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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2025년 도-시군 맞손으로 택시산업 발전 다짐.. 경기도, 6일 2025년 도-시군 택시정책 간담회 개최
- 경기도는 6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2025년 도-시군 택시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경기도 택시교통과와 시군 택시담당 팀장 등 60여 명이 참석해 2025년 택시정책의 발전과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간담회에서는 2025년 택시지원사업의 주요 변경사항이 소개됐으며, 특히 각 시군에서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예산확보와 협력의 필요성이 강조됐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에서 "도는 택시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택시 지원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택시 카드결제 수수료 지원 기준을 1만 원 미만에서 1만 5,000원 이하로, 카드단말기 통신료 지원 금액을 2,200원에서 4,400원으로, 노후택시 대폐차 지원량을 1,800대에서 3,000대로 각각 인상했다."고 전했다. 택시 운수종사자 고용 안정성 제고를 위해 격년 단위로 실시한 택시 경영 및 서비스평가 용역을 매년 실시하고, 평가에 따른 인센티브 금액을 10억 원에서 15억 원으로, 법인택시 운수종사자 처우개선비를 월 10만 원에서 월 11만 원으로 각각 인상했다. 법인택시 운수종사자 상해보장이 포함된 단체보험 지원 사업도 새롭게 신설했다. 경기도는 원활한 정책 추진을 위해 이번 간담회에서 각 시군에 예산 추가 확보와 지원을 요청했다. 이를 통해 택시업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택시 서비스의 질을 향상해 도민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성환 경기도 택시교통과장은 “앞으로도 택시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택시 서비스 향상을 통해 서민의 발로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시군과 협력해 택시산업의 성장을 이끌어나가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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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2025년 도-시군 맞손으로 택시산업 발전 다짐.. 경기도, 6일 2025년 도-시군 택시정책 간담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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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전남 관광업계 배상보험료 추가 지원
- 제주 항공사고로 피해를 입은 광주·전남 여행업계에 배상책임보험 등 추가 지원대책이 시행된다. 6일 국회 민형배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광산을)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제주항공사고로 여행상품 취소 등 직접 피해를 입은 광주·전남 여행사 287개 업체를 대상으로 모두 4억 원의 배상책임 보험료를 지원키로 했다. 특히 문체부는 직접 피해를 입지 않은 900여 광주·전남 관광업체들도 추경을 통해 보험료 지원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광주·전남 지역 여행객 유치를 위해 여행 가는 달 행사, 에코레일 투어 등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중앙정부 차원의 주요 회의, 관광 행사를 광주·전남지역에서 개최토록 독려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지난달 21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에서 민의원은 유인촌 장관에게 질의를 통해 광주·전남 여행업계의 애로를 호소하고 관광진흥개발기금 1년 유예 조치를 이끌어낸 바 있다. =민형배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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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 “무안공항 8월 재개항 목표 광주시와 상생협력 기대”
- 전라남도가 " ‘광주공항 임시 부정기 국제선 취항 검토’ 언론보도와 관련, 국토부 승인요건과, 공항 안전, 세관·출입국관리·검역시스템 구축 등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무안국제공항 8월 재 개항을 목표로 광주시와의 상생협력을 기대한다. "고 밝혔다. 전남도는 6일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 취항과 관련한 건설교통국장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2025세계양궁선수권대회의 성공을 기원한다”며 “하지만 현실적으로 광주공항 국제선 유치에 큰 제약이 따른다”고 밝혔다. 제약 사항으로 세계양궁선수권 대회는 국제경기대회 지원법상 국제선 유치조건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게 전남도의 입장이다. 실제로 지난해 9월 광주시의 국제선 취항 신청은 국토부의 승인을 얻지 못했다. 또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이후 국토부의 공항 특별안전점검 결과 광주공항 또한 안전시설 개선 대상에 포함돼 안정성 확보를 위한 시설 보수가 필요한 상태다. 국제선 운항 기본 요건인 세관, 출입국 관리, 검역시스템구축을 위해서는 관세법상 개항장 지정 등 법적 요건을 갖춰야 하고, 관제라인 구축도 필수 사항으로 관계기관에 확인한 결과 최장 2년까지 소요된다. 이를 감안하면 무안국제공항 재개항 시기보다 늦어질 수 있다. 