을 시키는 ‘갑질 오너형’이 3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필자는 아직도 우리사회에 만연한 갑질을 개선하기 위한 해답을 다산 정약용 선생의 철학에서 찾고자 한다. 목민심서(牧民心書) 등 500여권의 방대한 저서와 2천 5백 여수의 유시를 남긴 학자이자 대문호인 다산 정약용 선생은 전남 강진에서 18년간 힘든 유배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그가 거처한 방을 ‘마땅히 네 가지를 해야 할 방’이라는 의미로 ‘사의재(四宜齎)‘라 이름을 짓고 매사 경계하고 삼가는 태도로 스스로를 다스리자는 다짐을 했다. 사의재란 생각을 맑게 하고, 용모를 엄숙하게 하고, 말을 과묵하게 하고, 행동을 무겁게 하라는 뜻이다. 200여년전 다산선생이 다짐했던 사의재는 지금 우리 공직자는 물론 기업인 등이 무겁게 새겨야 할 말이다. 다산선생이 경계하고 다짐했던 사의재가 지금 우리 사회에서 잘 지켜졌다면 갑질이란 단어는 없었을 것이다. 우리 산림청은 갑질 근절을 위해 교육, 갑질 근절 서약, 캠페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다. 일선 기관을 운영하는 나 역시 은연중 직원들에게 갑질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혹 내가 직원들에게 ‘꼰대’는 아닌지 매일 매일 점검한다. 그러면서 다산선생처럼 갑질 근절을 위한 나만의 사의재를 만들어 갑질을 경계하고 근절을 다짐하고 있다. 그 첫째는 “직원 존중하기”이다. 직원을 호칭할 때는 항상 OO팀장님, OO주무관님하고 ‘님’자를 붙이고 외부의 부당한 간섭은 막아 주어 소신 있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둘째는 “나의 일은 내가 엄중하게 하기”이다.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금품, 향응, 기타 편의는 물론 개인용무 등 사적으로 이익을 추구하지 않겠다는 생활 다짐이다. 셋째는 “모든 일을 공정하게 하자”이다. 법령을 준수하고 부당한 업무지시와 책임을 전가하는 행위를 하지 않고, 직원간 사적 모임의 회식비는 각자 나누어 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루한 나 때(라떼) 보다는 달콤한 라떼 사주기”이다. 나의 경험이 맞다는 식의 ‘나 때는 말이야(라떼)’ 보다는 분위기 좋은 찻집에서 좋은 차를 사주며 그들의 활기 넘치는 얘기를 들어보자는 것이다. 이런 사람도 꼰대라 할 수 있겠는가? 직장은 세대와 살아온 환경이 다른 다양한 사람이 모여서 일을 하는 곳이다. 다양한 동·식물이 어울려 사는 숲의 생태처럼, 작은 나사하나가 거대한 공장을 돌리는 부품인 것처럼 모두가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존재이다. 다산선생처럼 항상 자신을 경계하고 다짐하면서 직원 상호간 배려하고 협동하는 문화가 정착한다면 갑질은 사라지고 웃음이 넘치며 출근하고 싶은 직장이 되어, 서로 간의 신뢰도 쌓이고 일도 술술 잘 풀려 대동사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오피니언
    • 독자기고
    2021-10-27
  • [기고] 코로나19와 함께하는 집회·시위 문화
    무안경찰서 경비계 순경 박성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헌법에서도 보장하고 있는 기본권 중 하나인 집회·시위 문화 역시 코로나19 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아 이전과는 다른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기존의 집회 시위 패러다임은 자율과 책임에 입각한 집회 시위 관리였으나, 참가자들 간의 신체접촉이 빈번하며, 도로 광장 등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집회는 코로나19 집단감염에 의한 전파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전과는 다른 변화된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이에 경찰은 주최 측과 참가자에게 집회 개최 시 최소 인원으로 한 집회 시위를 권장, 생방송 녹화 촬영을 통한 비대면 방식의 집회 시위 진행을 제안하고, 대면 집회가 불가피할 경우, 집합장소 지자체 통보를 통한 방역 조치, 집회 참가자 간 거리두기를 위한 대화경찰관 인력 충원, 집회 참가자 명부작성, 소독제 비치 등 코로나19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도모하고 평화적 집회 시위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집회 주최자와 참가자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에게 공감받는 집회문화가 되기 위해서 충분한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코로나19 방역 준수 원칙을 배제한 집회 시위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대다수 국민의 공감을 얻지 못할 것이기에 무엇보다 주최 측과 충분한 소통을 통해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평화적 집회 시위가 개최될 수 있도록 경찰은 노력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19와 공존하는 시대가 다가오면서 우리는 다시 한번 모두가 공감하는 선진 집회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는 한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모두의 노력으로만 가능한 일이다. 