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성명서 발표171226화 (19).JPG
 

존경하는 22만 구민 여러분!
사랑하는 720여 공직자 여러분!
 
감동과 희망 속에 출발했던 정유년(丁酉年) 한해도 어느덧 서서히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지나온 2017년을 돌아보면 국가적으로는 헌법질서를 파괴하고 국정을 농단하던 대통령이 촛불시민혁명에 의해 탄핵되었으며, 구석구석에 스며있는 적폐를 청산하고 죽어가는 민주주의를 다시 부활시키자는 다수 국민의 간절한 염원에 따라  문재인 정부가 탄생하는 등 대한민국 사상 초유의 대 격변이 있었습니다.
 
지역적으로는 남구의 지속발전과 더 나은 삶을 바라는 구민들이 바람과 성원 속에 모든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한해였습니다,  
수많은 현안과 난제들이 있었지만 창의적 발상과 헌신적인 노력을 통해 하나하나 해결했습니다.
 
끊임없는 그린벨트 해제노력을 통해 우리에게 수많은 양질의 일자리와 획기적인 세수증대를 가져다 줄 44만평 규모의 대촌에너지밸리 산업단지를
순조롭게 조성 중에 있습니다.
각고의 노력으로 추진해왔던 5조 5천억 규모의 영산강 에너지 융복합클러스터 조성사업은 문재인 정부 광주•전남 상생발전 국정과제로 당당히 추진되고 있습니다.
국•시비 1,031억원을 투입 문화콘텐츠 산업거점기지인 첨단실감콘텐츠 제작클러스터를 조성중인 자동차정비 중심의 송암산업단지는 향후 3단계 사업추진을 통해 산업단지 전체를 ICT(정보통신기술)와 문화콘텐츠산업이 융합된 4차산업혁명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될 것입니다.
이 3개 개발사업은 머지않은 시기에 남구의 중심축과 지역경제 패러다임을 확 바꿔놓을 것입니다.
 
문재인 정부 최대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 중인 옛 보훈병원 일원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은 향후 완공될 도시철도 2호선 백운광장역과 더불어
광주의 부도심인 백운광장 활성화의 핵심거점이 될 것입니다.
 
월산동 3개소와 양림•학강지구, 주월동, 사직동 등에서 진행 중인 새뜰마을사업, 주거환경개선사업, 주택재개발사업 등이 완료되면, 구•신도심간의 생활편차 해소와 주민생활편의를 크게 개선시킬 것입니다.
 
양림 역사문화마을을 중심으로 추진해온 관광자원화사업은 우리 남구를 ‘한국관광 100선’의 반열에 올려놓았으며, 지속가능한 관광목적지로서의 토대를 확고히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14일에는 국토교통부 주관 200억 규모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시범사업 공모에 양림동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거점시설 구축 및 정주여건 개선사업’이 선정됨으로써 양림역사문화마을이 관광마을로서 더욱 완결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올해에는 제7회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 2017년 안전문화 대상 2017 대한민국 자원봉사 대상 등 대통령상을 연이어 수상하는 쾌거가 있었으며,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평가’에서 7년 연속 최우수(SA) 등급을 받는 한편, ‘전국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8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지방자치사상 전국 유일의 기록을 수립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17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광주지역 5개자치구 중 가장 높은 청렴지수를 획득하며 6년 만에 3등급으로 수직상승하는 뜻깊은 성과도 있었습니다.
 
이밖에도 로컬푸드 직매장 개장과 함께 직매장의 지속발전 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며, 전국 최초로 마을분쟁해결센터를 설립 운영하면서 주민의 삶속에서 발생하는 생활갈등을 조정과 화해를 통해 해소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복지호민관을 중심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희망주택리모델링 사업 추진, 착한가게, 착한가정 발굴 등 주민주도형 특화사업을 추진 남구만의 마을복지를 구현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우리구가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이처럼 모든 분야에 걸쳐 큰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구민여러분께서 적극 협력해주시고 성원해 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하며, 다시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가오는 2018년은 그동안의 성과를 기반으로 남구발전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구민의 삶의 질이 더욱 개선될 수 있도록 720여 공직자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새해에도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12월 31일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송년사] 광주광역시 남구청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