여기에 4~7월은 여행 비수기로 무안국제공항의 이용객 추이 분석 결과 이용률이 저조해 광주공항 임시 국제선 유치는 실익이 없다. 이에 따라 전남도 측은 “무안국제공항 항행안전시설 조기 확충을 통해 8월 재개항을 목표로 추진 중”이라며 “지금은 무안국제공항이 서남권 대표 관문공항으로 재도약하도록 광주시와 전남도가 조기 정상화를 위해 함께 노력할 시기다. 더 이상 불필요한 논쟁이 진행되지 않도록 광주시의 대승적인 상생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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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 “무안공항 8월 재개항 목표 광주시와 상생협력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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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 남항, 세계적 수준 친환경선박 산업 중심지로 도약
- 목포시는 "남항이 세계적 수준의 친환경선박 산업 거점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전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2023 온실가스 감축 전략’ 발표 이후 전 세계적으로 선박의 친환경 연료 전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목포시는 미래 친환경선박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라고 밝혔다. 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2020년부터 약 1,560억 원 규모의 해양수산부 공모사업 4건을 통해 ▲전기추진 차도선 및 이동식 전원공급시스템 개발 ▲친환경선박 혼합연료 기술개발 및 실증 ▲재생에너지 기반 여객선 효율향상 기술개발 ▲친환경선박 시험평가 실증기술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기추진 차도선은 목포 인근 해상에서 실증 운항 중이며, 세계 최초의 2,600톤급 해상실증선박(K-GTB)도 지난해 10월 목포에서 진수식을 마쳤다. 이와 함께 산업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 실증기반 구축사업’은 총사업비 200억 원을 확보하며 친환경 기술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목포 남항 교육연구지구에는 충전시험동과 관제유지보수동이 준공됐으며, 연구동, 전력시험동, 국제협력복지동은 2025년 완공을 목표로 건립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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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 남항, 세계적 수준 친환경선박 산업 중심지로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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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전북을 독자적 성장이 가능한 광역권으로 분류
- 전북특별자치도는 "지난 1월 국토교통부에서 전북을 독자적인 광역권으로 분류해 국토 균형발전 계획에 반영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향후 전북자치도의 각종 국가계획 수립 및 반영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주요업무계획에 따르면, 전 국토의 경쟁력 있는 지방시대를 열기 위해 8대 경제·생활권*을 설정, 이를 국토종합계획 등 국토부 국가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때, 전북특별자치도는 강원‧제주 특별자치도와는 다르게, 별도의 광역권 경제‧생활권으로 분류됐다. * (초광역권) 수도권, 부울경권, 충청권, 대구‧경북권, 광주‧전남권, (광역권) 전북, (특별권) 강원, 제주 국토교통부 관계자에 따르면, 전북자치도를 독자 광역권으로 설정한 이유는 ①전주를 중심으로 하는 거점도시, 새만금 등 내부 광역화를 통한 독자적인 발전 가능성이 높으며, ②국가산업단지 등 산업거점 조성을 통해, 농생명‧바이오 등의 전략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독자 광역권 설정은, 그동안 전북자치도 차원에서 작년부터 별도의 독자권역으로 분류되어야 한다는 내용을 국토교통부, 지방시대위원회 등 관련 부처 건의와 동시에, 양당 원내대표 국회의원 정책간담회 등 정치권과의 공조를 통해 지속적인 대응을 전개한 노력의 산물로 평가된다. 전북자치도는 이러한 독자적 지위를 바탕으로 각종 도로·철도 교통·SOC사업*을 국토종합계획(2020~2040) 수정 등 국가 기간망 사업과 연계 강화를 통해 반영한다는 계획이며, 특히 이를 대광법 개정의 근거로 적극 활용하는 등 전북자치도가 독자적인 광역권으로 실질적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철도: 전라선 고속화, 전주~김천 철도 건설 등 핵심 교통 인프라 구축 가속화 *도로: 전주무주대구 간 고속도로 등 광역 도로망 조성 추진 최병관 전북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는 “이번 국토부의 광역권 설정을 통해 전북이 국토 균형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잡는 기틀이 마련되었다”며, “지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 활성화, 교통 편의성 개선, 환경 개선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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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전북을 독자적 성장이 가능한 광역권으로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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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진단]한파응급대피소, 모르면 무용지물...홍보·운영 재검토 필요.. 송형곤 전라남도의원 개선방안 촉구
