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신년사 ]
 
서대석 서구청장.png
 
존경하는 31만 서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각 가정마다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고, 구민 여러분 한분 한분 모두 뜻하시는 소망이 이루어지시기를 기원합니다.
 
민선7기가 출범한지도 어느덧 6개월이 지나고 있습니다.
 
지난 6개월의 짧은 기간이었지만 구정의 새로운 기틀을 마련하고 서구의 변화와 개혁을 위한 기반을 다지기 위해 전력을 다해 왔습니다.
 
민선7기 4년 동안 구정목표를 「시민과 함께! 사람중심 서구」로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정운영방향과 구체적 청사진을 마련하였습니다.
직접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주민의 구정참여 기반을 확대‧구축하고, 일자리 중심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체계적인 지원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친환경안전도시, 배움문화도시, 건강복지도시, 상생도시 구현을 위한 구정 분야별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우리 구는 일자리정책박람회 대통령상 수상, 정부혁신평가 2년 연속 우수기관의 영예를 안았으며,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전국 최다 선정, SNS 대상 기초지자체 분야 최우수기관,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분야 최우수상, 재난관리자원 운영실태 우수기관, 노인일자리 사업 5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등 대외적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처럼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구정 운영에 적극 성원해주신 31만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31만 서구민 여러분!
 
올해는 민선 7기가 준비과정을 마치고 본격 출항하는 첫 해로서 주민이 진정한 주인이 되는 새로운 자치시대로 변모하는 시금석이 되는 시기입니다.
 
우리 지역 모든 사람이 소외받지 않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더불어 잘사는 ‘사람 중심 서구’를 만들기 위해 저를 비롯한 전 공직자는 그동안 다져온 우리구의 저력을 바탕으로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을 부탁드리면서, 올해 우리 구가 중점을 두고 추진할 정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주민이 주인이 되는 실질적인 지방자치를 활성화 하는데 가일층 힘을 쏟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자치의 주인은 시민, 즉 사람입니다.
우리 지역 모든 사람이 존중받으며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어야 합니다.
 
주민은 당당히 요구하고, 행정은 지원하는 사람중심의 지방자치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마을 현안을 주민들이 직접 논의하는 주민총회를 더욱 활성화하고, 주민 주도의 서구형 주민자치회 전환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가치 공동체지원센터를 건립하고, 마을활동가 중심의 네트워크 구성과 아파트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과제를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지역특색을 살린 물품공유센터를 시범운영하면서 서구만의 공유정책을 발굴하겠습니다.
 
지방자치법 개정추진으로 본격화 될 자치분권은 정부의 지방분권로드맵과 연계하여 우리 실정에 맞고 주민과 공감하는 실행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일자리 중심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일자리는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개개인의 삶의 기반입니다.
 
좋은 일자리는 사회의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최고의 복지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주민의 삶을 바꿀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일자리 전담조직과 일자리위원회를 운영하며 세대별, 성별 맞춤형 일자리 정보 제공과 저소득층,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공공일자리를 늘려 나가겠습니다.
 
특히, 청년들이 지역의 당당한 주체로 나설 수 있도록 공·폐가를 리모델링한 청년 생활문화공간 확보 등 다양한 청년지원정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양동시장 내 고객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전통시장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하고, 전통시장에 대한 시설 현대화와 경영혁신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사회적경제조직 육성을 지원하여 지역 영세 소상공인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찾아가는 소상공인 방문도우미제, 중소기업 전화상담 모니터링제 운영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도 앞장서겠습니다.
 
이어서 사람중심 서구 건설을 위한 분야별 정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주민들이 편안하게 숨 쉬고 아이들이 안전하게 즐기며 놀 수 있는 「숨 쉬는 친환경 안전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서구를 만들기 위해 시와 연계하여 차량 2부제 등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이행하고, 저녹스보일러 교체 지원, 친환경차 급속충전시설 설치 지원 등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내 집 앞 쓰레기는 내가 치우는 주민 자율형 청결활동을 위해 주택가 및 원룸밀집지역 골목에 자율청소도구함을 설치하고,  재활용자판기(네프론)를 시범 설치‧운영하여 자원재활용 생활문화 확산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녹지공간 확충을 위한 옥상녹화사업을 추진하고, 공원과 숲에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주민들의 정서 안정 및 건강 증진에도 힘써 나가겠습니다.
 
