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캐노피형’, ‘튜브형’, ‘그린카펫형’ 등 대규모 자전거 전용 고가도로 건설사업

- 무리한 사업 추진보다 기존 자전거 도로 916km를 제대로 활용할 방안 마련해야

 

주승용 국회부의장(여수을, 4선, 국토교통위)이 17일, 국정감사에서 서울시에 있는 916km의 자전거 도로도 제대로 활용되고 있지 못한데 서울시가 수천억 원이 들어갈 것으로 추정되는 ‘자전거 하이웨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7월 박원순 시장이 콜롬비아 수도 보고타를 방문한 후 서울을 자전거 천국으로 만들겠다며 ‘서울 자전거 하이웨이(CRT : Cycle Rapid Transit)’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사업 내용은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캐노피형’, ‘튜브형’, ‘그린카펫형’ 등 대규모 자전거 전용 고가도로를 2년 안에 건설하겠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이에 따라 올 하반기에 3억원을 들여 타당성용역을 진행하고,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덴마크 코펜하겐, 중국의 샤먼 등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입체형 자전거 도로를 건설해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례가 있다.

 

주 부의장은 이와 관련해 “친환경적인 자전거 이용을 늘리려는 취지에는 공감하나, 전차와 자동차, 자전거가 오랜 시간 도심에서 공존해왔던 유럽과 자동차 위주로 발전해온 우리나라의 교통 시스템은 차이가 많다.”고 지적했다.

 

또, CRT사업이 2008년 이명박 대통령 시절 추진하려다 실패했던 ‘터널형 자전거 고가도로’ 사업과 많은 부분에서 유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2008년 무산된 사업은 km당 150억 원에 달하는 막대한 비용 부담, 조망권 침해에 따른 주민들의 반발, 진·출입로 조성의 어려움, 크고 작은 언덕이 많은 서울의 지형 등의 문제 있어 사업 추진에 실패했었다.

 

주 부의장은 “서울에 현재 설치된 자전거 도로가 916km에 달하는데 불법주차, 차량의 끼어들기 등으로 자전거 도로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거나,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며, “수천억 원이 드는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기보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면서 기존 도로를 활성화 하는 방안을 고려해야한다.”고 주장했다.

 

1.PNG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수천억 추정되는 자전거 하이웨이 사업, 해야 하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