- 전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송형곤 의원(더불어민주당, 고흥1)은 지난 2월 5일, 제387회 임시회 도민안전실 소관 업무보고에서 한파응급대피소에 대한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한파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개선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위원회 보도자료에 의하면, 한파응급대피소는 한파특보 발효 시 추위에 취약한 도민들이 한파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마련된 시설로, 전남 도내 30개소가 운영 중이며, 24시간 개방되어 방한용품도 구비된 상태다. 그러나 운영 실태와 홍보 부족으로 인해 상당수 도민들이 해당 시설의 존재를 알지 못해 실질적인 이용률이 저조한 실정이다. 이날 송형곤 의원은 “한파응급대피소는 단순한 쉼터가 아니라 도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필수 안전시설이다”며, “그러나 현재 운영 중인 대피소에 대한 인지도가 낮고, 접근성이 충분히 보장되지 않아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고령자·저소득층·홀몸 어르신 등 한파 취약계층이 신속하고 쉽게 대피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안내 체계가 필요하다”며, “대피소 위치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강영구 도민안전실장은 "대피소 운영 실태 점검과 홍보 방안을 강화해 실질적인 보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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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진단]한파응급대피소, 모르면 무용지물...홍보·운영 재검토 필요.. 송형곤 전라남도의원 개선방안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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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령 대표, “한국과 국제사회 안전의식 개선 필요” 강조
- 이대령 대표, “한국과 국제사회 안전의식 개선 필요” 강조 KJB 한국방송 | 2025년 2월 1일 오전 보도자료 발표 사단법인 제로119(대표 이대령)는 2025년 2월 1일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한국 사회와 국제사회가 직면한 위험 요소를 재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안전 문제는 더 이상 특정 지역이나 집단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민이 함께 고민해야 할 사안”이라며, 작은 마을에서부터 국제기구인 유엔(UN)에 이르기까지 안전의식을 고취하는 프로그램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지역에서부터 안전의식 개선, 전국적으로 확산해야" 이 대표는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으로 지역 문화 활동을 활용한 안전의식 개선 프로그램을 제안했다. 그는 “지역단체와 협력하여 지역 주민들이 스스로 안전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며, “안전은 개인이 아닌 사회 전체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지역사회에서 시작된 작은 변화가 국가적 안전의식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역설했다. “안전의식은 교육과 습관에서 비롯된다.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모두가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며, 다양한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안전 체험 행사, 시뮬레이션 교육, 지역별 맞춤형 안전 캠페인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국민이 안전한 사회 만들기를 희망" 이대령 대표는 전국적인 안전 문화 조성을 목표로 지역 단체, 기업, 정부 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각 지자체와 협력하여 보다 체계적인 안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며, 이를 통해 전국민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이러한 노력은 국제사회에도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유엔과 같은 국제기구와 협력하여 글로벌 차원의 안전의식 개선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며,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인정받는 안전 문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지역문화 활동과 연계한 실천적 안전 프로그램 기대 사단법인 제로119는 이번 보도자료를 통해 국내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실천적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관계자는 “국민들이 자연스럽게 안전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문화 활동과 결합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며, “각 지역에서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안전한 사회는 단순한 규제와 법이 아니라, 국민 스스로의 인식과 실천에서 시작된다”며, “모든 국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안전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KJB 한국방송 | 기자 문지훈 ⓒ 2025 KJB 한국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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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령 대표, “한국과 국제사회 안전의식 개선 필요”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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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위해 ‘기업환경 개선사업’ 622개 추진