광주의 중심지인 상무지구 내 노상주차장 확대와 공영주차장 조성으로 주차환경 개선과 불법주정차가 없는 아름다운 거리를 조성하겠습니다.
 
자전거 교실 확대 운영 등 친환경 녹색교통수단인 자전거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도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시민들이 도심 속 문화예술을 향유하며 여가생활을 즐기는 「쉼이 있는 배움문화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역량을 기울이겠습니다.
 
어린이놀이터가 아이들의 안전한 쉼터가 될 수 있도록 어린이공원 내 CCTV를 확충하고 공원관리를 위한 공원활동가를 양성하겠습니다.
 
(가칭) 서구 쌍촌청소년문화의집 건립으로 청소년활동 공간 및 지원 시설을 확보하여 건전한 청소년 육성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주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독서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도서관 개관시간 연장, 스마트 도서관 구축 등 주민 중심의 도서관을 운영하겠습니다.
 
상무시민공원 내 국민체육센터를 건립하여 부족한 공공체육시설을 확충하고, 다양한 공공스포츠클럽 육성으로 소외 없이 모두가 즐기는 생활체육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5·18 사적지를 연계한 서구 역사문화 탐방프로그램 운영과 도시재생과 연계한 오월골목길 조성으로 민주인권도시 서구의 위상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모든 주민들이 풍요롭고 활력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건강복지도시」를 건설해 나가겠습니다.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해 노인일자리를 확대하고, 거점경로당을 중심으로 다양한 노인 여가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된 고독사 문제는 모바일 안심케어서비스, 복지일촌맺기 등 자연스러운 사회 관계망 형성으로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저소득층 산후 조리비용을 지원하고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을 확대하는 등 아기 낳기 좋은 출산환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여성친화도시, 아동친화도시 위상에 걸맞은 분야별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국‧공립 어린이집 신축으로 양질의 보육 서비스 제공에도 앞장서겠습니다.
장애인을 위한 보행 환경 조성과 체육회 설립, 취업 연계 희망디딤돌 사업을 운영하여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제2 서구 건강체력센터 건립으로 주민들의 맞춤형 건강관리를 강화해 나가고, 올해 6월 완공을 목표로 서구치매안심센터를 신축하여 치매 걱정 없는 서구 조성에도 힘써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두가 행복한 내일로 나아가는 「소통으로 하나되는 상생도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도시 농민이 소외받지 않고 도‧농이 상생하는 도시농업 육성을 위해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사업 등 다양한 농업 지원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농업의 미래를 이끌 수 있는 도시농업 저변을 확대하고, 농업기반 시설의 적극적인 확충으로 농업경쟁력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청소년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지역농산물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남북교류 기반조성을 위해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조직을 구성하고, 인도적, 문화적 교류 뿐 아니라, 산업적 교류를 통해 우리 지역의 발전에 도움 될 수 있는 남북교류 협력사업도 발굴해 가겠습니다.
 
존경하는 31만 서구민 여러분!
그리고 구청 가족 여러분!
 
금년 한해는 광주의 중심지역인 우리구가 사람의 향기가 가득한 사람중심의 서구로 거듭나는데 그 기반을 다져가는 새로운 도전의 해가 될 것입니다.
 
저를 비롯한 1,100여 공직자들은 어려운 재정여건과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면서, 서구의 더 큰 도약을 위해 모든 지혜와 역량을 결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께서도 사람중심 서구를 이루어 가는데 함께 지혜와 역량을 모아 주시길 부탁드리며, 기해년 새해에도 구민 여러분과 구청 가족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9. 1. 1.
   
광주광역시 서구청장 서 대 석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주광역시 서구청장 서 대석, 2019년 신년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