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대책'에 따라 탄소섬유 등 소재산업 지원 대폭강화

      

문재인 대통령은 8.20일(화) 전북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 공장에서 개최된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에 참석, 효성-전라북도-전주시간 투자협약 체결을 축하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효성첨단소재(주)는 수소차 보급 확대 등 국내외 탄소섬유 수요증가에 따라 탄소섬유 생산규모를 現 2천톤에서 ‘28년 2.4만톤으로 확대하여 세계 3위의 탄소섬유 생산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 아래 ‘28년까지 투자계획을 확정·발표했다.

 

3.PNG

 

효성은 ‘28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하여 탄소섬유 생산라인을 현재 1개 라인에서 10개 라인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금번 투자협약식을 통해 전라북도와 전주시는 증설투자에 따른 보조금 지원, 인허가 신속지원, 관련 인프라 구축 등 행정‧재정적 지원을 약정했다.

 

* 투자협약의 상세내용은 효성첨단소재와 전라북도가 별도 보도자료 배포 예정

* 1라인(2,500억원 투자)는 현재 가동 중, 2라인 증설투자(700억원)는 ‘19.3월 공사 개시, ‘20.1월 준공
- 금번 투자협약은 3~10라인 신규투자(6,800억원, 1,900명 신규고용)에 대한 협약 체결

 

효성은 민·관·군 협력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11년 탄소섬유* 국산화에 성공**하고, ‘13년부터 양산을 개시했다.

* 탄소섬유 : 자동차용 내외장재, 건축용 보강재에서부터 스포츠레저 분야, 우주항공 등 첨단 미래산업에 이르기까지 철이 사용되는 모든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신소재


철에 비해 무게는 4분의 1이지만 10배의 강도와 7배의 탄성을 갖음. 내부식성, 전도성, 내열성이 훨씬 뛰어나 '미래산업의 쌀'이라고 불린다.


현재 세계 탄소섬유 시장 규모는 20억 달러로 연간 11% 이상 성장, 오는 2030년에는 100억 달러 규모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이다.

** 국내기업 최초 개발이자 일본,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4번째 개발

 

미국, 일본 등 선도기업에 비해 40년 이상 늦게 양산을 시작한 후발기업이나, 지속적인 투자확대와 연구개발을 통해 탄소섬유 분야의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효성과 전라북도, 전주시의 투자협약 체결을 축하하고, 미래 산업의 핵심소재인 탄소섬유를 국가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8.5일 정부가 발표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대책」에 따라 탄소섬유 등 100여개 핵심품목 국산화 기술개발을 위해 매년 1조원 이상을 집중 지원할 것이며, 이를 통해 우주․로봇 등 미래 첨단산업분야에 적용되는 고강도, 고탄성 탄소섬유 개발을 지원하고, 수요-공급기업간 협력모델을 구축하여 국내 탄소섬유의 성장 생태계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금번 투자협약식 행사에는 탄소섬유 관련 기업 대표, 주요 대학 탄소공학과 및 신소재학과 학부․대학원생, 경제부총리, 산업·과기부 장관, 지역 국회의원, 전북 도지사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효성의 투자계획 발표와 투자협약식, 탄소섬유 공급기업과 수요기업간 MOU 체결 순서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수요-공급기업 협력형 모델”로서 탄소섬유 공급기업(효성첨단소재)과 수요기업*들은 수소차 저장용기, 항공기 부품, 로봇용 탄소섬유 등 기술개발과 실증을 위해 협력하고, 산업부는 기술개발 지원 등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해 지원하기로 했다.

* 일진복합소재(수소 저장용기), KAI(항공기부품), SK케미컬(프리프레그), 밥스(로봇팔), 삼익 THK(로봇장치)

    

투자협약식 종료 후 문 대통령은 효성첨단소재 공장증설 현장과 현재 가동 중인 1라인 생산공장을 방문, 임직원을 격려하고, 탄소섬유 생산 공정 및 탄소섬유를 이용한 수소 저장용기 생산과정 등을 시찰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재인 대통령,'효성첨단소재(주)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 참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