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존경하는 22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720여 공직자 여러분!
 
희망 가득한 2018년 무술년(戊戌年)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늘 평안하시고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되돌아보면 지난 1년은 국내적으로나 지역적으로 큰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국가적으로는 적폐청산과 민주주의의 복원이라는 시대적 요구와 국민여망에 따라 문재인 정부가 출범했고, 지역적으로는 수많은 난제들을 극복하면서 남구의 미래를 바꿀 新성장 동력의 기반을 마련하는 등 각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둔 한해였습니다.

2018년 무술년 한해는 지난 성과를 바탕으로 먼저, 마을민주주의의 일상적 구현을 통해 성숙하고 안전한 자치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남구형 직접민주주의의 결정체인 주민결정행정시스템을 지역현안과 주요정책은 물론, 각종 마을사업 추진의 항상적인 결정구조로 정착시키겠습니다.
 
이를 위해 모바일 엠보팅 가입체계를 개선하고 엠보팅 앱 기능을 보완, 주민결정의 대표성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지역과 마을의 핫 이슈는 주민총회를 통해 주민이 직접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주민 간 생활갈등과 분쟁의 해결사로 뿌리내린 마을분쟁해결센터 지역 소통방을 세대별•유형별로 세분화해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마을공동체 육성과 주민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마을공동체협력센터의 기능을 확대하고 운영을 더욱 내실화 하겠습니다.
 
마을 거버넌스와 네트워크를 통해 주민주도의 마을계획 수립과 마을공모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으며,  각종 동네 만들기, 사회적 경제, 도시재생 등을 통합지원하고, 마을 청년활동가와 코디, 동네리더 양성과정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안전하고 편안한 주민생활환경을 만들기 위해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모델사업, 재난안전 마스터플랜 수립, 예방중심의 종합적 재난안전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학교와 생활주변 위해요소에 대한 안전망을 구축하겠으며, 보도 내에 불필요한 시설물을 철거•정비해 주민의 안전한 보행권을 확보하겠습니다. 
특히 관내 재난안전관리 시설물 648개소에 대한 상시 점검•정비체제를 구축,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겠습니다.  
      
둘째, 지역 산업구조 재편과 서민경제 활성화로 지역경제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겠습니다.
 
먼저, 대촌에너지밸리 산업단지 조성사업, 영산강 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지역경제의 핵심동력을 나주 한전과 연계한 에너지 산업 중심으로 전면 개편함으로써, 에너지 관련 양질의 일자리와 부가가치가 지역 내에 온전히 흡수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지난 6월 개장한 남구 로컬푸드 직매장이 농산물을 중심으로 한 지역경제 선순환구조의 핵심기반이 될 수 있도록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시설하우스와 저온저장고 지원, 농산물 가공시설 활성화, 출하농가 교육 강화 등 지역 농업인들의 농산물이 연중 안정적으로 출하될 수 있도록 생산기반 구축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우리사회의 핵심 이슈가 되고 있는 청년문제 해소를 위한 구차원의 정책을 역점 추진하겠습니다.
 
우선, 청년주도의 정책발굴과 추진을 위해 청년 100인위원회와 청년정책 과제발굴 T/F팀을 구성•운영하고 청년 교류•네트워크 공간인 청년센터를 설치하겠습니다.
 
또한 우리구가 제정한 ‘광주광역시 남구 청년기본조례’를 통해 청년정책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겠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봉선시장 문화관광형 시장육성사업, 무등시장 內 각종 환경개선사업은 물론, 침체된 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광주 사직통기타거리 조성사업과 나들가게 선도지역 육성사업도 차질 없이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지역의 전통식품 자원을 활용, 김치발효산업특구 조성을 추진하겠으며, 지역에 더 많은 일자리를 가져올 수 있도록 정부의 일자리 창출 공모사업에도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셋째, 주민주도형 복지서비스 활성화로 다함께 행복한 복지공동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수요자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3개동에 맞춤형 복지팀을 신설, 동 복지허브화 사업을 16개동 전체로 확대하겠습니다.
 
마을별 복지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마을복지의 수호자인 동복지호민관협의체를 더욱 활성화하겠습니다.
 