- 경기도가 중소기업들이 경영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기업주변 도로 포장, 기숙사 신축, 소방설비 설치 등 기반시설과 작업환경 개선을 지원한다. 경기도는 보도자료에서 이같은 내용의 ‘2025년도 기업환경 개선사업’을 올해 622개 지원 대상을 확정해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도는 도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반시설 개선 ▲노동환경 개선 ▲지식산업센터 개선 ▲작업환경 개선 ▲소방시설 개선의 5개 분야 기업환경 개선 사업을 시행한다. 분야별로 보면 ‘기반시설 개선’ 분야는 중소기업 밀집지역에 도로 확·포장, 상하수도 등 경영 관련 기반시설을 정비하는 사업으로, 7억 원까지 지원하며 19개 사업이 진행된다. 올해는 특히 지원대상을 확대해 5개사 이상 참여시 지원하던 것을 3개사 이상으로 완화했다. ‘노동환경 개선’ 분야는 종업원 200명 미만, 매출액 300억 원 이하 중소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기숙사, 식당, 화장실, 휴게공간 등의 설치 및 개·보수를 지원하는 것으로, 올해 79개 사업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지원한도는 4천만 원이다. ‘지식산업센터 개선’ 분야는 준공 후 7년 이상 경과된 지식산업센터를 대상으로 화장실, 노후 설비 등의 개·보수를 6천만 원 한도에서 지원하는 것으로, 올해 5개 사업이 선정됐다. ‘작업환경 개선’ 분야는 종업원 50명 미만 제조업 중 영세 소기업을 대상으로 바닥·천장·벽면, 작업대, 환기·집진장치 등 작업공간을 개·보수하는 비용을 2천만 원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486개 사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소방시설 개선’ 분야는 직원 200명 미만, 매출액 300억 원 이하 중소기업(제조업) 또는 준공 후 7년 이상 경과된 지식산업센터화재에 경보설비, 무선화재감지기, 노후 전기배선 교체 등 33개 사업을 지원한다. 올해는 지원한도를 6천만 원에서 7천만 원으로 상향했다. =경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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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위해 ‘기업환경 개선사업’ 622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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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록 전남도지사, 설 앞두고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유가족 위문
-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지난 25일 설 명절을 앞두고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분향소를 방문해 조문하고 유가족대표단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전라남도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날은 설 명절을 앞두고 유가족대표단 주재로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유가족(참석자 208명)들의 의견수렴을 위해 2차 총회가 개최됐다. 김영록 지사는 사고로 인해 깊은 슬픔에 빠진 유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며, 분향소를 찾아 애도의 뜻을 표했다. 이어진 유가족대표단과 간담회에선 진솔한 대화를 나누며 유가족이 겪는 어려움을 청취했으며, 박한신 유가족 대표는 “설 명절 차례상에 필요한 제수용품도 지원해 주시고 오늘 방문해 위로해 주신 김영록 지사님의 세심한 배려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전남도가 우리 유가족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언덕이 되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김영록 지사는 “설 명절을 앞두고 유가족 총회가 있는 것으로 알고 유가족분들을 위문하게 됐다”며 “전남도는 1대 1 유가족 전담반을 계속 운영하고, 앞으로도 유가족분들이 필요한 부분은 세심하게 보살피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유가족을 위로했다. 전남도는 "설 명절 기간 무안국제공항에 현장상황실을 운영해 필요한 물품 제공과 분향소 안내 등 유가족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전라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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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록 전남도지사, 설 앞두고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유가족 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