코로나로 인해 움츠렸던 집회 현장에서 선진집회 문화로 함께 힘차게 도약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 오피니언
    • 독자기고
    2021-10-27
  • [기고] 성실한 자세와 청렴한 공직문화
    보성소방서 예방안전과 임재현 ‘청렴’의 사전적 의미는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이다. 다산 정약용 선생은 대표적인 저서인 목민심서는 지방의 관리로서 백성을 다스리는 방법과 관리자로서 본보기가 될 만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는데, 특히 백성에 대한 관리의 태도를 여섯 가지로 요약 정리했다. 첫째 애민(愛民) 백성을 사랑해야 한다. 둘째 위민(爲民) 백성을 위해 복무해야 한다. 셋째 균민(均民) 백성을 공평하게 대해야 한다. 넷째 양민(養民) 백성을 올바로 다스려야 한다. 다섯째 교민(敎民) 백성을 올바르게 가르쳐야 한다. 여섯째 휼민(恤民) 굶주린 백성을 구제해야 한다. 위 6가지 태도는 조선시대뿐만 아니라 시대를 초월하는 공직자로서의 기본을 제시한다. 베트남의 국부로 추앙받은 호치민은 자신이 죽으면 목민심서를 머리맡에 놓아달라는 유언을 남겼으며, 살아생전 이 책을 늘 가슴에 품고 다니며 즐겨 읽었다고 한다. 다산 정약용 선생의 가르침처럼, 공직자로서 첫발을 디딛는 순간부터 낮은곳을 바라보며 국민을 위한 자세로, 자신의 업무에서 성실함과 공정한 업무처리를 한다면 청렴은 자연스럽게 생활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소방관서에서는 청렴한 공직사회를 위해 청렴동아리 운영, 자신과의 다짐을 위한반부패 청렴서약서작성, 청렴마일리지운영, 청렴바로알기ucc제작 등 청렴지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 중에 있다. 청렴은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생활 속 바른 자세라고 생각한다. 오늘하루 퇴근 전 하루의 일과를 반성하고 내일을 준비하는 자세를 갖춘다면, 공직 생활 중 청렴은 기본자세로 자신을 다잡아 줄 것이다.
    • 오피니언
    • 독자기고
    2021-10-27
  • [기고] 여객선이 멈춘 장흥 노력항, 고등어 선망어업선단 유치로 돌파구 찾자
    여객선이 멈춘 장흥 노력항, 고등어 선망어업선단 유치로 돌파구 찾자 ▲임용화 수산유통가공팀장 우리나라의 고등어 시장의 90% 이상이 부산공동어시장이 유통하고 있는 현실이다. 우리 장흥이 그 유통 구조의 일부를 전남에 유치하여 장흥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 창출로 이어진다면 소멸되어 가는 장흥을 길이 흥할 장흥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0년 제주도를 가장 빠르게 갈 수 있는 여객선의 등장으로 한때는 오렌지호의 명성이 자자하여 전국에서 배 타고 제주로 가는 열풍이 불었던 시기가 있었다. 하지만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대참사로 인하여 장흥 제주도 여객선이 5년 만에 중지하는 사례가 발생하여 활기차던 장흥군이 침체기에 빠지는 사태가 발생했다. 오렌지호의 운항으로 경제뿐만 아니라 어촌정주어항에서 연안항(국가, 지방어항)의 승격을 눈앞에 두고 벌어진 일인데 좌절되어 안타깝기 그지없는 일이었다. 지금도 지방재정 자립도가 낮은 우리 군이 어촌정주어항 유지를 위해 지방비를 투입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다시 한 번 변화를 시도해서 예전의 활기찬 장흥으로 되돌아가야 할 것이다. 고등어는 국민생선으로 우리 밥상 중 으뜸이다. 고등어는 보리처럼 영양가가 뛰어난데다 저렴한 가격으로 ‘바다의 보리’라고 불린다. 우리와 친근한 고등어가 자주 밥상에 오른 것은 고등어가 보유하고 있는 영양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고등어는 오메가3, DHA와 EPA를 다량 함유한 등푸른 생선의 대표 브랜드이다. 각종 성인병 예방에 최적의 천연 장수식품으로 평가 받으며 국민의 대표 수산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생선이다. 2019년도 고등어 선망선단어업 유치를 희망하는 민간업체의 사업투자유치 신청으로 국도비를 확보하여 사업에 착수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해 오고 있다. 