주민이 만드는 복지모델인 희망주택 리모델링 사업과 착한가정, 착한가게의 지속적인 발굴노력을 통해 복지수요자에게 맞춤형 물품을 지원하는 등
나눔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희망하는 모든 노인이 일하실 수 있도록 노인일자리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겠으며, 장애인 활동지원과 재활치료 등 다양한 복지증진시책 추진,
장애인 종합복지관을 통한 전문서비스 제공 등 장애인 복지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공보육 기능강화와 아동복지 서비스 확대를 위해 국•공립어린이집을 3개소에서 4개소로 늘리고 장난감도서관도 5호점까지 추가 건립토록 하겠습니다.

넷째, 문화관광 기반조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문화관광도시를 구축하겠습니다.
 
한국관광 100선 선정, 올해의 관광도시 사업 추진성과를 기반으로 더욱 완결되고 지속가능한 관광목적지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양림역사문화길 2단계 조성사업, 최흥종 기념관 건립•전시사업 마을공동체 회복사업 등 양림동 역사문화마을 관광자원화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
관광인프라 구축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양림 문화공원 일원을 공예특화거리로 조성하여 특색 있는 역사문화마을 관광상권으로 구축하겠으며, 칠석동 일원에 호남역사절의공원, 향약문화관, 한국학 호남진흥원 등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문재인정부의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정상화에 따른 5대문화권 사업 수정계획에 역사문화유적의 보고인 양림과 사직, 대촌동의 필요인프라 확충사업을 반영 역사문화마을 관광자원을 지속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문화교육특구 역량강화로 실력광주를 선도하겠습니다.
 
2017년도 지역특구 운영성과 평가에서 ‘문화교육특구 중 전국 1위 선정’ 역량을 기반으로, 문화교육도시로서의 남구의 이미지가 시민들 사이에 더욱 확고히 각인될 수 있도록 남구 학부모 교육포럼을 중심으로 4개 특화 24개 세부사업을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문화교육특구의 위상이 더욱 강화될 수 있도록 연계사업을 적극 발굴 추진하겠습니다.
여섯째, 조화롭고 균형 있는 도시개발, 도시재생을 추진하겠습니다.
 
대촌동 일원에 조성중인 143만㎡(43만평) 규모의 대촌 에너지밸리 산업단지를 나주혁신도시와 연계하는 에너지 융합산업 특화산단 및 배후도시로 조성하겠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광주전남 상생발전과제로 추진 중인, 사업면적 10㎢, 사업비 5조 5천억 규모의 ‘영산강 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지역경제의 근간과 도시의 중심을 바꿀 新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자동차정비 중심의 송암산업단지를 ICT와 문화콘텐츠 산업이 융합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목표아래 먼저 국•시비 1,031억원을 투입 문화콘텐츠 산업거점기지인 첨단실감콘텐츠 제작클러스터를 2020년까지 조성하겠습니다. 
 
현 정부 최대 도시재생•청년정책 사업으로 추진 중인 ‘노후공공청사 복합개발사업’이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에서 추진될 수 있도록 구민의 뜻을 모으겠습니다.
 
취약한 생활여건을 개선하고 신•구도심간 생활편의 격차해소를 위해 추진 중인, 달뫼 달팽이 새뜰마을 조성사업 덕림 달마당 새뜰마을 조성사업을 비롯한 주월동 서민정주여건 개선사업 월산덕림 주거환경개선사업양림학강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대촌 양과동 일원에 조성중인 빛고을 농촌테마공원과 효천1지구 내에 186,000㎡ 규모로 조성중인 푸른 커뮤니티공원의 차질없는 완공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양림동 일원을 사업대상지로 정부 도시재생뉴딜사업에 공모, 선정된 200억 규모의 일반근린형 사업을 양림동 역사문화마을 마스터플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5대문화권 수정계획과 연계, 양림역사문화마을의 관광인프라 확충의 시너지효과를 배가하겠습니다.
 
급격히 증가하는 도시재생사업에 효율적,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전문가와 주민 등이 참여하는 도시재생지원센터와 현장지원센터도 구성, 운영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22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720여 공직자 여러분!
 
2018년은 각 분야별 주요현안과 정책을 추진하고 마무리해야 하는 중요한 해 입니다.
 
구민여러분의 지혜와 역량을 모으고 난관을 헤쳐 온 우리의 저력을 더해 지역의 미래를 바꿀 현안과 과제를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도록 합시다.
저를 비롯한 720여 남구 공직자도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새해에도 구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리면서, 무술년(戊戌年) 한해에도 구민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월 1일
 
광주광역시남구청장 최 영 호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18년 신년사]광주광역시남구청장 최 영 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