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대한민국 새 역사에 희망의 디딤돌 역할”
- 윤장현 시장 “‘나고야 소송지원회’ 광주 명예시민 위촉 추진” -
 
제72주년 광복절 경축 행사가 15일 광주광역시 일원에서 다채롭게 열렸다.
 
광주광역시는 이날 오전 10시 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윤장현 시장과 애국지사, 독립유공자 유족(광복회원), 각급 기관 단체장, 시민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조선대학교 여자고등학교와 광복회원 정순빈(남‧92), 김정환(남‧77) 씨 등은 민족정기 선양 등에 앞장 서 온 공로를 인정받아 광주광역시장 표창을 받았다.
 
170815(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4).png▲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사진 광주광역시
 
윤 시장은 경축사를 통해 “광복 72년을 맞아 애국지사들이 꿈꾸었던 세상, 대한민국의 진정한 광복이 실현됐는지 다시 한 번 돌아봐야 한다”면서 “광주는 근로정신대 등의 아픔을 결코 외면하지 않고 피해 어르신의 고통과 상처를 시민 모두가 함께 끌어안으며, 그분들의 명예와 존엄이 회복될 때까지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가 갖고 있는 민주와 인권, 평화의 가치가 보통명사가 돼 세계 속으로 확대되고, 세계 각국에 희망의 메시지가 되도록 5‧18재단, 5월 관련 단체, 시민단체 등과 함께 지혜를 모아 나가는 원년의 해로 만들어가겠다”면서 “광주는 지역과 세대, 계층 간 갈등을 넘어 상생과 협력, 포용과 대타협을 성공시켜 대한민국 새 역사에 희망의 디딤돌 역할을 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윤 시장은 31년 간 근로정신대 피해 어르신과 함께 하고 있는 다카하시 마코토 대표 등 ‘나고야 소송지원회’ 회원들을 광주 명예시민으로 모시기로 하고 시의회와 절차를 밟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경축식에 이어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앞 민주의 종각에서 열린 타종식에는 윤 시장, 이은방 광주시의회 의장, 장휘국 광주시 교육감을 비롯해 독립유공자 후손 등 16명이 참석해 광복의 의미를 되새겼으며, 평화와 통일을 바라는 시민의 염원을 담아 33번 타종했다.
 
170815 광복절 기념 민주의 종 타종식 GJI_4253.png▲ 광복절 기념 민주의 종 타종식/사진 광주광역시
 
경축식에 앞서 윤 시장은 광주에 거주하는 생존 애국지사 5명 가운데 이준수(94), 김배길(91) 옹을 찾아 쾌유를 빌고 독립운동 헌신에 대한 보은의 뜻을 전달했다. 또 이은방 시의회의장, 장휘국 교육감, 배용주 광주지방경찰청장 등 기관 단체장, 광복회, 보훈단체 대표 등과 함께 순국선열의 업적을 기리며 상무시민공원 광주독립운동기념탑에서 헌화 참배했다.

170815 광복절 독립운동기념탑 참배 GJI_4145.png▲ 광복절 독립운동기념탑 참배 /사진 광주광역시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주광역시, 15일 시청 대회의실서 제72회 광복절 경축행사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