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대한민국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북과 충북, 강원도가 손을 맞잡고 강호축 수소산업 클러스터 구축에 나서기로 했다.

 

전북도는 1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송하진 도지사와 이시종 충북도지사,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만나 강호축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수소경제 활성화에 강호축 3개 도가 상호협력하자는 뜻을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는 수소분야 상호 역량 결집, 광역적 협력사항 발굴, 기술 정보교류를 통한 선도적 역할 수행 등에 대한 포괄적 내용이 담겨 있다.

 

체적으로 보면 전북은 수소 생산을 담당하고 강원도는 저장.운송, 충북은 모빌리티를 맡아 연료전지 등을 포함한 밸류체인 전반의 연계로 시너지를 창출하고, 강호축 연계 수소경제권 구축과 미래성장 동력 발굴에 공동 협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수소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연구‘ 등 광역자치단체의 상호 유기적인 협력이 요구되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강호축이 서로 연계해 체계적인 사업추진과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앞서 정부는 수소경제를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 에너지 안보, 미래경제의 성장동력으로 보고 전략투자 분야 중 하나로 선정하여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18.8.13) : 수소경제, 데이터경제, 인공지능(AI)

 

올해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부처 간 후속조치를 추진 중이며, 그 일환으로 수소산업 클러스터 조성, 수소시범도시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난 10월 31일 범부처 수소경제 기술개발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차 기술력을 확대하여 수소기술 강국으로 도약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국내 최고의 수소융복합선도지역으로 도약하기 위해 도내 산·학·연·관 역량을 집중해 산업부의 「수소산업 클러스터 구축 예비타당성 조사·연구」 공모, 국토부의 「수소시범도시」공모를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20년까지 수소충전소 8기를 구축해 수소인프라를 확충하고, 고분자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 구축(’19~‘23, 196억원)으로 기업지원 확대,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19~‘26, 207.5억원)를 통한 에너지 소재 분야 기술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한민국 수소경제 활성화..전북‧충북‧강원 손잡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