장흥 노력항의 이점을 이용하여 부산공동어시장에 편중되어 있는 고등어 유통을 전남 장흥에서도 실행한다면 신선한 국민생선 고등어를 밥상에 올려 온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역할을 할 것이다. 이 좋은 고등어가 곧 장흥 노력항에서 유통되는 날이 올 것을 희망한다. 그 희망은 침체된 우리 지역의 경제 활성화 및 고용 창출과 더불어 소멸 위기 상황에 놓여있는 인구를 늘리는 효과에 영향을 줄 것은 자명한 일이다. 고등어 선망어업선단은 1통에 6척으로 모선 1척, 등선 2척, 운반선 3척으로 이루어진 선단이며, 타당성 용역 결과 2~3통을 유치하면 사업의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어 주 조업지인 제주도에서 장흥 노력항까지는 3~5시간 운반 시간이 소요되어 신선도와 운영비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유류비 및 운반 비용도 절감하여 선단 측의 운영에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문제점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남해미조항, 부산공동어시장은 인근 해조류 양식이 없는데 우리 지역은 다르다. 고등어 선망어업선단 유치로 장흥군 해조류어업에 종사하는 어업인들의 고등어 핏물과 비닐에 대한 우려가 크다. 이에 대하여 장흥군은 부유사 용역을 의뢰하였으며, 오폐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피시펌프를 이용하고 오폐수 정화시설을 완전히 갖추어 바다에 오염물이 방류되지 않도록 최대한 행정적 조치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예산 편성을 설계 반영 중에 있다. 그동안 여러 차례 주민설명회를 통하여 도출된 의견을 수렴하여 최대한 어업인과 장흥군민을 위한 정책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사업유치를 할 것이라 기대해 본다. 요즘 반가운 소식도 있다. 장흥군수협에서 고등어선망어업선단 유치를 희망하여 사업계획서를 준비 중에 있으며, 여기저기서 자반고등어를 유통하겠다는 사업자들의 문의가 많으며, 산지가공시설사업 신청도 들어오고 대형 유통업체도 참여하겠다는 고무적인 소식을 접하게 된다. 장흥 노력항을 이대로 계속 멈출 것인지 새로운 사업으로 변모하는 장흥을 만들 것인지 대승적 결단이 필요하며,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장흥 노력항 고등어 선망어업선단이 하루 빨리 운영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 오피니언
    • 칼럼
    2021-10-20
  • [성명서]강기정 전 수석 "초광역 협력은 호남발전 핵심전략"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18일 “국가균형발전의 대전환이 될 ‘초광역 협력사업’을 호남발전의 핵심전략으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강 전 수석은 이날 성명을 통해 “노무현 대통령은 국가균형발전 시대를 열었고, 문재인정부는 ‘초광역 협력’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며 “행정구역을 초월한 지역 간의 협력 정책은 차기정부의 중요 국가전략 과제로 발전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그는 초광역 협력정책의 흔들림 없는 추진을 위해 명확한 주체와 독자적 재원 확보 방안의 중요성도 피력했다. 이와 관련 자문기구인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한계를 지적하며 “차기정부는 정부조직 개편을 통해 현 행정안전부를 ‘분권균형발전부’로 확대, 개편해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의 핵심부처 역할을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전 수석은 이어 “정부가 발표한 균형발전특별회계 국고보조율 상향만으로는 초광역 협력사업의 중요성과 규모에 비례하는 재원 확보가 충분치 못하다”며 “초광역 협력계정을 신설해 10년째, 10조원에 머물러 있는 균특회계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광주·전남·북 정치권의 연대를 강조하며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전남도·전북도당이 주도하는 ‘호남권 초광역협력추진단’ 설치 ▲중앙당의 ‘초광역협력특별위원회’ 설치 및 ‘부울경메가시티 미래전략추진위’ 확대 개편 ▲시민사회·전문가·정치권과 함께하는 ‘호남권 초광역 협력 토론회’ 개최 방안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한편, 강 전 수석은 최근 발표한 <호남권 7대 대선공약>의 세부 과제인 수소광역급행망, 1000만평 공항도시, 메디컬시티, 22세기형 디즈니랜드, 기후대기환경산업, 미래에너지·데이터 인재양성 등을 언급하며 “정부가 적극 지원분야로 발표한 초광역 협력사업과 궤를 같이하는 대선공약인 만큼 호남권 초광역협력사업으로 지정해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나가자”고 말했다. <성명서> 「초광역 협력」을 호남발전의 핵심전략으로! 