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 9일 오후~10일 오후 광주·전라남도 많은 비 

- 전남남해안 중심 최대 150mm 

- 9일 늦은 밤~10일 새벽 전남남해안 시간당 30mm 내외 매우 강한 비 

- 12일 오후~14일 저기압과 정체전선 북상, 많은 비

 

skfTl.PNG

 

[강수 전망 ]

원인과 전망 : 9일(목) 오후~10일(금)은 중국남부에서 다가오는 저기압(그림 )과 함께 정체전선(그림 )이 북상하면서 9일은 전남남해안, 10일은 광주와 전라남도 전 지역에서 비가 오겠다. 

 

정체전선(그림 )이 북상하면서 9일 오후(15시)에 전남동부남해안에 비가 시작되겠고, 10일 새벽에 전 지역으로 확대되겠다. 

 

이후 저기압(그림 )이 동해상으로 이동하고, 정체전선이 남하하면서 10일 낮(12시)에 서해안부터 비가 그치기 시작해, 오후(15시)에 는 대부분 지역의 비가 그치겠다. 

 

한편, 동해상으로 이동한 저기압(그림 )에 동반된 2차 비구름의 영향으로, 11일 새벽(00~06시)에 전남 북부지역으로 약하게 비가 내리겠다. 

 

강수집중구역 - 9일 늦은 밤~10일 새벽에는 우리나라 동쪽에 위치한 북태평양고기압(그림 )과 남해안을 지나가는 저기압 (그림 )사이에서 많은 양의 수증기가 유입되어 전남남해안에는 시간당 30mm 내외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겠다. 

 

특히,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와 함께 짧은 시간동안 매우 많은 비가 집중되는 곳이 있겠으니, 농경지 침수, 산사태, 저지대와 주택 침수 등의 시설물 피해에 대비하고, 계곡이나 하천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강수량 - 이번 비는 저기압(그림 )의 이동경로와 가까운 남해안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겠다. 

• 예상강수량(9~11일) - 전남남해안 : 50~150mm - 광주, 전라남도(전남남해안 제외) 30~80mm 

 

변동성-  우리나라를 통과하는 저기압(그림 )이 더욱 발달하거나 이동경로의 미세한 변화로 인해 남풍이 강해질 경우 강수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으니, 최신의 동네예보와 날씨해설을 확인하기 바란다. 

 

12~14일 강수 전망

11일은 정체전선이 남하하여 제주도 남쪽해상에 위치하겠다. 

이후, 정체전선이 다시 북상하면서 12일 오후부터 14일까지 광주와 전 라남도에 비가 내리겠다. 

 

특히, 13일 오후∼14일 오전 사이에는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이 북상하면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만, 저기압의 강도와 이동경로가 매우 유동적이기 때문에 강수량과 강수 집중시기는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 풍랑 전망 ]

풍랑 - 저기압(그림 )이 남해안을 지나 동해상으로 이동하면서 남해서부동쪽먼바다에는 10일 아침부터 오후 사이 시속 36~60km (초속 10~16m)의 강한 바람과 함께 3m 내외의 높은 물결이 일면서 풍랑특보 발표가 예상된다. 

 

또한, 9일 오후부터 10일 오전 사이 남해서부해상에서는 돌풍과 천둥·번개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 및 조업하는 선박은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유의하기 바란다. 

• 풍랑 예비특보 - 10일 아침 : 남해서부동쪽먼바다

• 강풍 예비특보 - 10일 아침 : 거문도·초도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날씨] 전남남해안 매우 강하고 많은 비 주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