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11일 경남도청에서 열려…해양수산부, 경남·부산·울산·전남·제주 참석

-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방류 공동 대응방안 및 협력과제 발굴

 

경상남도는 11일 오전 11시 도청 회의실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대응을 위한 5개 연안시도(경남·부산·울산·전남·제주)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해양수산부, 5개 시도 담당과장이 참석해 각 시도별 대응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공동 대응방안과 협력과제 발굴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 경남도는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해양방류가 내년 4월로 다가옴에 따른 대응력 강화를 위해, 그간 5개 시도만 참석했던 회의에 해양수산부 담당부서 참석을 추가 요청했다.

 

후쿠시마방사능오염수해양방류대책실무협의회.png
사진/경남도

이에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과와 수산물방사능안전대응반 과장이 참석하여 정부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조체계를 강화했다.

 

한편, 경남도를 비롯한 연안시도는 일본정부의 해양방류 발표가 있기전인 2020년 10월에 해양방류 대책마련을 위한 실무협의회를 구성했으며, 그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작성해 17개 시도지사협의회를 통해 정부에 건의했다.

 

또한, 지난해 4월에는 △해수 방사능 측정망 확대 및 검사결과 공개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 건수 확대 등 검역강화 △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 및 수입 수산물 유통이력제 강화 △수산물 소비 촉진 방안 마련 등의 건의사항을 국무조정실, 외교부, 해양수산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에 전달하는 등 실무협의회에서 논의된 사항을 공론화 해왔다.

 

이와 함께 경남도에서는 도내 해역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해 9월 수산물안전관리센터를 개소하여 방사능 감시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감마핵종분석기 4대와 검사 전담인력 3명을 확보하여 연 100종의 품종에 대해 300여 건의 방사능 검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도 누리집에 주 1회 게시하여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또한 해양수산부에 도내 해역의 항만·연안 방사능 조사 정점을 기존 4개소에서 6개소로 2개소 확대하는 것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연·근해 방사능 조사 정점을 기존 1개소에서 2개소로 확대하는 것을 각각 건의해 반영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내년에는 수산물 위판장에 휴대용 방사능 측정장비를 지원해 수산물 출하단계에서 선제적인 검사로 수산물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실무협의회에서 경남도는 내년 4월 오염수 해양방류가 임박함에 따라 해양수산부 주관 해양방류 대책회의 개최를 통해 체계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해 줄 것을 건의했다.

 

[KJB한국방송]경남=김수철 기자 sck1850@hanmail.net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남도,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방류 대응 제5차 연안시도 실무협의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