초광역 협력사업 추진의 명확한 주체와 재원 마련해야 - 1. 국가균형발전정책의 전면적 전환을 환영합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4일 ‘초광역 협력’을 국가균형발전의 핵심정책으로 선언했습니다. ∙ 2004년 노무현 대통령이 국가균형발전 시대를 선포한 이후, 지역이 주도하는 ‘초광역 협력’이 새로운 균형발전 전략의 핵심정책으로 선언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 이번 ‘초광역 협력’은 수도권 1극 체제가 심화되면서 부동산 불평등, 청년층 저출산, 지방 인구감소 및 고령화 등 사회적 부작용이 커짐에 따라 단일 행정구역을 초월해 초광역적 연계·협력으로 지역의 경쟁력을 키우려는 국가균형발전 핵심정책으로 의미가 매우 깊습니다. ∙ 앞으로 초광역 협력정책은 내년에 출범할 차기정부의 중요 국가전략 과제로 심화, 발전될 것이 분명합니다. 2. 초광역 협력사업 추진 주체와 독자적 재원 마련해야 ∙ 저는 14일 범부처 지원전략 발표를 보면서 두 가지 아쉬운 점을 추가로 제안합니다. ① 첫 번째는 초광역 협력을 강력하게 추진할 명확한 주체입니다. 자문기구인 현행 국가균형발전위원회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차기정부에서 정부조직 개편을 통해 현 ‘행정안전부’를 ‘분권균형발전부’로 확대, 개편하고,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의 핵심부처로 만들어야 합니다. ② 두 번째는 초광역 협력을 현실화시킬 재원입니다. 정부가 발표한 균특회계 지역지원 계정 내에 ‘초광역협력 사업군’으로 선정·관리하고 국고보조율을 50%에서 60%로 상향하는 방안은 초광역 협력사업의 중요성과 규모에 비쳐봤을 때 충분치 못합니다. 초광역 협력계정을 신설해 10년째 10조원 규모에 머물러 있는 균특회계 규모를 대폭 확대해야 합니다. 3. 강기정의 ‘광역경제권’ 구상과 ‘초광역 협력’ ∙ 저는 2018년 경제·문화·교통분야 기능통합 중심의 ‘8대 플랜을 통한 500만 광역경제권’ 구상을 밝힌바 있습니다. ∙ 그리고 지난 5월에는 ‘호남 6대 권역별 도시연합(CU)모델을 통한 500만 경제공동체’ 구상도 제시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의 행정통합 방식보다 기존 광역자치단체는 존치하고, 권한과 기능이 대폭 이양되는 ‘도시연합형 특별지방자치단체’ 방식의 새로운 구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 이런 저의 정책 제안과 궤를 같이하는 권역별 ‘초광역 협력’이 국가균형발전 전략의 핵심정책으로 자리 잡았다는 점에서 정치인으로서 보람을 느낍니다. 4. 호남권 7대 대선공약은 ‘호남권 초광역협력’의 핵심과제 ∙ 저는 지난 9월29일 ‘호남의 미래를 여는 7대 대선공약’을 발표했습니다. ∙ 국가균형발전의 혁신적 패러다임인 ‘초광역 협력’에는 SOC, 공간, 산업, 사람에 대해 ‘견고하고 신속한 성공모델’을 발굴, 획기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전략이 포함됐습니다. ∙ 광역경제·생활공동체 호남을 위한 7대 대선공약은 모두 ‘호남권 초광역협력사업’ 으로 추진돼야 할 핵심과제입니다. - SOC분야 : 수소(H) 중심 HTX - ‘수소광역급행망 추진’ - 공간분야 : ‘1000만평 공항도시 조성’ - 산업분야 : ‘메디컬시티 의료산업’, ‘디즈니랜드 문화관광산업’, ‘기후대기 환경산업’ - 교육분야 : ‘미래에너지 및 데이터 인재양성’ ∙ 이미 제안된 「호남권 초광역 에너지경제공동체 RE300」을 포함해 위 사업들이 호남권 초광역협력사업으로 확정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합니다. 5. 「호남권 초광역협력추진단」제안 ∙ 지난 14일 발표된 부울경, 대구·경북, 충청권, 광주·전남 4개 권역의 초광역 협력사업 추진사례를 볼 때 광주·전남의 전략은 초광역 협력보다는 권역 내 발전 전략에 머물러 있습니다. ∙ 광주·전남과 전북이 각자 독자권역의 광역화 전략을 꾀하는 것과 별개로 강력한 연대로 ‘초광역 협력사업’을 추진해야 합니다. ① 이에 저는 ‘호남권 초광역협력추진단’ 구성을 제안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전남도당, 광주광역시당이 주도해 이끌어야 합니다. ② 더불어민주당 중앙당도 ‘초광역협력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부울경 메가시티 미래전략 추진위원회’를 각 권역별 상황에 맞게 확대 개편해야 합니다. ③ 저는 가까운 시일 내로 시민사회, 전문가, 시·도당과 함께 ‘호남권 초광역협력’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할 것입니다. 6. 맺음말 문재인정부의 지역주도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성공을 기원하며, 초광역 협력이 호남의 미래 비전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핵심 전략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0월 18일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
