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지난 10일 광주·전남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위한 양 시도의 통합 제안을 환영한다.

 

지금은 소규모 지자체에서 거대한 수도권의 블랙홀을 막아낼 수 없다. 따라서 도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대전·세종시 등이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역사적·문화적 한 뿌리이자 공동 운명체인 광주와 전남의 통합 논의는 매우 다행스런 일이다.

 

하지만, 먼저 광주와 전남 시·도민의 폭넓은 공감대 형성과 의견수렴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과거와 달리 이번 통합 논의가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양 시도의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광주시가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양 시도의 통합 논의를 계기로 공공기관 2차 이전은 광주·전남의 상생과 균형발전의 상징인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

 

광주와 전남이 따로 따로 공공기관 2차 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소모적 경쟁으로 공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공기관 2차 이전과 혁신도시 시즌2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으로써 광주와 전남이 공동 번영의 길을 가야 한다.

 

또한, 혁신도시 정주환경 최대 현안인 광주 쓰레기 반입 문제와 999번 나주버스 광주 정차 문제에 당사자인 광주시가 책임있는 자세로 해결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다.

 

광주 SRF는 열병합발전소를 둘러싼 모든 문제의 주요 핵심사항으로 민·관 협력 거버넌스 위원회의 최종 합의 도출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금까지 나주시는 ‘광주 쓰레기는 광주에서 처리되어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해 오고 있다.

 

통합 논의에 앞서 광주 쓰레기로 인해 더 이상 소모적인 논쟁과 갈등을 겪지 않도록 공동혁신도시 조성 주체로써 광주시가 현안 해결에 전향적으로 나서야 한다.

 

양 시도의 상생을 위한 노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할 때 시·도 통합은 좋은 결실을 맺을 것이다.

 

 

2020. 9.

나주시장 강인규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주·전남 통합 논의에 대한 나주시 입장문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