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0-21(화)

서울청년 165명, 전국 현장에서 창업 준비 시작한다

- 82팀 165명 최종 선발, 21(금)~22(토) 발대식과 참여자 오리엔테이션, 자원조사 방법론 등 교육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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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9.09.19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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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주시 브로컬리(Blocally)팀은 태풍피해로 인한 낙과, 상품화 되지 못한 못난이농산물을 업사이클링하여 비건(vegan) 화장품으로 생산하여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팀 대표인 김지영(38세)는 “국내 농가의 80%가 저소득 농가로, 친환경농가의 못난이농산물로 유기농 화장품으로 개발된다면 기업과 농가 모두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완주군 InF(Information and Farming)팀은 1인 예비창업자로 농산물 산지폐기 비용이 5년간 500억 이상 투입되는 사실에 착안, 농산물 거래 축소판인 로컬푸드매장의 입출고 데이터와 농가정보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농작물 수요공급 예측 모델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대표인 강재연(38세)는 “완주 로컬푸드 매장의 거래 전 과정을 직접 현장에서 발로 뛰며 현장감 있는 데이터를 얻고자 하며 이를 통해 농가의 기획생산을 실제적으로 돕길 원한다”고 했다.

 

# 영월군의 우수한 자연환경과 단종유배지 자원을 활용하여 매너리즘에 빠지고 번아웃된 직장인들에게 영월 유배지 체험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쉼과 휴식을 제공하는 사업아이템도 눈길을 끈다. 예비창업자 팀 소달구지의 대표 윤성현(31세)는 “영월이 할머니댁이라 자주 방문하게 되어 각별한 애정이 생겼고 지역활성화에 대한 꿈을 키우게 됬다”고 했다.

 

서울시가「넥스트로컬, 지역연계형 청년 창직․창업 지원 사업」에 선정된 82개팀 165명의 청년이 8개 협력지자체(강원 춘천․영월, 경북 의성․상주, 충남 논산․금산, 전북 완주․군산)를 포함한 전국으로 출발한다.

 

지난 8월 한 달여 동안 208개팀 419명이 지원했고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쳐 82개팀 165명이 최종 선발되었다.

 

최종경쟁률은 2.54:1로, 지역별로는 군산 7팀(11명), 금산 8팀(13명), 논산 9팀(16명), 상주 11팀(20명), 영월 10팀(22명), 완주 10팀(22명), 의성 5팀(14명), 춘천 10팀(24명)이 선발되었으며 구례·인제·밀양 등 기타지역 12팀(23명)이 선발되었다.

 

넥스트로컬은 ‘서울 청년(만 19~39세)’이 전국 지역과 연계한 창업 시 자원조사단계와 아이템 숙성과정을 통해 사업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165명의 예비청년창업가들은 2개월간 사업아이템을 발굴, 발전시키기 위한 ‘지역자원조사’ 기간(이동교통, 숙박 등 실비지원)과 6개월간의 창업모델 시범운영 기간(초기자금 최대 2,000만원 지원)을 갖게 된다. 사업 모델이 검증된 팀을 선정해 최대 5,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8개 협력지자체(강원 춘천․영월, 경북 의성․상주, 충남 논산․금산, 전북 완주․군산)에서는 숙소 및 사무공간 지원, 지역현장 창업캠프 및 실습프로그램 제공, 지역 정착청년과 지역창업가와의 교류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지역을 선택한 청년참여자를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현장과 밀착된 자원조사를 위해 지역별 로컬파트너와 협력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빠르게 연계․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9월 21일(금)~22일(토) 양일간 오리엔테이션과 발대식을 겸한 로컬캠프를 진행하고,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최종선발된 참여자는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GECE) 컨벤션 5층 대강당에 모두 집결하여 오리엔테이션과 발대식을 겸한 로컬캠프에 참여하게 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로컬기반 우수창업 아이템 소개, 지자체 및 지역파트너 교류, 지역자원조사 방법론 교육, 지역 자원조사 및 사업모델 검증 계획 수립, 성인지 교육, 참여자 서약서 작성 등이 있다.

 

선발된 참여자의 주요아이템은 지역로컬푸드 등을 활용한 상품개발, 지역테마 여행관광상품 및 홍보플랫폼 조성, 모바일위치기반 증강현실(AR)을 활용한 관광지 추천시스템 개발, 빅데이터 기반의 지역생산물 수요공급 및 배송시스템 구축 등 지역기반의 기발하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안되었다.

 

선발된 청년 창업가들을 위한 첫 번째 일정은 2일간의 캠프로, ‘예비사업 아이템’의 완성도와 실행력을 다듬고, 높여나갈 수 있는 시간으로 채워진다.

 

캠프 1일차에는 광주 무등산 브루어리 윤현석 대표, 군산 지방 조권능 대표, 춘천 동네방네협동조합 조한솔 대표를 통한 지역별․분야별 우수 선행사례 발표를 통해 로컬전문가 선배들의 경험과 시행착오 과정을 공유하여 각자의 사업방향을 점검하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한, 지자체 담당자 뿐 아니라 민간에서 인적․물적 네트워킹을 지원할 현장전문가인 로컬파트너들과 첫 만남을 갖고 향후 운영 계획과 지역에서의 활동방향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로컬파트너는 지자체 추천을 통해 지역사회 내 민관협력이 가능한 중간지원조직 중심으로 참여청년의 지역자원 조사시 다양한 경로로 교류프로그램을 지원하게 된다.

 

로컬캠프시 지자체별 그룹모임을 통해 현장전문가로부터 지역여건 뿐 아니라 서울청년이 제안한 사업과 관련한 간단한 공유의 시간을 갖는다.

 

1일차에 가장 핵심적인 일정은 효과적인 지역자원조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각 지역의 잠재적 지역자원을 발굴, 조사하고 자원 분석을 진행할 수 있도록 사용자 분석, 지역주민 및 고객 인터뷰, 설문조사, 지역 및 상권 분석, 향후 아이템 발굴 등 창업가로 성장하기 위한 핵심역량교육이 진행된다.

 

유통, 육아, 카페, 레스토랑 등을 매개로한 지속가능한 지역주민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시흥시 지역재생 스타트업 ㈜빌드 우영승 대표의 지역자원조사 방법론 교육강의가 진행된다.

 

캠프 2일차에는 지역그룹별 모임을 통해 2개월간의 지역자원조사 계획과 사업모델 검증계획을 세우고 발대식을 겸한 참여자 서약식이 진행된다.

 

캠프 후, 각 지역별로 2개월간 ‘지역자원조사’ 기간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사업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한 기간으로 서울시는 2개월간 지역 간 이동교통, 숙박 등 자원조사에 소요되는 실비를 지원한다.

 

개인별 자원조사실비는 신한은행․신한카드사와 업무협약을 통해 전용통장 개설 및 ‘서울시 넥스트로컬 체크카드’(클린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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