    • 오피니언
    • 칼럼
    2021-10-18
  • [기고] ‘위드 코로나’ 비대면 디지털 소통 시대
    최근 우리 사회는 인공지능, 데이터, 5G 등 첨단기술의 혁신적 발전으로 초연결·초지능 기반의 4차 산업혁명 패러다임에 접어들고 있다. 4차 산업 혁명에 따른 사회·경제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범국가적 추진 체계 구축과 기술 혁신을 위한 규제 체계 정비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지능정보화기본법」으로 법률의 제명을 변경하여 2021. 6. 10. 시행했다. 「지능정보화기본법」에 따르면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는 정보 격차 해소 시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근거와 교육의 시행을 법에 명시하고 있듯 정보 취약계층의 현실적인 정보 활용 계획이 시급한 현실이다. 기존 고령층을 비롯한 농어민·장애인·저소득층의 계층별로 차별화된 맞춤형 교육을 군 정보화교육장에서 주 5일 20명씩 대면 교육을 실시하였으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하여 대면 교육이 제한되고 있어 새로운 비대면 교육이 절실하다. 디지털로 모든 게 이뤄지는 현대 시대,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에 있어야 할 시간에 집에서 텔레 스터디(Tele Study), 직장일을 집에서 원격으로 일하는 텔레워크(Tele Work)가 일반화 되어 가며 디지털의 기술은 더욱 각광 받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확대에 따라 고령층 등 디지털 정보 소외계층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대안 마련 및 실행이 시급해졌다. 이에 위드 코로나 시대에 알맞은 ‘비대면 스마트 통합미디어 플랫폼’을 도입하여 비대면 맞춤 교육으로 정보 격차를 완화하고 온라인 민원인 간담회를 통해 군민과 소통하며 스마트 기기(모바일, 태블릿 등)를 활용한 이동형 화상 회의와 비대면 온라인 행사 및 방송 지원 등 행정에 많은 활용이 예상된다. 시스템 구축을 통해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군민과 소통하고 함께 공감하며 지역사회 화합의 마중물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 오피니언
    • 독자기고
    2021-10-12
  • [기고] 반려동물과 함께 안전한 삶을 꿈꾸자
    국내에서 개·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300만 가구가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려동물이란 가족처럼 생각하여 가까이 두고 보살피며 기르는 동물을 말한다. 물론 반려동물이 늘어나면서 학대, 유기 등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가정에서 가족같이 생각하고 키우고 있다. 개나 고양이와 같은 반려동물은 오수의 견 설화에서 알 수 있듯이 재난 현장에서 사람을 구하기도 하지만 심각한 피해를 보기도 한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개나 고양이도 화재와 같은 재난 현장에서 화상, 심정지, 골절과 같은 심각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응급처치법을 배워 놓으면 가족과도 같은 반려동물을 살릴 수 있다. 반려동물 응급처치법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응급처치법과 원리는 같지만 생리ㆍ신체 구조적인 특성이 달라 별도로 교육을 배울 필요가 있다. 소방청에서는 화재 등 재난 현장에서 반려동물이 위험에 처할 때 응급처치를 할 수 있도록 교육 영상을 제작해 보급하고 있다. 8분 분량의 교육 영상은 소방공무원과 현직 수의사가 심폐소생술, 기도폐쇄 시 하임리히법, 화상ㆍ골절ㆍ발작과 경련 시 조치할 응급처치법 등을 시연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대한민국 119소방청 공식블로그(https://blog.naver.com/safeppy)에서 각 응급처치 요령은 실제 동작과 자막으로 설명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이제는 재난 현장에서 소중한 사람의 생명뿐만 아니라 또 다른 가족인 반려동물의 생명까지도 좀 더 관심을 갖고 소중한 우리 가족 반려동물을 지켜주기를 바란다.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소방위 한선근
    • 오피니언
    • 독자기고
    2021-09-30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