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참여자격 대폭 완화, 취업취약계층·휴업자·무급휴직자 우선 선발  

 

경상남도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지역경제 침체와 고용충격이 가시화됨에 따라 비상경제 시국을 돌파하기 위해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을 오는 7월 중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은 긴급 재정정책을 통한 경기 부양 및 직접일자리 사업으로 국비 954억 원을 확보해 총사업비 1,060억 원 규모로 진행하며, 공공분야에 직접 일자리 2만 개를 창출해 코로나19로 인한 실직자와 취업취약계층의 생계를 지원해 지역경제 활력을 도모할 예정이다.

 

사업은 오는 7월부터 5개월간 도내 전 시군에서 동시에 실시하며, 참여자에게는 최저임금(8,590원/시간당)을 기준으로 인건비를 지원한다.

 

코로나19로 피해를 겪은 도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자격을 대폭 완화하여, 기존 공공일자리 사업에 적용됐던 소득·자산 기준 영향없이 만18세 이상인 도민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취업취약계층과 코로나19로 인한 휴업자와 무급휴직자는 우선 선발한다.

 

사업은 도민의 생활편의 및 안전, 민생안정을 위한 공공서비스 10개 유형으로 ▲생활방역 지원 ▲골목상권・소상공인 회복지원 ▲농・어촌 경제활동 지원 ▲공공휴식공간 개선 ▲문화・예술 환경 개선 ▲긴급 공공업무 지원 ▲산업 밀집지역 환경정비 ▲재해예방 ▲청년지원 ▲지자체 특성화 사업 등이 있다.

 

특히 이번 일자리사업에는 주민밀착형 공공서비스 외에도 코로나로 인한 경제침체로 직접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조사를 포함해 고용사각지대에 있는 특고·프리랜서 노동자들의 실태조사를 진행한다. 이 조사를 토대로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고용안전망을 구축과 소상공인의 조기회복·경쟁력 강화 등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김기영 경남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지금은 국내외 경기불황과 코로나19 고용한파가 맞물려 민생경제의 보릿고개라 불릴 만큼 어려운 시기이다.”라며, “이번에 실시되는 대규모 희망일자리 사업이 경제회복과 고용안정을 이끄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의지를 밝혔다.

 

사업참여자는 각 시군별로 모집·선정하며 모집기간, 근무장소, 근무내용 등 자세한 사항은 시군 일자리 관련부서로 6월 22일 이후 문의하면 된다.

 

한편 경남도는 코로나19 조기극복을 위해 4월 16일 ‘공공일자리 사업보고회’를 개최했으며, 4월 28일 도지사 주재로 제4차 민생․경제대책본부회의를 통해 1~3단계별 공공일자리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그 결과 1~2단계 사업으로 283억 원을 투입해 6대 분야* 40개 사업, 7,646개의 일자리사업을 발굴해 추진하고 있으며, 3단계 사업으로 1,060억 원 규모의 희망일자리 사업을 7월에 시행할 계획이다.

* 6대 분야 : 방역, 민생안정, 현장 실태조사, 생활·환경, 문화·관광, 농어업 분야

 
[KJB한국방송]경남=김수철 기자 sck1850@hanmail.net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남도, 코로나19 극복위해 1,060억 원 긴급 투입 직접일자리 2만 개 마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